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학개론] 장애인 스포츠의 이해와 활성화 방안

 1  [재활학개론] 장애인 스포츠의 이해와 활성화 방안-1
 2  [재활학개론] 장애인 스포츠의 이해와 활성화 방안-2
 3  [재활학개론] 장애인 스포츠의 이해와 활성화 방안-3
 4  [재활학개론] 장애인 스포츠의 이해와 활성화 방안-4
 5  [재활학개론] 장애인 스포츠의 이해와 활성화 방안-5
 6  [재활학개론] 장애인 스포츠의 이해와 활성화 방안-6
 7  [재활학개론] 장애인 스포츠의 이해와 활성화 방안-7
 8  [재활학개론] 장애인 스포츠의 이해와 활성화 방안-8
 9  [재활학개론] 장애인 스포츠의 이해와 활성화 방안-9
 10  [재활학개론] 장애인 스포츠의 이해와 활성화 방안-10
 11  [재활학개론] 장애인 스포츠의 이해와 활성화 방안-11
 12  [재활학개론] 장애인 스포츠의 이해와 활성화 방안-12
 13  [재활학개론] 장애인 스포츠의 이해와 활성화 방안-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재활학개론] 장애인 스포츠의 이해와 활성화 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제 1장 장애인 스포츠의 이해
1. 장애인 스포츠의 정의
2. 장애인 스포츠의 역사
제 2장 장애인 스포츠 조직과 기구
1. 스포츠 기구
2. 미국파랄림픽위원회
3. 파랄림픽
제 3장 장애인 스포츠
1. 육상
2. 농구
3. 탁구
4. 골볼
5. 사이클
제 4장 장애인 스포츠의 방향
1. 용어의 문제
2. 학문성 문제
3. 현실적 문제
본문내용
-장애인들 중에서 조직적인 스포츠를 처음으로 시작한 사람들은 특수학교의 청각장애 선수들이었다. Gannon(1981)의 연구에 의하면 1870년대에 Ohio 청각장애 학교가 야구를 처음으로 시작하였으며, 1885년에는 Illinois 주립학교에 축구(football)가 소개되었다. 1900년대 초 축구는 청각장애 학교에서 실시하는 주요 스포츠가 되었으며, 1906년 Wisconsin의 청각장애 학교에 농구가 보급되었다.
학교 내 프로그램을 벗어나 1924년 공식 국제경기가 개최되었으며, 9개국 선수들이 Paris에 모여 제 1회 청각장애인경기대회(silent games)를 개최하였다. 1945년에 미국청각장애인경기협회(American Athletic Association for the Deaf, AAAD)가 창설되어 청각 손상이 있는 미국인들의 스포츠 경기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승인하며 지원하였다.
미국에서 시각장애인들이 공식적인 경기를 최초로 가진 것은 1907년 Overbrook과 Baltimore 시각장애 학교 간 전송로 경기회(telegraphic track meet)였다. 전송로 경기회는 승자를 비교 결정하기 위하여 지방의 경기 결과를 중앙 의원회에 송부했다. 이로부터 경기가 시작되어 시각장애 선수끼리 서로 경기를 갖거나 일반 또래들과도 경기를 하였다.
1900년대에 이르러서 스포츠 경쟁의 기회가 생기게 된 것은 전쟁 때문이었다. 영국 Stoke Mandeville의 Ludwig Guttman경은 장애가 있는 상이군인 재활의 필요 요소로 스포츠 경기를 도입했다. 1940년대 후반에 Stoke Mandeville 병원은 제1회 휠체어경기대회를 후원하였다. 1949년 Illinois 대학은 제1회 전국휠체어농구대회를 개최하였으며, 이것은 전미휠체어농구협회(National Wheelchair Basketball Association, NWBA)를 결성하는 계기가 되었다. 스포츠 참여 기회가 확대되면서, 1950년대 중반에 Ben Lipton은 전미휠체어경기협회(National Wheelchair Basketball Association, NWBA)를 창설하였다. 이 단체는 척수 손상이 있거나 기타 다른 이유로 휠체어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주, 지역, 전국 규모의 스포츠 경기를 후원하고 있다. 1960년대 후반에 있었던 발전적인 변화로는 소수 집단의 베트남 전쟁 상이군인들이 현재의 Disabled Sports, USA(DS/USA)인 전미장애인스포츠레크리에이션협회(National Handicapped Sports and Recreation Association, NHSRA)를 설립한 것이었다. 이 단체는 지체장애, 척수손상, 근신경 장애, 시각장애인들이 스포츠와 레크리에이션에 연중 내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특수체육과 장애인스포츠, 도서출판 : 무지개사
→장애인을 위한 특수체육, 도서출판 : 21세기교육사
→장애인스포츠, 도서 출판 : 무지개사

◈참고 사이트◈
→http://blog.naver.com/kim73016419?Redirect=Log&logNo=80001282453
→http://www.skywheel.or.kr/bbs/zboard.php?id=able_spor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