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 IPTV(KT의 QOOK을 중심으로)분석

 1  [마케팅관리] IPTV(KT의 QOOK을 중심으로)분석-1
 2  [마케팅관리] IPTV(KT의 QOOK을 중심으로)분석-2
 3  [마케팅관리] IPTV(KT의 QOOK을 중심으로)분석-3
 4  [마케팅관리] IPTV(KT의 QOOK을 중심으로)분석-4
 5  [마케팅관리] IPTV(KT의 QOOK을 중심으로)분석-5
 6  [마케팅관리] IPTV(KT의 QOOK을 중심으로)분석-6
 7  [마케팅관리] IPTV(KT의 QOOK을 중심으로)분석-7
 8  [마케팅관리] IPTV(KT의 QOOK을 중심으로)분석-8
 9  [마케팅관리] IPTV(KT의 QOOK을 중심으로)분석-9
 10  [마케팅관리] IPTV(KT의 QOOK을 중심으로)분석-10
 11  [마케팅관리] IPTV(KT의 QOOK을 중심으로)분석-11
 12  [마케팅관리] IPTV(KT의 QOOK을 중심으로)분석-12
 13  [마케팅관리] IPTV(KT의 QOOK을 중심으로)분석-13
 14  [마케팅관리] IPTV(KT의 QOOK을 중심으로)분석-14
 15  [마케팅관리] IPTV(KT의 QOOK을 중심으로)분석-15
 16  [마케팅관리] IPTV(KT의 QOOK을 중심으로)분석-16
 17  [마케팅관리] IPTV(KT의 QOOK을 중심으로)분석-17
 18  [마케팅관리] IPTV(KT의 QOOK을 중심으로)분석-18
 19  [마케팅관리] IPTV(KT의 QOOK을 중심으로)분석-19
 20  [마케팅관리] IPTV(KT의 QOOK을 중심으로)분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마케팅관리] IPTV(KT의 QOOK을 중심으로)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선정이유.
1-2. IPTV란?.
1-2-1. IPTV란?.
1-2-2. 해외 IPTV관련 시장 동향.
1-2-3. 국내 IPTV관련 시장 동향.
1-2-4. 국내외 시장규모.
1-3. KT의 현재상황.
1-3-1. KT 소개.
1-3-2. QOOK이란?.
2. 본론.
2-1. QOOK.
2-1-1. SWOT 분석.
2-1-2. STP 전략.
2-1-3. 4Ps.
2-2. KT의 경쟁상대
2-2-1. SWOT 분석
2-2-2. STP 전략.
2-2-3. 4Ps.
3. 결론.
3-1. 성공 이유.
3-2. 향후 전략.
3-2-1. 마케팅 전략.
3-2-1. 향후 전략.
4. 참고문헌.
4-1. 도서.
4-2. 사이트.

본문내용
•미주
미국은 유럽보다 인터넷TV(IPTV) 분야에서 수년은 뒤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2005년과 2006년에 각각 IPTV 서비스를 시작한 Verizon과 AT&T가 수십억 달러를 쏟아 부으며 본격적인 비지니스에 나섰다. 이는 IPTV기술에 '할리우드'콘텐츠가 결합돼 미국방송시장을 장악한 케이블TV의 아성을 위협하게 된 것을 의미한다. AT&A가 서비스하는 U-버스는 고화질 동영상과 같은 품질 좋은 콘텐츠가 케이블TV보다 다양하고 고화질(HD)프로그램의 경우 24시간, 일반 콘텐츠 120시간 분량을 개인적으로 저장할 수 있다. 미국 최초의 IPTV인 '파이오스(FIOS)TV'를 선보인 Verizon도 콘테츠를 무기로 케이블tv에 선전포고를 했다. 파이오스 TV는 400여 채널에서 8000여 가지 콘텐츠를 쏟아낸다. HD채널을 150여개로, HD영화를 1000여 편으로 늘리는 등 콘텐츠 차별화와 함께 다양화를 추진한다. 파이소는 최근 가입자가 60만 명을 넘으면서 워싱턴 DC 등지에서 자체방송 프로그램을 제작해 서 비스하는 로컬 채널까지 나오는 등 일부에선 케이블TV 보다 인기를 끌고 있다. 장비업계도 미국 IPTV의 강점을 동영상 콘테츠의 강자인 할리우드 영화와 유튜브UCC등의 콘텐츠로 본다.
미국 지상파 및 케이블TV가 프로그램을 디지털로 전환하면 미국의 디지털 콘텐츠 산업은 날개를 달게 된다. 미국의 첨단 디지털 기술도 우수한 콘테츠와 함께 IPTV 를 활성화시킬 것이다. 특히 유비쿼더스 기술을 IPTV를 거실에서 손 안으로 옮기게 될 것이다. 스프린트넥스텔은 '손 안의 TV'를 위한 단말기 모바일 와이매그(한국면 와이브로, 휴대인터넷)를 서비스할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런 추세에 맞춰 애플은 최근 '애플TV'(TV를 인터넷에 연결하는 셋톱박스)를 출시하고 애플TV로 온라인 영화 대여업 프로젝트를 실행한다. 이 프로젝트에는 △터치스톤픽처 △MGM △20세기폭스 △워너브라더스 △월트디즈니 △유니버설 같은 할리우드 영화사들이 동참할 예정이다. 온라인 IT뉴스 사이트인 실리콘밸리닷컴은 최근 인터넷 접속 기능이 담긴 TV가 미디어 산업의 지형을 바꿀 것이라고 보도하기도 했다.


