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지마켓 경영 성공 사례

 1  [경영학] 지마켓 경영 성공 사례-1
 2  [경영학] 지마켓 경영 성공 사례-2
 3  [경영학] 지마켓 경영 성공 사례-3
 4  [경영학] 지마켓 경영 성공 사례-4
 5  [경영학] 지마켓 경영 성공 사례-5
 6  [경영학] 지마켓 경영 성공 사례-6
 7  [경영학] 지마켓 경영 성공 사례-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학] 지마켓 경영 성공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선정 이유

Ⅱ. 서론

Ⅲ. 본론

■ G마켓의 탄생

■ e-Marketplace시장

■ G-마켓의 기업가정신 요소

Ⅳ. 결론 및 시사점

Ⅴ. 참고 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Ⅲ. 본론
■ G마켓의 탄생
2000년 출범 당시 G마켓은 모회사인 인터파크와 조금 다른 사업 아이디어로 출발했다. 인터파크가 물건을 인터넷상에서 ‘직접 파는’ 온라인 쇼핑몰 개념이었다면 G마켓은 사고 파는 고객들을 온라인상에 ‘연결시켜 주는’ 오픈마켓 사업모델을 채택한 것이다. 개념 자체는 그리 새로운 것이 아니었지만 실제 시스템을 만들어 특허를 받고 수익을 창출할 때까지는 몇 년이 걸렸다. 하지만 G마켓은 이 분야 선두주자로 나섰다.
G마켓은 옥션이 최강자로 군림하고 있던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 시장에 여러 도전자들이 도젼하였다가 좌초하였던 상황들을 보고도 1999년 인터파크 사내의 벤처기업 구스닥팀으로 시작하여 2000년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하였다. 여러 가지 새로운 아이템을 가지고 옥션의 위치를 노렸으나 본격적으로 사업이 성장하기 시작한 것은 2003년 말부터였다. 그 이후 G마켓이라는 사명으로 변경한 후에 “우리들의 목표는 2등이 아니다! 옥션을 누르고 업계 1위를 차지하는 것이다.”라는 도전적인 목표를 선포하였다.
2005년 12월 초 업데이트된 네이버 검색어 조회 수에서 옥션을 추월하여 조만간 G마켓이 1등으로 등극할 것을 예감하고 있다. 그래서 사실상 2005년 11월을 기준으로 G마켓이 대한민국 인터넷 쇼핑몰에서 1위가 되었다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랭키닷컴에서 양 사이트의 순위를 1월과 12월을 각각 비교하면 옥션은 일방문자 기준으로 약 50만 명이 증가한 반면 G마켓은 2.5배 가량 성장한 83만 명이 증가하였다. 이는 마치 2003년도에 네이버가 야후를 1위에서 끌어내리고 선두를 차지한 것과 비교할 수 있는 역사적인 일이라 할 수 있다.
이는 2004년도 인터넷 마케팅에 대한 평가를 하면서 옥션에 대해서 언급한 적이 있다. 옥션이 코스닥에서 상장철회하면서 이베이의 지사로 편입되면서 우려했던 상황이 실제로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G마켓이 후발주자로서 e-Marketplace시장에서 선두를 탈환하게 되었는가를 살펴보자.

참고문헌

Ⅴ 참고 문헌 및 자료
www.gmarket.co.kr G마켓 홈페이지
www.auction.co.kr 옥션 홈페이지
인터넷 장터, 옥션-G마켓 양대 체제로 전환 - 머니투데이 2004.10
국내 인터넷 쇼핑시장 전망 및 분석. KISDI. 2004. 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