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석유산업의 현황

 1  중국 석유산업의 현황-1
 2  중국 석유산업의 현황-2
 3  중국 석유산업의 현황-3
 4  중국 석유산업의 현황-4
 5  중국 석유산업의 현황-5
 6  중국 석유산업의 현황-6
 7  중국 석유산업의 현황-7
 8  중국 석유산업의 현황-8
 9  중국 석유산업의 현황-9
 10  중국 석유산업의 현황-10
 11  중국 석유산업의 현황-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 석유산업의 현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중국 석유산업의 현황

ⅰ. 중국 석유 수급 개황

ⅱ. 중국 석유산업 구조

ⅱ-1. 중국 석유산업의 구조개편

① 정부기관

② 석유회사

ⅱ-2. 중국 석유산업 내 기업

① 중국석유천연가스집단공사 (CNPC)

② 중국석유화공집단공사 (Sinopec)

③ 중국 해양석유총공사 (CNOOC)

ⅱ-3. 중국 석유산업의 특징


본문내용
Ⅱ. 중국 석유산업의 현황

ⅰ. 중국 석유 수급 개황








중국은 1992년까지는 석유 순수출국이었으나 석유 생산량 증가세의 둔화와 소비량의 높은 증가세에 따라 1993년에 석유 소비가 석유생산을 상회하면서 석유 순수입국으로 바뀌었다. 2003년의 석유순수입 규모는 무려 259만 b/d에 달했으며 이와 같은 석유순수입의 증가세는 지속되고 있다. 따라서 세계 석유시장에서 중국은 더욱 중요한 위치를 차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리고 이렇게 석유순수입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중국은 원유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수입원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고유가 전쟁…주요국 절감대책 '경쟁'
2008/8/24 연합뉴스 심재훈 기자
고유가로 세계 경기가 몸살을 앓고 있는 가운데 세계 주요국들이 고유가로 인한 경제 부담을 덜기 위해 특단의 대책을 경쟁적으로 내놓고 있다.

24일 코트라가 작성한 '세계 주요국 유가 대책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각국이 에너지 가격 상승으로 수입 부담이 늘어나자 에너지 수입 안정화를 위해 대체 에너지 개발, 자원 보유국과의 외교안보 관계 강화, 해외 자원 확보를 위한 노력에 힘을 쏟고 있다.

미국, 일본, 독일, 브라질 등은 석유 자원 고갈에 대비해 대체 에너지 개발에 집중하는 반면 중국, 인도 등 고성장으로 에너지 수요가 많아진 국가들은 다양한 에너지 수입원 확보를 위해 주변국과 외교안보 관계 강화에 역점을 두고 있다.

미국 정부는 현재 풍력, 태양열, 지열, 바이오 등 2% 수준에 머물고 있는 재생에너지 전력 비중을 2020년까지 15%로 확대하는 법안을 추진 중이다. 이 법안이 발효될 경우 연간 100억달러의 전기료 및 천연가스 비용 절감 효과가 기대된다.

미국 내 원유 및 가스 생산 확대도 추진하는데, 미 대륙붕에 대한 원유 및 가스 개발이 허용될 경우 180억 배럴 이상이 생산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미 연방기관들은 2015년까지 의무적으로 에너지 소비량을 30% 감축하도록 규정했으며 일부 지자체는 고유가로 인한 예산지출 증가를 막기위해 주 4일제 근무를 시범도입하고 있다.

중국은 '재생가능에너지 발전 관련 관리규정'을 만들어 2010년까지 중국의 생물학 연료, 바이오 에탄올, 바이오 디젤 이용규모를 각각 100만t, 300만t과 20만t까지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중국은 해외자원개발 프로젝트 지원을 위해 기업의 자원협력 프로젝트에 운영되는 대출이자에 대해 정부보조금을 지원하고, 대출이자율을 중앙은행 이자율보다 낮게 제공하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중국 국가개발은행은 석유, 천연가스 금속.비금속 등 개발에 필요한 인프라 건설 프로젝트를 지원하며, 해외 자원 개발 리스크 관리를 위해 '해외광산자원 탐사개발 전문자금'을 조성해놓고 있다.

중국은 중점 에너지 사용기관의 에너지이용상황 보고 제도를 최근 도입해 이용효율, 에너지 절감 목표를 제출토록 하고 있으며 철도, 택시 등 공공요금을 잠정적으로 동결하고 공공건물의 여름철 실내 온도를 최저 26℃, 겨울철 실내온도는 최고 20℃로 제한했다.
:
중간 생략
:
코트라측은 "에너지 수입 안정화를 위해 각국이 자원보유국과 외교안보 관계 강화, 해외 자원 확보 노력을 하고 있다"면서 "석유자원 고갈에 대비한 대체에너지 개발 또한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어 한국도 뒤처지지 말고 이같은 추세를 따라 잡아야한다"고 말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