•아시아
모토로라는 얼마 전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 무선통신망을 연결해 방송 서비스까지 제공하겠다고 발표했다. 7100만 달러를 투자해 와이맥스 네트워크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초고속인터넷 보급률이 낮은 상황에서 교외 지역까지 방송용 케이블을 깔려면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와이맥스로 통신과 방송을 한꺼번에 해결하려는 것이다. 또 러시아 통신업체 엔테카(NTC)는 올 들어 블라디보스토크에서 30개의 채널을 갖춘 IPTV 서비스를 시작했다. IPTV를 통해 △다큐멘터리 △영화 △뉴스 △스포츠가 실시간으로 중계된다. IPTV와 케이블, 위성TV를 구별하지 않는 러시아에서는 인프라만 구축하면 방송 사업에 쉽게 진출할 수가 있다.
네트워크가 잘 정비된 홍콩과 싱가포르 등에서는 통신업체와 케이블TV 업체들이 방송시장의 주도권을 놓고 겨룬다. 싱가포르의 스타허브는 케이블TV를 기반으로 2000년 이통 시장에 뛰어들었고 이후 이동통신과 TV, 초고속인터넷을 묶을 결합상품으로 통신시장에서 1인자 자리를 차지하던 싱텔을 추격하고 있다. 싱텔은 휴대전화 가입자 580만 명 중 230만 명을 확보하고 있는 이통업체의 강자로 지난해부터 IPTV를 도입하며 반격에 나서고 있다. 싱가포르 통신업체는 이처럼 케이블업체의 도전을 뿌리치기 위해 IPTV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이와 달리 홍콩에서는 통신업체가 방송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홍콩의 대표적인 통신업체인 PCCW는 2003년부터 나우TV 서비스를 시작했고 3년 만에 전체 유료방송 가입자의 25%인 65만 가구를 확보했다. 양방향 통신이 가능한 IPTV의 특징을 살려 영화 예고편을 보며 극장 좌석을 예매하거나 쇼핑 채널을 통해 레스토랑에 음식을 주문하는 등의 서비스도 시작했다. 한편 경쟁사인 HKBN은 IPTV를 통해 자신의 PC에 있는 콘텐츠를 친구들과 공유하는 서비스를 도입했다.
일본과 한국의 경우에는 인프라에 비해 정부의 뒤떨어진 통신,방송 분리 정책으로 IPTV시장이 제대로 형성되지 못하고 있다. 일본은 소프트뱅크그룹 BB케이블의 'BBTV' 등 3개 업체가 2003년부터 서비스를 하고 있지만 인터넷 가입자가 3000만 명에 달하는데 비해 IPTV 가입자는 100만 명 안팎에 그치고 있다. 그러나 최근 들어 광케이블이 보급되면서 속도가 빨라지고 있고 표준 기술사양도 확정됐다. 소니와 마츠시타 등은 별도의 셋톱박스 없이 IPTV를 볼 수 있는 TV도 내놓을 예정이다. 일본의 IPTV 신규가입자는 2007년 50만 명에서 2012년에는 100만 명 이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1-2-3. 국내 IPTV관련 시장 동향.
올해 초 본격적인 상용서비스에 돌입한 국내 △KT△SK브로드밴드 △LG데이콤은 현재 초기 실시간 채널 확보경쟁에서 한층 더 나아가 IPTV만의 특화된 서비스로 시장에 속속 선보이고 있다. 실시간 채널과 VOD 방식, PPV 방식으로 다양하게 상품을 구성해 서비스를 제공 중에 있다. 종량상품과 기존상품을 제공해 고객의 선택권을 보장하는 방향으로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 것이다. 제공 유형으로는 △채널+VOD 연동형 △TV 시청+쇼핑 연동 △프로그램 참여(양방향 드라마/영화,채팅) △TV게임 △TV바둑 등이 있다. 주요 콘텐츠들은 △R-VOD △T-Internet(SMS/메신저/메일) △독립형 부가서비스(생활정보/게임/참여/e-러닝) △T-커머스(i-AD/쇼핑/뱅킹/증권)등으로 3사가 대동소이하다.
