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문화와한국문학] 디지털 전쟁 문학관 기획안

 1  [디지털문화와한국문학] 디지털 전쟁 문학관 기획안-1
 2  [디지털문화와한국문학] 디지털 전쟁 문학관 기획안-2
 3  [디지털문화와한국문학] 디지털 전쟁 문학관 기획안-3
 4  [디지털문화와한국문학] 디지털 전쟁 문학관 기획안-4
 5  [디지털문화와한국문학] 디지털 전쟁 문학관 기획안-5
 6  [디지털문화와한국문학] 디지털 전쟁 문학관 기획안-6
 7  [디지털문화와한국문학] 디지털 전쟁 문학관 기획안-7
 8  [디지털문화와한국문학] 디지털 전쟁 문학관 기획안-8
 9  [디지털문화와한국문학] 디지털 전쟁 문학관 기획안-9
 10  [디지털문화와한국문학] 디지털 전쟁 문학관 기획안-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디지털문화와한국문학] 디지털 전쟁 문학관 기획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기획의도

2. 기획목적

3. 유사기획과의 차별성

4. 기획 내용

① 전쟁마당

② 사진마당

③ 참여마당

④ 영상마당

⑤ 문학마당

5. 제작과정

6. 기대효과
본문내용
1. 기획의도

대한민국에 현존하는 문학관은 특정 작가나 작품을 기리기 위한 목적으로 지어졌다. 특정 작가를 기리는 문학관의 경우 이효석, 최명희, 채만식, 조병화 외 다수의 특정 작가를 기리기 위한 문학관이 있으며, 황순원, 정지용 작가의 경우 사이버 문학관이 있다. 조정래 작가의 소설 ‘태백산맥’은 전라남도 보성에 작품을 중심으로 한 문학관이 2007년에 준공되었다. 이 밖에도 지역 문학을 위해 건립된 경남문학관과 목포문학관이 있으며, 영인문학관이나 한국현대문학관의 경우 특정 작가나 작품 보다는 우리 문학사에 있어서 가치있는 작가나 작품 전체가 대상이 되며, 다양한 자료를 전시하고 기획전을 열기도 한다. 이 외에 한국농민문학관의 경우 2005년 충북 영동에 개관하였으며, 농민문학이라는 특정 영역을 중심으로 전시와 세미나를 하고 있다.
이와 같이 살펴보았듯이, 한국문학을 대상으로 하는 문학관은 다양하나 대부분 접근성이 어렵고, 전국 곳곳에 흩어져있다. 또한 대중에게 잘 알려지지 않아 직접 방문하여 문학관을 관람하기에 어려움이 따른다.
그러므로 본고에서는 한국 문학사에서 큰 논의점이며 다양한 작품의 소재가 되는 전쟁을 소재로 한 문학을 바탕으로 디지털 문학관을 만들어 작품에 대한 이해와 접근을 돕고, 전쟁 문학의 이해를 바탕으로 앞으로 우리 문학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함께 모색하고자 한다.

2. 기획목적

전쟁이라는 것은 한 문화권에서 대단히 격렬하고 총체적인 변화를 초래하는 역사적인 경험이다. 예로부터 한반도는 세계의 중심을 표방해온 중국의 여러 왕조와 재빨리 근대국가로 쇄신해간 일본 사이에 위치한. 지정학적 조건 속에서 전쟁과 외침에 휘둘려 왔다. 멀리 고구려의 수 · 당 전쟁부터 6.25의 피비린내 나는 전쟁은 50여 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휴전이라는 이름의 전쟁 상태로 이어지고 있는 현실이다.
이런 전쟁의 역사와 모습은 우리 문학 작품 속에 그대로 반영이 되어 역사 현실을 이해하고, 반성하게 하게 하는 큰 힘을 가지고 있다. 우리 문학사에는 수 많은 전쟁을 소재로 한문학작품이 있으나 이를 한데 모으고, 전체의 의미를 통찰할 수 있는 공간이 없다. 그리하여 본 기획안에서는 디지털 전쟁 문학관을 개관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전쟁 문학의 문인과 작가를 소개하고, 나아가 사이트 방문객이 전쟁 문학에 대한 이해를 공고히 하기 위한 참여의 공간까지 구성할 계획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