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비즈니스 모델의 진화 -네이트 Nate.com 사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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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온라인 비즈니스 모델의 진화 -네이트 Nate.com 사례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① 온라인 비즈니스 모델의 정의, 핵심 요인 및 유형화의 연구 사례들
② 온라인 비즈니스 모델 - Portal의 진화과정
③ Nate.com을 선정한 이유

2. 본론
① 1단계 – Search/Contents 1
② 2단계 - Communication
③ 3단계 - Community
④ 4단계 – Commerce/Contents 2

3. 결론
① 5단계 - Convergence
② Nate.com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4. 참고 문헌 및 출처
본문내용
③ 3단계 - Community: 홈페이지, 커뮤니티 구축, 게시판, 사람찾기
네이트는 싸이월드와의 통합을 통해 Online Business Model의 3단계인 Community(홈페이지, 커뮤니티 구축, 게시판, 사람찾기)적 기능을 충족시켰다. 그렇다면 싸이월드는 어떤 특성으로 네이트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었는지 알아 볼 필요가 있다. 싸이월드는 SK 커뮤니케이션즈가 출범하기 전인 2000년에 커뮤니티 서비스를 위해 오픈하였다. 싸이월드는 ‘사이좋은 사람들’이라는 슬로건을 앞세워 급속한 성장을 이뤄내며 국내 최대의 SNS(Social Network Service) 사이트로 도약하였는데, 싸이월드 성공의 중심에는 ‘미니홈피’라는 1인 미디어 서비스가 있었다.
미니홈피는 일정한 template 안에서 사용자가 자신의 개성을 자유롭게 드러낼 수 있도록 하는 일종의 작은(mini) 홈페이지(hompage)인데, 당시 웹 상에 홈페이지를 개설하려면 사용자는 HTML 등의 제작 기술을 익혀야 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홈페이지 서비스를 제공했던 회사들은 ‘홈 빌더’등의 비교적 간편한 제작 도구를 배포하였으나, 이는 사용자의 요구를 충분히 만족시켜주지 못했다. 반면, 싸이월드의 미니홈피 서비스는 이러한 전문지식 없이도 클릭 몇 번이면 자기의 공간을 만들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미니홈피의 각 요소를 사용자 입맛에 맞게 바꿀 수 있도록 하였고, 이를 유료화 함으로써 싸이월드의 수익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미니홈피 간의 쉬운 이동(파도타기), 친구 만들기(일촌 서비스)등은 일반인 뿐만 아니라 유명인사(정치인, 연예인)들의 미니 홈피와도 연결될 수 있도록 하여 큰 인기를 끌었다.
한편, 특정 관심사를 가진 클럽 서비스는 미니홈피와 연동되어 주 사용 계층인 10대와 20대 계층에서 활발한 이용을 보였다. 특히, 대학교의 학과 온라인 클럽, 팀플레이를 위한 클럽 등이 다수 생겨났다.
블로그 서비스는 미국 등에서 facebook 서비스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자 국내에 도입한 성격이 강했다. 그러나 SK 커뮤니케이션즈 측에서는 블로그 전문 사이트로 egloos를 런칭하여 싸이월드 블로그는 미니홈피에 비해서 많은 인기를 끌지 못했으며, 네이버와 tistory등 타 사이트에 점유율을 넘겨주었다.
지금까지 살펴본 싸이월드의 대표적 SNS 서비스로 미니홈피, 클럽, 블로그 등은 모두 기본적으로 무료로 개설, 운영이 가능하다. 그러나 싸이월드에서는 이들을 꾸미는 등에 있어서는 유료화를 시행하여 수익을 추구하고 있다. 싸이월드에서 통용되는 사이버 머니는 ‘도토리’로 이를 통해 각종 디지털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였는데, ‘선물가게’라는 곳에서 미니홈피, 클럽, 블로그 각각의 서비스 별로 구매할 수 있는 아이템이 다르다. 한편, 싸이월드에서 선보인 BGM(Back Ground Music)서비스는 각 미디어 페이지에 배경음악을 삽입할 수 있는 서비스로서, 음악은 유료로 구매가 가능하다. 이 BGM 서비스는 싸이월드의 사용자가 점차 증가함에 따라 싸이월드 음악 판매 순위가 인기의 척도가 됨으로써 일명 ‘백보드 차트’라고 불리기도 하였다.

④ 4단계 - Commerce/Contents 2: 쇼핑, 공동구매, 유료컨텐츠, 멀티미디어
네이트는 포탈 사이트의 발전과정 1, 2, 3단계를 거쳐 4단계Commerce/Contents 2 단계로 진입했다. 이 단계에서 포탈 사이트가 제공해야 할 요소는 쇼핑, 공동구매, 유료 콘텐트, 멀티미디어 콘텐트가 있다.
네이트는 자사 쇼핑 서비스와 공동구매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다. 그 대신 상거래 사이트로의 링크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이는 포탈 사이트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메신저 프로그램인 네이트온에서도 제공하고 있다. 그 만큼 쇼핑사이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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