IPTV 사업자들이 서비스 경쟁에 적극 뛰어들면서 IPTV 가입자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지난 8월말 기준 KT와 LG데이콤, SK브로드밴드 등 IPTV 3사의 실시간 방송가입자는 73만 명을 돌파했다. 이는 세계시장 평균 보급률에 견줘 볼 때 비교적 빠른 속도다. 현재 국내 대형 IPTV 3사가 선보이는 서비스 확장 전략과 계획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KT Qook TV
KT의 쿡(Qook) TV는 최근 UI 메뉴를 새롭게 바꿨다. 리모컨 버턴의 크기를 키우고 버튼 수는 줄인 기능형 디자인으로 변경했다. 이는 시청자 연령에 관계없이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IPTV를 이용할 수 있게 메뉴와 사용법을 단순화시킨 것이다. 또 메뉴 간의 이동 속도를 개선하고 상하좌우 방향 버튼만으로 메뉴간 이동이 가능토록 심플한 구조로 개선했다. 자주 보는 메뉴를 등록해 쉽게 찾는 '즐겨찾기'와 '내가 본 목록' 기능을 통해 이어보기가 편리하도록 했으며 TV 바탕화면에서 날씨나 뉴스, 증권 등의 정보를 편리하게 찾아볼 수 있는 위젯서비스 론칭도 앞두고 있다.
또한 KT는 IPTV 방송을 보면서 관련 정보를 얻고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클리어스킨'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TV시청 중 리모컨의 화살표를 이용해 선택하면 인물 및 배경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해준다. 더불어 상품 구매와 주제곡 벨소리 다운로드도 가능하다. 알라카르테(a la carte : 기본상품에 개인별 채널을 선택하는 방식)의 도입으로 지상파방송과 VOD, 양방향 서비스가 포함된 기본 채널팩을 중심으로 선택형 채널팩을 추가할 수 있는 상품구성을 제공할 계획이다. 현재 지상파 실시간 방송채널을 포함해 케이블 채널, 연동형 데이터 방송서비스로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가고 있다. KT와 스카이라이프는 위성(스카이라이프)과 IPTV를 한 번에 시청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셋톱박스 상품을 출시해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참고문헌
4-1. 도서.
IPTV 시장 분석 및 전망, (주)알앤디비즈, 알앤디비즈, 2005.
IPTV(셋톱박스) [시장동향 리포트 2006], (주)알앤디비즈, 알앤디비즈, 2007.
IPTV = Internet protocol television , 김국진, 최성진, 나남, 2007.
IPTV 뉴비즈니스 혁명 : [제4의 물결], 이영렬, 중앙일보시사미디어, 2009
IPTV 혁명 : 방송•통신 융합의 비즈니스 경제학, 니시 타다시, 하원규,홍영교 옮김, 2008
IPTV와 디지털 콘텐츠 저작권의 이해, 박석규, 전상권, 이경희, Jinhan M&B, 2008

4-2. 사이트.
싸이트 주소
OLLEH KT 공식 홈페이지 http://www.kt.com/

QOOK 공식 홈페이지 http://www.qook.co.kr/

SK BroadBand 공식홈페이지 http://www.skbroadband.com/

MyLGtv 공식 홈페이지 http://www.mylgtv.com/

전자잡지 포탈 모아진 http://www.moazine.com/

컴퓨터월드 http://www.itdaily.kr/

비디오 플러스 https://videoplus.co.kr

전자부품 http://www.epnc.co.kr/

New Daily http://www.newdaily.co.kr/

이티뉴스 http://www.etnews.co.kr/

부산일보 http://www.busanilbo.com

디지털데일리 http://www.ddaily.co.kr

SBS 뉴스 http://news.sbs.co.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