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행의 글로벌 진출방안

 1  기업은행의 글로벌 진출방안-1
 2  기업은행의 글로벌 진출방안-2
 3  기업은행의 글로벌 진출방안-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업은행의 글로벌 진출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국내은행의 해외진출현황

기업은행의 바람직한 해외진출 전략


본문내용
기업은행의 글로벌 진출 방안

국내은행의 해외진출현황
국내은행의 해외진출은 1997년 외환위기에 따른 부실점포 폐쇄 등으로 크게 위축되었고 2002년 이후 아시아지역을 중심으로 증가하는 추세이지만, 서브프라임 경제 위기로 다시 주춤하였으나 다시 해외진출을 적극 모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선진국에 비해 질적ㆍ양적 측면에서 매우 미흡한 수준입니다. 영업형태 측면에서도 국내기업 해외지사 및 교포를 주요 고객으로 하는 해외진출 초기단계 영업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기업은행의 성공적인 글로벌 진출을 위해서, 해외시장에 대한 정밀한 분석과 차별화된 전략을 강구해야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참고: 주요 글로벌은행의 해외진출 성공사례
호주의 맥쿼리 금융그룹은 규모가 국민은행보다도 훨씬 못 미치지만, 강한 경쟁력을 갖고 있는 사회간접자본과 관련된 분야에서 SOC 투자펀드를 조성하는 등 투자금융의 전문성을 고도화시켜 왔습니다.
영국을 대표하는 세계적 은행인 HSBC는 우선 신규사업과 신흥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하기 위해 과감한 인수ㆍ합병 전략을 구사했습니다. 철저히 현지화 전략을 구사하는 것도 HSBC의 강점이었습니다. 예컨대 아시아 시장 공략시 동양적 의리 관계를 중시하고, 각국 문화재 관련 아트마케팅을 펼쳐 효율적인 브랜드 영향을 가졌던 것입니다.

기업은행의 SWOT분석
기업은행의 강점으로는 외환위기 극복 이후 체질개선에 성공한 점을 들 수 있습니다. 외환위기 이후 경기회복, 신용관리 시스템 개선 등에 힘입어 수익성이 대폭 향상되었으며, IT 기술을 바탕으로 한 우수한 전산시스템도 강점이라 할 것입니다. 기회요인으로는 중국, 동남아, CIS(독립국가연합) 등 주요 진출대상 국가들이 높은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어 우리 금융 산업의 블루오션이 될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약점으로는 국민은행이 선진 금융기관에 비해 자금력, 해외진출 경험 및 전문성 측면에서 열세라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위기요인으로는 중국, 베트남 등 특정지역 편중현상이 심화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해외진출 포트폴리오가 특정국가에 치우칠 경우 이들 국가에 국한된 리스크 요인이 국민은행 전반에 큰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