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주)이레전자산업의 성공 요인 분석

 1  [경영사례](주)이레전자산업의 성공 요인 분석-1
 2  [경영사례](주)이레전자산업의 성공 요인 분석-2
 3  [경영사례](주)이레전자산업의 성공 요인 분석-3
 4  [경영사례](주)이레전자산업의 성공 요인 분석-4
 5  [경영사례](주)이레전자산업의 성공 요인 분석-5
 6  [경영사례](주)이레전자산업의 성공 요인 분석-6
 7  [경영사례](주)이레전자산업의 성공 요인 분석-7
 8  [경영사례](주)이레전자산업의 성공 요인 분석-8
 9  [경영사례](주)이레전자산업의 성공 요인 분석-9
 10  [경영사례](주)이레전자산업의 성공 요인 분석-10
 11  [경영사례](주)이레전자산업의 성공 요인 분석-11
 12  [경영사례](주)이레전자산업의 성공 요인 분석-12
 13  [경영사례](주)이레전자산업의 성공 요인 분석-13
 14  [경영사례](주)이레전자산업의 성공 요인 분석-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사례](주)이레전자산업의 성공 요인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Abstract

Keywords: 디지털 TV, 정문식, 기술, 가격경쟁력,
브랜드 고급화



1. (주)이레전자산업 연혁 및 현황
1.1. 연혁
1.2 현황
1.3 주력 제품 소개
1) PDP TV & LCD TV
2)LCD 모니터 – 더블사이트 (Double Sight)
3) PMP (Portable Multimedia Player)
-‘포체’ (FOCE)
4)디지털TV – ‘J2’
1.4. 매출액 비교
2. 분석 대상 선정 이유
3. (주)이레전자산업의 성공 요인
3.1. CEO 경영 마인드
1) 근면과 신뢰
2)명확한 비전제시
3)도전정신과 탁월한 기회 발견
4)실패에 좌절하지 않는 불굴정신
3.2. 높은 수준의 제품 품질
3.3. 효과 높은 마케팅 전략
(1)내수시장 전략
1)가격 차별 전략
2)영업망 확대 전략
(2)해외시장 전략
1)생산법인 설립
2) 적극적인 전시 박람회 참여
3)적극적인 판로 모색
3.4 시대 트렌드에 적합한 제품 개발
1)주5일제 실시로 인한 여가활동 증대.
2) 방송과 통신의 만남, TPS시대.
3)친환경주의, 환경 경영 페러다임
3.5. 회사에 헌신하게 하는 인사제도
1)직원에 대한 관념
2)인사원칙
3)인사방침
4. 이레전자의 향후 대응 방안 제안
4.1. 경쟁사 및 타사 제품 비교 분석
1)디지털 TV 시장
(1)선두업체
(2)중소기업체
(3)새로운 경쟁상대, DLP TV
2) PMP시장
4.2. 4P전략 & 브랜드 고급화 전략
1)마케팅 믹스(4P) 전략
(1)제품전략(Product)
(2)가격전략(Price)
(3)유통전략(Place)
(4)촉진전략(Promotion)
2)브랜드 고급화 전략
4.3. 중국시장으로의 적극적 진출 요망
1) 생산 법인 설립
2)고 품격 제품 출시
5. ㈜이레전자산업 성공사례를 통해 느낀점
5.1. 한국사회에 이레전자가 주는 의미
(1)학력위주의 사고방식 탈피.
(2)실력이 바탕으로 된 사회
(3)정도경영
(4)기업은 사회 전체 공동체의 것이다.
참고 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4)실패에 좌절하지 않는 불굴정신

