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ZARA CASE 자라 사례 분석

 1  [생산관리] ZARA CASE 자라 사례 분석-1
 2  [생산관리] ZARA CASE 자라 사례 분석-2
 3  [생산관리] ZARA CASE 자라 사례 분석-3
 4  [생산관리] ZARA CASE 자라 사례 분석-4
 5  [생산관리] ZARA CASE 자라 사례 분석-5
 6  [생산관리] ZARA CASE 자라 사례 분석-6
 7  [생산관리] ZARA CASE 자라 사례 분석-7
 8  [생산관리] ZARA CASE 자라 사례 분석-8
 9  [생산관리] ZARA CASE 자라 사례 분석-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산관리] ZARA CASE 자라 사례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about ZARA

1) ZARA & INDITEX
2) ZARA 소개

2. ZARA의 문제점

1) 제품 - Brand image & style
2) 제품생산
3) 제품공급
4) 유통망
5) 재고확인
6) 광고, 홍보, 마케팅
7) 고객관리

3. 더 혁신적인 ZARA를 만들기 위한 해결책

1) Network based Data Base System 의 구축
2)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CRM) system
3) Out sourcing
4) Expert System
본문내용
3. 더 혁신적인 ZARA를 만들기 위한 해결책

1) Network based Data Base System 의 구축

(1) 공장-본사-각 매장 간 Intranet, Extranet, and POS system
‘하루에 새로운 지점이 하나씩 생긴다’라고 할 정도로 국제적으로 수많은 소규모지점을 지니고 있는 ZARA에게 Network based DB system의 도입은 시급하다고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Network based DB system은 생산, 유통, 판매부서 간의 교류가 많은 ZARA의 유통구조에도 커다란 공헌을 할 것이다. 이 시스템을 통하면, 전세계의 매장과 본사, 공장, 인근 지역에 분포된 workshop을 연결하여 재고량과 판매량, 생산량, 배송상태 등 역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Network based DB system을 이용하여 매장과 본사, 공장 간의 정보와 자료들을 공유하고 서로의 정보와 자료들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Intranet과 Extranet을 구축할 수 있다. 이러한 공장과 매장 및 본사 간의 자유로운 정보 교환은 자칫 정보가 유출될 수 있는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공장과의 네트워크에 방화벽을 도입해, Extranet을 통해 정보를 교환할 때에는 ID와 비밀번호를 통해 확인을 거치도록 할 수 있다. 또한 다른 매장의 정보에 접근할 때에는 그 매장의 허가를 받도록 하는 허가제를 도입한다면, 정보 유출의 위험을 방지할 수 있을 것이다.
Network based DB system을 이용하면 염색과 재단을 담당하는 공장과 재단된 천을 받아 바느질하는 workshop은 서로의 진행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Workshop과 본사 간의 확인도 다른 과정 없이 즉각적으로 네트워크를 통해 알 수 있게 된다. 또한 각 매장은 본사에 추가 공급량을 따로 주문 할 필요가 없으며, POS system을 통해 각 매장 별 판매상태를 즉각적으로 공장으로 보고하기 때문에 공장에서는 최소재고량이 남았을 때 더욱 정확한 예상수요량을 추정하여 생산할 수 있다. 이렇게 실시간 재고 현황에 맞추어 생산하는 것은 빠른 순환으로 재고가 적은 ZARA의 상황에 매우 적합하다. 또한 실시간으로 공장에서 매장 내 재고와 주문을 확인하고 그에 맞게 바로 생산하게 되면 매출 수익에 따라 분배하는 일 없이, 2일만에 빠르게 전달되는 ZARA의 시스템을 통해 무리 없이 수요를 충당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Network based DB system을 통해 각 매장에서는 재고량을 일일이 확인하면서 낭비되는 인력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더불어 사람이 개입되어 발생했던 수량간의 오차도 사라질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재고량의 보고가 정확하고 신속해지게 되며, 오차로 발생했던 추가 손실도 줄일 수 있게 된다.
network based DB system을 이용하면 매장 간에도 번거로운 전화 통화 없이 SKU를 확인할 수 있고, 매장 간 소통을 통해 효율적인 재고 관리가 가능해진다. 또한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본사에서도 자동적으로 매출 현황을 확인할 수 있고, 이는 매일 플로피 디스크에 복사해서 본사와 연결된 단말기로 옮기고 매출 정보를 보내는 일련의 과정들을 모두 생략하게 되어 많은 시간과 인력의 낭비를 줄일 수 있다.

(2) On-line store
network based DB system은 온라인 매장을 내는 데에도 이용할 수 있다. ZARA에서 온라인 판매를 꺼렸던 이유 중 하나는 소규모 거래를 확인하기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자동적으로 실시간 판매 현황이 데이터 베이스에 기록되게 되고, 일일이 온라인 거래 현황을 확인할 필요도 없어지기 때문에 온라인 매장을 관리하는 일이 보다 쉬워진다. 온라인 매장은 곧 새로운 시장으로의 확장을 의미하며,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는데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