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시장의이해] 선물의 개념 및 이해

 1  [금융시장의이해] 선물의 개념 및 이해-1
 2  [금융시장의이해] 선물의 개념 및 이해-2
 3  [금융시장의이해] 선물의 개념 및 이해-3
 4  [금융시장의이해] 선물의 개념 및 이해-4
 5  [금융시장의이해] 선물의 개념 및 이해-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금융시장의이해] 선물의 개념 및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선물

(1) 선물의 개념

a. 선물의 기초 개념

b.선물의 매도와 매수

c.선물의 만기와 근월물

d.만기 전 청산

(2)선물의 특성

a.종합주가지수 연동성

b.레버리지 효과

(3)프로그램 매매


본문내용
선물지수는 종합주가지수와 같은 방향으로 그리고 거의 같은 비율로 움직인다. 선물은 지수의 방향대로 매매한 사람이 수익을 얻고 지수의 방향과 반대로 매매한 사람은 손실을 입도록 정하여진 머니 게임이므로 지수의 방향을 맞추어야 수익을 낼 수 있다.
지수 방향은 곧 주식시장 전체의 방향이므로 선물을 매매하려면 시장의 흐름을 알아야 한다. 지수에 관한 또 다른 베팅인 옵션도 마찬가지이다. 옵션은 지수의 장중 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선물이나 옵션은 고수익의 가능성을 가지는 대신에 고위험을 내포하고 있다.
b.선물의 매도와 매수
선물에는 어느 지수를 사고파느냐에 따라 코스피200선물과 코스닥50선물이 있다. 코스피200지수랑 거래소에서 200개 종목을 선정하여 만드는 현물지수이고 코스피200선물이란 그 지수와 연계시킨 선물이다.
코스닥50선물은 코스닥 종목 중 50개를 선정하여 만든 코스닥50지수와 연계시킨 선물이다. 결국 거래소시장의 선물은 코스피200선물이고, 코스닥시장의 선물은 코스닥50선물이다. 현물주식의 경우에 매수 시점과 매도 시점 사이에 주가가 올랐다면 주식 보유자는 그만큼 수익을 얻고 그 사이에 주가가 내렸다면 그만큼 손실을 보게 되는것처럼, 선물의 경우에도 매수 시점과 매도 시점 사이에 지수가 올랐다면 선물 매수자는 그만큼 수익을 얻고 그 사이에 지수가 내렸다면 선물 매수자는 그만큼 손실을 보게 된다. 현물주식은 기관이나 큰손만이 공매도 가능하지만 선물은 처음부터 매도가 가능하다는 차이가 있다.
현물주식을 공매도하고 주가가 하락한 다음 환매하면 차익을 버는 것처럼 선물을 매도하고 지수가 하락한 다음 선물을 환매하면 차익을 벌게 되고, 선물을 매도한 다음 지수가 상승하는 경우는 환매하면 손실을 보게 된다. 주식 매매에서 수익을 얻으려면 주가의 방향을 제대로 예측하여야 하는 것처럼 선물 매매에서 수익을 얻으려면 지수의 방향을 제대로 예측하여야한다. 지수가 하락하면 선물을 매도한 사람이 지수 하락 폭 만큼 돈을 벌고 선물을 매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