이렇게 장미빛 미래를 약속 받은 것 같은 이레전자는 항상 성공만 하고 승승장구 했던 것은 아니었다. 성공한 기업들은 당연한 수업이라 생각하는 실패를 또 하나의 주춧돌로 삼고 교훈으로 새겨 버텨온 것이다. 무선전화기의 성공적인 개발로 미국 정보통신 기업인 ‘벨’과 성공적인 계약을 마친 이레전자는 새로운 제품 개발에 전념하는데 ‘멀티 플렉서’라는 화면 분할기였다. 이 화면 분할기라는 것은 모니터 화면이 자동을 분할되면서 경비시스템 등에 편리하게 사용될 수 있는 제품이었다. 성공만을 거듭하던 이레전자에게도 또 한번의 실패도 나타난다. 제품을 개발했으나 전자파 차단 문제가 해결되자 않아 결국 개발 중단을 선언하게 된 것이다. 다른 여건이 되지 않는 상황에서 더 제품 개발에 집착하다가는 비용을 물론 다른 기회마저 놓칠 염려가 있다는 판단에서였다. 물론 비용이나 시간적으로 상당한 손실을 감수해야 했다. 이것뿐 만이 아니었다. 회의용 전화기인 콘퍼런스 폰 역시 개발 도중 손을 놓아야 했다. 이 제품이 완성되기 전에 성공을 확신한 나머지 디자인을 전문 업체에 외주를 맡겼고, 금형을 만드는 데만 2억원의 비용이 들어갈 정도로 노력을 기울였다. 시판도 되기 전에 호주 바이어와 상담을 끝내고 호주 정부의 전화기 형식 승인을 기다라고 있었을 만큼 판로도 확보된 상태였다. 그러나 전화기에 들어가는 핵심 칩에 문제가 생겼다. 결국 이 제품 역시 수 억원의 개발비만 날리게 된 것이다. 하지만 이에 굴복하지 않고 이런 실수와 실패를 노하우로 받아들였던 그 자세가 지금 이레전자의 자양분이 되었음은 분명하다.

3.2. 높은 수준의 제품 품질

이레전자에서 출시된 PDP TV, LCD TV는 규모의 경제를 이루고 있는 선두주자에 비해 그 품질에서 전혀 뒤지지 않고 있다. 동급 모델이지만 타 경쟁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지명도가 높지 않기 때문에 제품 가격이 낮게 설정 된 것이다. 이미 ISO-9001, ISO-14001, TL-9000, 100PPM 등의 세계적인 품질시스템 인증을 통해 품질 향상을 우선하는 원칙아래 제품 생산 전 공정의 혁신을 이루었고 ‘기술 개발 없이는 모래성을 쌓은 것과 같다’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원천기술개발을 하는 R&D투자에 끊임없이 그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총사원이 220명인데 그 중에 연구원만 50명이 된다는 사실은 이레전자가 얼마나 기술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지 엿볼 수 있는 단면이다. 그 결과 나날이 향상되어가는 뛰어난 품질은 이레전자에 자신감을 주어 CI를 개편하여 ‘이레(ERAE)’라는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작업에도 착수했으며 이전 OEM 수출방식에서 자사 브랜드로 수출 및 판매를 하는데 기초가 되었다.


3.3. 효과 높은 마케팅 전략

이레전자의 마케팅 전략은 크게 내수시장 전략과 해외시장 전략으로 나눌 수 있다.

(1)내수시장 전략

1)가격 차별 전략

내수시장에서 이레전자는 후발주자로서 선두 대기업들이 구축해놓은 영업망이나 A/S체계에 미치지 못한다. 따라서 이레전자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승부를 걸고 있다. 디스플레이 업계의 선두주자인 삼성전자, 삼성SDI, LG필립스 LCD, 소니 등과 가격 비교는 아래와 같다.




가격 비교대상 모델: PDP TV 42인치 HD급 일체형
가격 비교 출처: 하이마트 온라인 쇼핑몰
단위: 원
비교일시: 2006.05.22
제조사 정가 할인가 이레전자
가격대비
(정가, 할인가)
이레 2,390,000 1,990,000
삼성 3.200.000 정가: 134%
LG 3.100.000 2.900.000 정가: 130%
할인가: 146%
대우 2.690.000 1.990.000 정가: 113%



가격비교대상 모델: LCD TV 40인치 HD급 일체형
가격 비교 출처: 하이마트 온라인 쇼핑몰
단위: 원
비교일시: 2006.05.22
제조사 정가 이레전자 가격대비

이레전자 1,790,000
삼성 2.520.000 정가: 141%
소니 3.200.000 정가: 197%

이상의 표에서 이레전자는 업계 선두주자인 삼성과 LG, 소니에게는 최소 30%, 최대 90%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고 있으며 비교적 브랜드가치가 낮은 대우일렉트로닉스와는 가격격차가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레전자는 대기업에 비해 마케팅에 있어서 불리한 위치에 있다. 마케팅 비용이 부족하며 노하우도 없으며 마케팅 담당 부서의 규모에서도 역부족이다. 따라서 이레전자는 마케팅에 과다 출혈하지 않는 전략을 선택하였다. 대기업이 신경을 쓰지 못하는 작은 부분이지만 잠재 소비자가 있고 시대 트렌드에 부합하는 제품을 만드는 것이다. 또한 가격 경쟁력이란 강력한 무기로 그 틈새시장에서 살아 남는 것이다.

