[지역관광론] 관광의 사회 문화적 영향 번역

 1  [지역관광론] 관광의 사회 문화적 영향 번역-1
 2  [지역관광론] 관광의 사회 문화적 영향 번역-2
 3  [지역관광론] 관광의 사회 문화적 영향 번역-3
 4  [지역관광론] 관광의 사회 문화적 영향 번역-4
 5  [지역관광론] 관광의 사회 문화적 영향 번역-5
 6  [지역관광론] 관광의 사회 문화적 영향 번역-6
 7  [지역관광론] 관광의 사회 문화적 영향 번역-7
 8  [지역관광론] 관광의 사회 문화적 영향 번역-8
 9  [지역관광론] 관광의 사회 문화적 영향 번역-9
 10  [지역관광론] 관광의 사회 문화적 영향 번역-10
 11  [지역관광론] 관광의 사회 문화적 영향 번역-11
 12  [지역관광론] 관광의 사회 문화적 영향 번역-12
 13  [지역관광론] 관광의 사회 문화적 영향 번역-13
 14  [지역관광론] 관광의 사회 문화적 영향 번역-14
 15  [지역관광론] 관광의 사회 문화적 영향 번역-15
 16  [지역관광론] 관광의 사회 문화적 영향 번역-16
 17  [지역관광론] 관광의 사회 문화적 영향 번역-17
 18  [지역관광론] 관광의 사회 문화적 영향 번역-18
 19  [지역관광론] 관광의 사회 문화적 영향 번역-19
 20  [지역관광론] 관광의 사회 문화적 영향 번역-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역관광론] 관광의 사회 문화적 영향 번역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문제의 본질 (김세희)

★관광지 원주민의 태도 변화

1. 탐험단계

2.참여의 단계

3.발달의 단계

4.합병과 정체의 단계

★수명 주기에 주는 사회적 영향

★관광과 문화적 활동

☆손재주

☆언어

☆전통

☆음식

☆예술&음악

☆건축

☆종교

☆의복과 여가 활동

★Factors that protect and erode host communities culture

지역주민사회문화를 보호하고 침식하는 요소들

2) 주요 특산물
3) 친환경 유기농산물 생산현황
★ Tourism and Developing areas

관광산업과 개발중인지역

인구 및 농경지 현황

★ Tourism and Heritage

관광산업과 유산

★ THE IMPACT OF HOLIDAY HOMES

별장의 영향

★ TOURISM AND CRIME

관광과 범죄

★ TOURISM AND PROSTITUTION

관광과 매춘

★ SUMMARY

개요

본문내용
★관광지 원주민의 태도 변화
Butler는 관광 목적지의 발전에 따른 6개의 단계를 규정하였는데, 이것은 마케팅 이론의 제품 수명 주기와 관련이 있다.

1. 탐험단계
첫 번째 단계는 탐험적 특성을 가진 단계로 이 단계는 소수의 방문자들이 방문하는 단계이다. 그들은 마치 친척처럼 Plog의 'allocentrics'나 Cohen의 탐험가와 같은 위치로 자신들의 여행예약을 혼자 수행하고 그 지역 사회와 융합될 수 있는 방법을 스스로 찾아낸다. 종종 그들은 관광지의 언어를 하며, 그 지역의 문화를 인정한다. 지역 주민들은 그 손님들과 그들이 가지고 오는 신기함을 환영하며, 새로운 세상에 대해 그들의 문을 활짝 연다. 그들은 아마도, 그 탐험가들이 Turner와 Ash가 말하는 쾌락주의 여행가의 한 부분이라는 것을 인식하지 못한다. 자신들이 사는 곳을 떠나 이렇게 새로운 관광 목적지를 찾아내는 사람들은 처음에는 그들을 약탈하지 않는다. 그러나 점점 더 그 관광지가 인기 있어지고 커감에 따라 그 '탐험가'들은 더 이상 흥미를 느끼지 못한다. 이런 종류의 관광자들은 앞으로 무엇이 올 것인지를 알리는 전조이다. 이 단계에서 사회적 효과는 매우 작다. 어떤 상업적 활동도 매우 작게 발생하고, 또한 개인적 또는 가족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마케팅 계획은 효과적으로 채택되지 않는다.

