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렉트 보험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다이렉트 보험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
 2  다이렉트 보험의 문제점과 개선방안-2
 3  다이렉트 보험의 문제점과 개선방안-3
 4  다이렉트 보험의 문제점과 개선방안-4
 5  다이렉트 보험의 문제점과 개선방안-5
 6  다이렉트 보험의 문제점과 개선방안-6
 7  다이렉트 보험의 문제점과 개선방안-7
 8  다이렉트 보험의 문제점과 개선방안-8
 9  다이렉트 보험의 문제점과 개선방안-9
 10  다이렉트 보험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0
 11  다이렉트 보험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1
 12  다이렉트 보험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2
 13  다이렉트 보험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다이렉트 보험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1다이렉트 보험

1-2선정배경

2. 본론

2-1. 신 채널의 급부상

2-2우리나라 다이렉트 보험의 현황

2-3 현재 다이렉트 보험의 문제점
- 언더라이팅의 취약
- 과대광고

3. 결론
- 영국의 사례를 통해 본 개선방안 & 대안제시


본문내용
2-2우리나라 다이렉트 보험의 현황



국내의 다이렉트 보험의 역사는 매우 짧다. 1998년 국민 신용카드사가 보험 대리점으로 허가된 후 인바운드 T/M 및 아웃 바운드 T/M 방식이 도입되었으며, 기존의 방문 조직과 일부 마찰을 겪으면서 꾸준히 발전해 왔다. 이 과정에서 정부당국도 손해보험의 직접 판매에 대해 법률적인 뒷받침 없이 허용함으로써 ‘개인 정보 이용에 관한 법률’ 등 신용정보 이용에 관련한 제반 법률과 신용카드 사용보험료 수납 시 정확한 업무처리 지침이 정립되지 않아 일부 업무처리에 혼선을 빚는 점도 있다. 그러나 국내 직접판매 시장은 이런 상황 속에서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보이는 데 그 이유는 손해보험 시장의 개방에 따라 신규사업자가 증가할 것이며, 판매조직의 구축보다 하이테크 판매기법인 직접 판매 분야로의 진출이 초기 시장 진입에 효율적일 것으로 판단하여 직접 판매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으로 예상되며, 고비용 저효율 판매채널인 설계사 및 대리점 조직보다는 초기 투자비용이 높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직접판매가 더 유리하므로 시장의 성장 잠재력은 크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현재 5% 수준인 다이렉트 보험의 시장점유율이 3∼4년 후면 전체 보험시장의 40%를 넘어설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현재 온라인 보험1위 업체의 점유율이 3.5%선에 불과한 것을 감안하면, 아직은 다른 업체가 지금 시장에 진입하더라도 충분히 선발업자의 지위를 누릴 수 있는 상황이다. 교원나라 자동차보험과 얼마 전 시장에 진입한 다음 다이렉트 등 신규 사업자의 등장은 이 같은 판단에 따른 것으로 해석된다.
특별히 자동차 보험에서는 다이렉트 보험의 비중이 크다. 그 이유는 의무보험으로 생활필수품화 되어 있고 가격 민감도가 높으며,다른 종목에 비해 상품의 단순성 및 표준화 가능 정도가 높아 진입이 용이한 조건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 자동차보험시장에서 설계사나 대리점을 통하지 않는 직접판매 비중이 2002년 3월에는 0.7%에 지나지 않았다. 그러나 △2003년 3월 2.3% △2004년 3월 4.5% △2005년 3월 7.2%로 늘어났고 2006년 3월 기준으로 10.2%를 기록했다.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업계에서는 이 같은 성장세가 계속 이어져 시장점유율이 15%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2011년에는 전체 자동차보험 중 35%를 다이렉트보험이 차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의 경우 영국은 40%, 호주는 80%까지 시장을 차지하고 있다. 영국은 이미 80년대 중반에 다이렉트 보험사가 등장해 현재 시장은 성숙해졌다. 이에 따라 고객도 더 이상 다이렉트보험을 '가격이 싼 대신 서비스는 떨어지는 상품'으로 인식하지 않고 정교한 가격산출 시스템을 통한 과학적인 판매채널로 알고 있다.
프랑스 최대 보험그룹인 악사(AXA) 등 외국계 보험사도 한국 다이렉트보험 시장 재진출을 추진하고 있다. 2001년 철수했던 악사는 지난 1월 서울 주재 사무소를 설치해 시장 탐색에 나섰으며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설립이나 인수 등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왜 자동차 보험에 적합할까?

의무보험으로 생활필수품화 되어 있고 가격 민감도가 높으며 고객로열티가 낮아지기 쉽지만 다른 종목에 비해 상품의 단순성 및 표준화 가능 정도가 높아 진입이 용이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자동차보험 상품은 다른 보험상품보다 비교적 정형화돼 있고 자동차 운전자는 매년 자동차 보험을 구매해야 하는 속성 때문에 소비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보험상품 중 하나이다. 굳이 중개인을 통하지 않아도 구매하는데 불편한 점이 없다. 이러한 점에 착안해 1980년대 초 영국에서 다이렉트라인(Direct Line)이 기존 오프라인 회사들보다 15% 저렴한 자동차보험상품을 전화상담을 이용해 판매했고, 20여년이 지난 오늘날 직판시장이 전체 자동차보험 시장의 40%에 육박할 정도로 성장했다

2-3 현재 다이렉트 보험의 문제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