2)영업망 확대 전략

이레전자는 가격경쟁력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영업점이 대기업에 비해 부족하기 때문에 이를 만회하기 위해 전자제품 전문점이나 할인점과 제휴를 확대하고 있다. 2005년 2월부터 하이마트, 전자랜드 및 롯데마트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이마트와 같은 대형 할인마트에도 이레전자의 디지털 TV를 판매할 계획이다. 또한 홈쇼핑을 통한 점유율 확대에 나서고 있는데 2005년3월 CJ홈쇼핑과 제품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2006년 5월, 최근에도 중소기업유통센터와 사업제휴 양해각서를 체결하여 판로 다각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내수판매 급증으로 A/S요구 또한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레전자는 자체 A/S센터가 없기 때문에 이에 대한 방안으로 아남전자서비스와 A/S대행계약을 체결하게 되었다. 덕분에 이레전자는 아남전자서비스의 전국망과 더불어 전문 인력을 이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렇게 영업망을 늘려가려는 노력들은 이레전자의 브랜드 가치를 높여주어 다시 판매를 촉진하는 선 순환을 구축할 것이다.


(2)해외시장 전략

1)생산법인 설립

이레전자는 유럽법인과 미국법인, 2개의 해외 법인을 갖추고 있다. 수출하고 있는 국가는 중국, 이탈리아, 스위스, 영국, 미국, 이스라엘,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이다. 주요 해외시장은 유럽이다. 이전에는 OEM방식으로 수출해왔었지만 2005년 11월부터 영국에서 자사 브랜드로 LCD TV판매에 들어갔다. 영국 최대 전자 유통업체인 ‘딕슨(DIXON)’과 제품 공급을 합의하고 수출한 것이다. 월 1000대 이상 공급을 예정중이다. 무엇보다 한국에서 제품을 만들어 수출하던 전략에 수정이 가해졌는데 완제품 TV의 경우 14%의 수출 관세가 붙는 유럽의 경우 높은 품질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높은 이레전자에게 불리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2004년 8월 영국 노던 아일랜드에 현지 생산 법인을 설립하여 직접 생산, 판매하는 전략을 추진하였다. 그리고 2005년 9월 영국 최대 홈쇼핑 업체인 QVC사에도 LCDTV 제품공급 계약을 체결하는 등 영업망을 늘려나가고 있다.

2) 적극적인 전시 박람회 참여

이레전자는 유럽에서 브랜드가치, 제품 가격에 비해 품질이 우수한 것이 경쟁력이 되고 있다. 이는 이레전자가 독일 하노버에서 열리는 CeBit전시회를 포함한 IT KOREA-KIECO, 한국전자전(KES)에 적극 참여하여 해외 바이어들의 호평을 받아낸 것이 주효했다.

3)적극적인 판로 모색

이레전자는 영국과 미국에 법인을 설립해 진출해 있지만 보다 적극적인 판로 모색을 하고 있다. 그 결과 남아프리카에 700만 달러에 해당하는 PDP,LCD TV를 수주하고, 이스라엘에도 1500대에 해당하는 디지털 TV를 공급하게 되었다. 2006독일 월드컵 은 그 누구보다 이레전자에서 기다렸다고 할 수 있다. 대대적인 스포츠 행사는 PDP, LCD TV의 판매를 촉진하기 때문이다. 이번 월드컵 특수를 통해서 내수시장은 물론 해외시장에서 기존의 영국, 미국에 머무르지 않고 독일, 프랑스 등 서유럽으로 더 많은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 보다 전세계적인 영업망을 갖추기 위해 이레전자는 그 브랜드가치를 더 높일 수 있게 노력하고 있다.

3.4 시대 트렌드에 적합한 제품 개발

제품의 품질이 아무리 우수해도 소비자가 외면한다면 그 제품의 가치는 제대로 평가 받지 못하고 자원만 낭비한 결과가 되는 것이다. 이레전자는 시대의 트렌드를 잘 파악하고 제품 개발을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 그 만큼 제품이 출시되는 시기는 앞당겨 지고 시장 선점화에 있어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할 수 있는 것이다.

