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BPR 레포트

 1  [경영정보] BPR 레포트-1
 2  [경영정보] BPR 레포트-2
 3  [경영정보] BPR 레포트-3
 4  [경영정보] BPR 레포트-4
 5  [경영정보] BPR 레포트-5
 6  [경영정보] BPR 레포트-6
 7  [경영정보] BPR 레포트-7
 8  [경영정보] BPR 레포트-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정보] BPR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Introduction
2. Success case

2.1 보잉사

2.2 포드

2.3 Dell 컴퓨터
2.4 광주은행

2.4.1 국내외 일반환경

2.4.2 도입배경
3. Failure case

3.1 대흥봉제

3.2 K-mart
4. Success / Failure factor
5. Conclusion

본문내용
2.4.2 도입배경

광주은행의 경우도 시스템 규모 확대시마다 기존시스템을 완전히 폐기해야 하는 등 전산투자비용이 과다하게 소요되었으며, 소프트웨어 자체도 자산화 하기 힘들었고, 더욱이 전산공급업체에 예속되어 프로그램 개발에도 한계가 있었으며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하는 실정에 있었다. 또한 많은 전산 인력을 필요로 해 인력낭비가 컸으며, 확장이 용이하지 못한 관계로 전산망 확충에도 많은 애로를 겪어왔다.
이에 다운사이징만이 은행전산시스템이 안고 있는 유일한 해결책이라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이러한 결론에 도달하기 까지도 상당한 어려움이 있었는데, 특히 당시만 하더라도 분산처리시스템을 가능케 해줄 시스템 및 네트워크 기술의 부족 등만은 불확실성이 산재하였었다. 그러나 광주은행은 컴퓨터 및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 속도로 보아 우려되는 문제점들이 충분히 해결되리라 예측하여 과감히 4세대 금융전산망이 구축을 실천에 옮기기 시작하였다.

3. Failure case

3.1 대흥봉제

실패를 두려워하는 우리나라 정서상 혁신은 우리나라 기업가에게 큰 위협요소와 부담요소가 될 수 밖에 없었다. 오래되고 경쟁이 심한 사업일수록 기술혁신이 필요하다. 섬유산업은 특히 그렇다. 그러나 대흥봉제 백 사장은 기술혁신 자체를 모르고 있었으며 오직 지금까지 해 온 관습에 젖어 있었다. 또한 생산성만 높으면 모든 문제가 풀리는 것으로 생각했다. 점차 다양해지고 복잡해지는 고객의 취향과 요구, 변화하는 시장 환경을 제대로 읽지 못했다. 시장분석은 바이어에게 맡기고 자신은 공장장 역할만 한 것이다. 그러니 제품가격을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이 없는 것이 당연한 것 아닌가. 고객의 니즈를 알고 기술혁신을 시도하고 신제품 개발에 나섰더라면 상황은 달라졌을 것이다.
대흥봉제의 관리부서는 구매, 회사관리, 인사, 경리 및 총무 정도를 맡는 일반사무관리 직원이 전부였다. 경영분석 및 기획자와 시장조사를 통해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 전문직원이 없었다. 이 역할을 사장이 직접 했으며 그나마 제대로 알고 하는 것도 적었다. 기술 분야도 공장에서 잔뼈가 굵은 고참에게 생산라인별로 담당을 맡겼으며 실제 공장장 역할은 사장이 직접 수행했다. 생산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풍부해 이 부분은 제대로 역할을 해낼 수 있었다. 그러니 회사에서는 사장에게 도움이 되는 아이디어나 경영전략을 내 줄만한 직원이 없었다. 회사경영과 비전에 대한 검토와 결정은 사장 혼자의 몫이었다.
대흥은 IMF 직후에 경영혁신을 했어야 하나 그냥 모르고 넘어간 것이다. 대흥이 약간의 인건비를 추가 부담하고 경영분야 전문 직원 1명과 디자인분야 전문 직원 1명을 추가로 고용해 업무를 맡겨 왔더라면 기업 발전에 큰 도움이 되었을 것으로 본다.

3.2 K-mart

K-mart는 초기 E-mart의 경영혁신을 따라해 성공하는 듯 하였으나 초기의 경영전략이 초점을 잃어가면서 하향세를 걷기 시작했다.
그 이유를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보자면, 첫째, 품목별 마진이 높다는 이유로 자체 브랜드 상품을 늘림으로써 브랜드 상품을 공급한다. 초기의 전략으로부터 멀어져 갔다. 이는 상품의 질을 떨어뜨림으로써 구매자의 만족을 저하시키는 동시에 기존의 K-mart의 이미지를 흐리는 결과를 가져왔다.
두 번째, 할인점 성공의 기초를 이루었던 커닝햄의 대형매장 입지 전략을 포기한 것이다. 새로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