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컨벤션산업과 부산벡스코의 성장전략

 1  [경영전략] 컨벤션산업과 부산벡스코의 성장전략-1
 2  [경영전략] 컨벤션산업과 부산벡스코의 성장전략-2
 3  [경영전략] 컨벤션산업과 부산벡스코의 성장전략-3
 4  [경영전략] 컨벤션산업과 부산벡스코의 성장전략-4
 5  [경영전략] 컨벤션산업과 부산벡스코의 성장전략-5
 6  [경영전략] 컨벤션산업과 부산벡스코의 성장전략-6
 7  [경영전략] 컨벤션산업과 부산벡스코의 성장전략-7
 8  [경영전략] 컨벤션산업과 부산벡스코의 성장전략-8
 9  [경영전략] 컨벤션산업과 부산벡스코의 성장전략-9
 10  [경영전략] 컨벤션산업과 부산벡스코의 성장전략-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전략] 컨벤션산업과 부산벡스코의 성장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2.미국 도시 컨벤션 센터의 현황 사례




3.국내 컨벤션센터의 현황
4.부산 BEXCO의 현황
5.벡스코의 성장전략
본문내용
1.서론



컨벤션이라는 용어가 통용되기 시작한 시기도 분명하지 않으며, 시대에 따라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본래 컨벤션은 국내회의를 뜻하였으나 국제간 교류의 증진으로 인하여 국제간 회의를 포함하게 되었다. 그러나 현대적 의미에서 컨벤션은 단순히 국제ㆍ국내회의 뿐만 아니라 전시회나 견본시장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오히려 전시, 교역 및 이벤트 기능이 더 중요시 되는 경우도 있다.
한편, 컨벤션은 유럽의 메세(Messe)형과 미국의 컨벤션형으로 구분되기도 한다. 유럽의 메세형은 일반적으로 국제적 공식기구에 의한 회의나 견본시 위주로 되어 있으면서 컨퍼런스(conference)가 동반되는 형태를 띠고 있다. 반면 미국의 컨벤션형은 기업이나 단체의 대회, 집회, 미팅(meeting)이 주를 이루면서 트레이드 쇼(trade-show)와같은 견본시 또는 이벤트(event)가 부가되는 특성을 갖고 있다.
이와같은 컨벤션 의미의 전반적인 변화와 현재의 컨벤션 구성 내용 등을 감안했을 때 컨벤션의 개념은 다음과 같이 요악될 수 있다.
"컨벤션이란 국내ㆍ외 특정 다수인이 특정목적이나 가치재를 중심으로 모여서 관련된 문제를 심의, 토의, 결정할 목적으로 사전에 결정된 일정에 의해 진행하는 공식적인 회의나 전시, 이벤트 등을 수반하는 일련의 집회를 총칭한다."



컨벤션산업의 파급효과는 크고 넓다. 국제회의, 전시회 이벤트 등 컨벤션의 유치 및 개최는 해당지역 및 관련기업 등에게 경제적, 문화적, 사회적으로 여러 면에서 도움을 준다. 이러한 이유로 선진각국은 적극적인 컨벤션 진흥정책을 펴고 있다. 국제회의, 전시회, 박람회, 학술 세미나, 제반문화예술행사, 스포츠 행사 및 외국 기업체들의 인센티브 관광 등의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는 한편 이를 수용할 수 있는 대규모 현대식 컨벤션센터 건립에 막대한 자금을 투자하고 있다. 이는 컨벤션센터 건립에 소요되는 일차적인 건설비용과 운용비용보다는 컨벤션 유치ㆍ개최에 따른 파급효과가 더 크기 때문이다. 컨벤션 개발에 따른 파급효과를 크게 국가홍보, 사회ㆍ경제 및 관광측면에서 구분하여 생각하면 다음과 같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