1)주5일제 실시로 인한 여가활동 증대.

실시 초기에는 낯설었던 주5일제가 이제 본격적으로 정착되면서 소비자들은 증가된 여유시간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방법을 생각하게 되었다. 금요일 저녁부터 일요일 저녁까지 매 주일마다 충분한 시간이 주어지기 때문에 여행을 가는 이들을 많이 발견할 수 있게 되었다. 휴대하기 편하면서 DMB방송을 수신할 수 있으며 영화나 음악을 즐길 수 있는 기기로 PMP포체가 각광받게 된 것이다. 비단 여행객뿐만이 아니라 간단하게 외출 나가는 경우에도 PMP가 있다면 더 시간을 효율적으로 보낼 수 있을 것이다.

2) 방송과 통신의 만남, TPS시대.

TPS(triple play service)란 하나의 통신망을 통해 세가지 서비스(TV, 전화, 인터넷)를 동시에 제공한다는 것이다. 이레전자에서 개발한 디지털 TV J2는 이러한 트렌드를 가장 잘 반영하고 있다. TV시청과 인터넷 컨텐츠 이용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이 TPS시대를 중시하는 가장 큰 이유는 TPS가 사람들의 생활 유형을 변화시킬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기반)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제품은 디지털 컨버젼스라는 트렌드와도 부합한다.

3)친환경주의, 환경 경영 페러다임

2006년 7월부터 유럽연합(EU)에서` 납, 수은, 카드뮴 등 유해물질이 포함된 전자제품 판매를 전면 금지하는 지침 (RoHSㆍRestricted of Hazardous Substances)`과 제조, 유통업체가 폐 가전을 의무적으로 거둬들여야 하는 지침(WEEEㆍWaste Electrical
참고문헌
-정문식 지음, ‘다섯 평 창고의 기적’, 국민일보, 2002

-정승훈 지음, ‘한국 CEO의 경영 연금술’, 평단 문화사, 2006

-에구치 가쓰히코 지음, ‘마쓰시타 고노스케의
인덕경영’ 더난 출판사, 2000.

-김경준 지음, ‘잘되는 회사는 분명 따로 있다’, 원앤원북스, 2003.

-LG경제연구원 지음, ‘2010 대한민국 트렌드’, 한국경제신문, 2005.

-영국 The Economist지음, ‘The World In 2006 세계 대전망’, 한국경제신문, 2005. ‘가장 빠른 자만이 승리한다’(232page)

-이승일(LG경제 연구원),‘일본 전자 업체를 통해 본 디지털 경쟁력의 본질’ LG주간경제737호, 2003.07.23.

-‘E-마케팅 없인 미래 생존 없다?’
:헤럴드 경제 2006.02.09

-‘중소기업 2년도 못 버틴다’
: 한국경제 2006.03.15.

-‘골리앗에 맞선다/ LCD TV-이레전자’
: 매경이코노미 2006.05.17.

-이레전자, 중기유통센터와 MOU..판로다각화
:머니투데이 2006.05.26

-이레전자, 남아프리카에 700만불 수출
:머니투데이 2006.05.17

-이레전자, 내년부터 친환경 생산체제 본격 가동
:이데일리 2005.12.02

-이레전자, 생산거점 이전.. `평택시대` 개막
:이데일리 2005.12.19

-이레전자, 아남과 A/S 대행계약.. 전국 망 확보
:이데일리 2005.02.16



-이레전자산업 사이트: erae.com

-듀얼사이트 사이트: doublesight.co.kr

-PMP 포체 사이트: myfoce.com

-이데일리: edaily.co.kr

-머니투데이: moneytoday.co.kr

-대한 상공회의소 기업 정보 서비스
: korchambiz.net

-네이버 기업정보: naver.com

-하이마트 쇼핑몰: e-himart.co.kr

-디지털 큐브 사이트: digital-cube.co.kr

-디스플레이 정보 블로그 1
: http://blog.naver.com/wdyeo?Redirect=Log&logNo=60004064130

-디스플레이 정보 블로그 2
: http://blog.naver.com/ioyou64?Redirect=Log&logNo=13000335298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