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스웨스트항공의 경영전략

 1  사우스웨스트항공의 경영전략-1
 2  사우스웨스트항공의 경영전략-2
 3  사우스웨스트항공의 경영전략-3
 4  사우스웨스트항공의 경영전략-4
 5  사우스웨스트항공의 경영전략-5
 6  사우스웨스트항공의 경영전략-6
 7  사우스웨스트항공의 경영전략-7
 8  사우스웨스트항공의 경영전략-8
 9  사우스웨스트항공의 경영전략-9
 10  사우스웨스트항공의 경영전략-10
 11  사우스웨스트항공의 경영전략-11
 12  사우스웨스트항공의 경영전략-12
 13  사우스웨스트항공의 경영전략-13
 14  사우스웨스트항공의 경영전략-14
 15  사우스웨스트항공의 경영전략-15
 16  사우스웨스트항공의 경영전략-16
 17  사우스웨스트항공의 경영전략-17
 18  사우스웨스트항공의 경영전략-18
 19  사우스웨스트항공의 경영전략-19
 20  사우스웨스트항공의 경영전략-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우스웨스트항공의 경영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기업 선정 이유

서론
기업소개
기업현황

본론
경영전략
인사관리
마케팅-4P분석

결론
느낀점

참고 문헌

본문내용

인사관리제도

Mission of The People Department
: Recognizing that our people are the competitive advantage, we deliver the
resources and services to prepare our people to be winners, to support the growth
and profitability of the company, while preserving the values and special culture of
Southwest Airlines.

• 선발
Southwest Airline의 인사선발은 똑똑하고 일 잘하는 인재를 뽑는 것이 아니라 그 조직에 맞는 직원을 채용한다. 여타의 기업에서 MBA 출신, 많은 경험을 가진 경험자 등 실력이 검증된 인재를 뽑는데 반해 이 회사는 조직 적응력이 뛰어 나고 Southwest Airline만의 분위기에 녹아 들어갈 수 있는 직원을 선발한다. 이는 업무 능력 등은 일을 하는 과정에서 하나씩 배우고 발전시킬 수 있는 것이지만 직원들의 일반적인 적응 능력은 그럴 수 없다는 생각에서 나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원의 선발에 있어서도 이를 확인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해 다양한 선발 과정을 거치고 독특한 사내 조직문화를 가지고 있는 Southwest Airline의 분위기에 잘 적응 하고 문화를 이어갈 수 있는 직원을 뽑는다.
적합한 사람을 선발하기 위해 Southwest Airline은 동료 채용 제도를 선호한다. 예를 들면 조종사는 동료 조종사를 채용할 수 있다. 조종사들은 채용 예정 조종사에 대해 많은 정보를 알기 위해 누구보다 열심히 노력한다.
Southwest Airline은 MBA를 거의 채용하지 않는다. 채용을 결정할 때도 그들의 적합성으로 판단하지 그들의 추천장으로 판단하지 않는다. 사실, 같은 산업에 일했던 경험이 없는 사람을 선호한다. 예를 들면, 조종사 중에서 40%는 군대에서 제대한 사람이고, 20-30%는 작은 소규모 항공사출신이며, 나머지만 큰 항공사 출신이다.
Southwest Airline은 관리자를 제외하고는 연고자 채용을 하지 않으며, 2002년 기준으로 1,000쌍의 부부가 같이 일을 하고 있다. 이러한 사람에게 회사는 진정으로 ‘가족’으로 불리는 곳이다.

• 훈련
신입 승무원들은 4주간의 교육을 받게 된다. 이 교육의 대부분은 고객 서비스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서비스에 대한 고객들의 기대치는 아주 높기 때문에 신입사원이나 기존 사원들 모두에게 아주
참고문헌
참고 문헌

●너츠, 사우스웨스트 효과를 기억하라 (위기 때 빛나는 SW 항공사의 경영 철학! ,NUTS! Southwest Airlines Crazy Recipe for Business and Personal Success)
케빈 & 재키 프라이버그 부부 저/동아 일보사

●위기에 강한 사우스웨스트항공의 경영전략
조행만 저/라이터스

●위기를 기회로 바꾼 ‘사우스웨스트항공’의 성공전략
라이터스 편집부 저/라이터스


http://www.southwest.com (Southwest Airline 홈페이지)

www.naver.com

www.googl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