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조직] 9장. 진입과 퇴출 국내사례 -한국 국내선 항공시장과 초고속인터넷 시장전쟁

 1  [산업조직] 9장. 진입과 퇴출 국내사례 -한국 국내선 항공시장과 초고속인터넷 시장전쟁-1
 2  [산업조직] 9장. 진입과 퇴출 국내사례 -한국 국내선 항공시장과 초고속인터넷 시장전쟁-2
 3  [산업조직] 9장. 진입과 퇴출 국내사례 -한국 국내선 항공시장과 초고속인터넷 시장전쟁-3
 4  [산업조직] 9장. 진입과 퇴출 국내사례 -한국 국내선 항공시장과 초고속인터넷 시장전쟁-4
 5  [산업조직] 9장. 진입과 퇴출 국내사례 -한국 국내선 항공시장과 초고속인터넷 시장전쟁-5
 6  [산업조직] 9장. 진입과 퇴출 국내사례 -한국 국내선 항공시장과 초고속인터넷 시장전쟁-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산업조직] 9장. 진입과 퇴출 국내사례 -한국 국내선 항공시장과 초고속인터넷 시장전쟁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제주항공은 2008년 7월 11일, 제주도를 베이스로 영업을 시작하였다. 제주항공은 취항 후 한 달 동안 제주~김포 노선의 평균 탑승률 85%를 나타내며 정기항공사로서의 순조로운 출발을 보였다. 특히 휴가철 성수기에 접어들면서 예약률 100%, 탑승률 96%까지 상승해, 탑승률 60% 이상이면 수익을 창출하는 것으로 보는 저가항공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하였다. 이는 제주도의 특성상 거주민들이 서울, 부산 등 뭍으로의 나들이를 96% 이상 비행기에 의존하고 있고, 대한항공, 아시아나 항공의 70% 수준인 저렴한 요금을 제공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과거 10년간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은 지속적으로 두 배 가까이 요금을 인상해왔다. 제주에어 설립에 제주도가 참여하게 된 이유도, 제주도의 비싼 항공요금이 지역경쟁력을 떨어뜨리는 주요한 원인으로 파악하고 지역항공사 설립에 박차를 가하게 된 것이다.
제주항공은 각종 비용발생 요인의 최소화를 통해 가격경쟁력을 확보하였고, 가격에 민감한 고객에 대해 섬세한 서비스를 한다는 전략으로 출발하였다. 저운임, 정시운항, 모노클래스(좌석등급 폐지), 재미있는 서비스 제공, 인터넷 판매 및 발권시스템의 전략을 수립하였다.
항공사업의 중요 요소는 안전성임을 강조하고 이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는 반면 비용은 절감하기 위한 접근을 하였다. 조종사, 정비사 등 기술인력을 취항 전 해외 위탁교육을 실시해 항공기 운영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게 하였다. 또한 항공기 제작사인 캐나다 봄바디어사에서 조종, 정비, 운항관리 등 각종 부문의 교관이 국내에 상주하면서 부문별로 2년 동안 기술지원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또 비교적 항공기 구입가격이 저렴한 터보프롭 기종을 일시불로 구매해 대여로 인한 비용부담을 덜고 감가상각비 및 보험료 등 관련비용도 절감하는 등의 경영을 펼치고 있다. 기종의 단일화로 조종사와 정비사의 운용 효율이 높아 교육훈련비, 정비비용을 줄였다.
참고문헌
■ 한국 국내선 항공시장

「국내 저가항공시장의 성장분석」, 『하나산업분석 제51호』, 하나금융그룹, 2006.

중앙일보 2009년 3월 26일자,

파이낸셜뉴스 2008년 10월 15일자,

동아일보 2009년 11월 23일자

한성항공의 회생, '저가, 지역항공, 제4세대항공'


■ 초고속 인터넷 시장경쟁

권기덕, 「인터넷 100메가 시대의 개막과 파급효과」, 『SERI 경제포커스』, 삼성경제연구소, 2005.

박민수 외,「2008 통신서비스 시장 현황과 전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8.

산은분석 2팀,「국내 통신서비스산업 환경변화와 구도재편 전망」, 산은경제연구원, 2008.

이성호외, 「한국통신의 신상품 메가패스의 마케팅 전략」, 『한국마케팅저널 제3권 제 2호』, 2001.

한국경제 2006년 4월 11일자,

MBN뉴스 2009년 12월 17일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