2.참여의 단계
관광객이 증가함에 따라 두 번째 단계가 도래한다. 이것은 참여의 단계이다. 관광지 주민들이 늘어나는 방문자에게 약간의 편의를 제공하는 형태로, 응답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이 시기의 초반에는 소위 말하는 기업적인 활동도 여전히 가족 사회에 바탕을 두는 경향이 있다. 원주민 사회의 일부는 자신의 집 한 켠에 방문자들을 들였다. 관광자와 지역민의 접촉의 정도도 높지 않았으며, 정복할 시장도 많이 남아있었다. 숙박 시설의 주인들은 방이 있다는 표시를 작은 표지판을 걸어 알렸으며, 그 중 일부는 광고지를 그들의 손님에게 줌으로써 손님들이 그들의 친구에게 그것을 보여주었다. 이 단계에서 호스트와 관광자의 관계는 여전히 조화로웠으며 관광객은 여전히 그들과 그들의 생활방식에 높은 흥미와 연민을 가지고 있었다. 참여 단계 후반에는 일부의 지역 단체는 관광이 계속 커갈 것이며 더 많은 편의를 제공 함으로써 돈을 더 벌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따라서 그들은 자금을 빌리는 것과 그저 간단히 가족들을 구성원으로 만드는 것뿐만 아니라 재정상의 문제를 무역적 방법에 위탁하는 것에 의지를 갖는다. 이 단계에서 만약, 이 단계에 앞서 은행 지점들이 이 마을에 없다면 그들의 돈을 버는 것에 대한 관심과 돈을 꿀 곳 마련을 위해 지역민들에게 입증된 안전한 곳을 구하게 된다. 이들 중 한 곳이 지역민에게 입증된 곳이 되는데 , 같은 시기에 이 기업가들은 지역을 포함하여 그들의 마케팅 노력을 더욱 전문적으로 기울이게 된다. 관광객을 바로 유치할 수 없는 지역의 사람들은 조직을 만들어 유치하겠다는 의지를 갖는다. 많은 본능들에 의하여 첫째로 지역의 몸통 같은 관광조직을 통해 (이 조직은 물론 이 지역의 관광을 촉진한다.) 직접 또는 관광 판로를 통해서든 마을 주민들은 예를 들면 여행 조직자와 같은 중계인들과 접촉한다.

3.발달의 단계
Butler는 발전이 계속 되면서 지금 오고 있는 관광객의 수가 증대한다고 가정 했을때, 관광은 그림7에 도식화된 것처럼 발전된다고 한다. 세 번째 단계는 발전이 달성된 단계이다. Butler는 이 단계에서 공동체가 관광객의 리조트화 되가는 현상을 묘사했다. Plog의 '중간의-중추적인' 또는 코헨의 '제도화된 관광자'가 이제 나타난다. 참여의 시기의 후반부와 발전 단계의 전반부에서는 공동체가 바깥 세상 사람의 구미를 당기는 일이 시작된다. 새로운 소매점이 나타나고 그 중의 일부의 주인은 아마도 지역주인, 또 일부는 소매업등에 경험이 있는 중앙의 인구에 의해 주인이 결정된다. 발전 초기단계에는 그 서비스를 이용하는, 태도가 'allocentris'와 많은 부분에서 비슷한, 시장의 한 부분을 차지하는 사람들이 공급하는 틈새시장을 이용하는 휴일 행락객은 온 종일 여행할 수 없는, 강제적인 시간에 따라 활동해야 하는 사람들임에도 불구하고 휴일 관광 상품 패키지가 나타났다. 발달의 단계가 발전함에 따라 마을의 공간적 넓이는 신속하게 변화해갔으며, Young의 묘사에 따르면 틈새 관광 중개인의 뒤를 이어, 더 커진 관광 중개인이 관광객이 갈 것 같은 지역을 포함한 대량 시장을 다루게 되었다. 이 시기에 모든 활동들은 지역에 기반을 둔 사업들을 사회에서 소외시키게 되었다. 주류를 이루는 마케팅 노력은, 조직의 장이 주관하게 되었는데 그 조직은 그들의 지역 밖에서 이루어 진 것만 있는 것이 아니라 때로는 아예 그 나라 밖에서 이루어진 것도 있다. 관광객과 지역민 사이의 관계도 변해, 이제 관광은 더 이상 새로운 것이나 흥미로운 것에 대한 즐거움을 느끼게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산업으로 변모했다. 정말로, 잘 발달된 여행 목적지에서는, 지역 사회와 관광객들의 접촉이 적어지는 일은 마치 관광자의 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