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B2C 싸이월드 마케팅

 1  [마케팅] B2C 싸이월드 마케팅-1
 2  [마케팅] B2C 싸이월드 마케팅-2
 3  [마케팅] B2C 싸이월드 마케팅-3
 4  [마케팅] B2C 싸이월드 마케팅-4
 5  [마케팅] B2C 싸이월드 마케팅-5
 6  [마케팅] B2C 싸이월드 마케팅-6
 7  [마케팅] B2C 싸이월드 마케팅-7
 8  [마케팅] B2C 싸이월드 마케팅-8
 9  [마케팅] B2C 싸이월드 마케팅-9
 10  [마케팅] B2C 싸이월드 마케팅-10
 11  [마케팅] B2C 싸이월드 마케팅-11
 12  [마케팅] B2C 싸이월드 마케팅-12
 13  [마케팅] B2C 싸이월드 마케팅-13
 14  [마케팅] B2C 싸이월드 마케팅-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마케팅] B2C 싸이월드 마케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 서 론


1. 기업 선정 동기
2. B2C
3. 인터넷 마케팅





Ⅱ. 본 론


1. ‘싸이월드(cyworld)’ 소개
1) 기업 소개
2) 성장 배경
3) 서비스 분석

2. SNS 시장
1) SNS 시장 현황
2) 경쟁상황

3. ‘싸이월드’의 B2C 마케팅
1) 마케팅 전략
2) 싸이월드의 변화















Ⅲ. 결 론

‘싸이월드’의 인터넷 마케팅 성과와 문제점 및 발전방향


참고 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ㄷ. 핸드폰 카메라, 디지털 카메라의 발달
싸이월드의 이용자가 급증하고 있던 2002년에 처음으로 카메라 기능이 내장된 핸드폰이 출시되었다. 2003년에는 130만 화소의 핸드폰 카메라가 출시되었고, 현재는 1000만 화소를 넘나드는 핸드폰까지 출시되었으며 사진 뿐 만 아니라 동영상 촬영까지 가능하게 되었다.
기술의 발달로 핸드폰 카메라와 디지털 카메라의 보급이 확장되어 카메라가 발달하기 전과 다르게 사람들은 자신의 생활 모습을 사진으로 남기는 일을 손쉽게 할 수 있게 되었고 이를 타인과 공유하고자 했다.
싸이월드 미니홈피의 사진첩은 이용자들의 이러한 욕구를 채울 수 있게 해주었다.

ㄹ. (주)SK커뮤니케이션즈와의 합병
SK커뮤니케이션즈와의 합병을 통해 싸이월드는 미니홈피를 제공하는 기능 외에 네이트온 메신저와 네이트 검색기능, 모바일 싸이월드를 가능하게 하여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었다.

3) 서비스 분석
실명제
싸이월드는 대부분의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가 닉네임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는 것과는 달리 실명제로 운영된다.
이것은 싸이월드 미니홈피의 활성화로 연결되었다. 타 사이트는 닉네임으로 자신을 드러내지만 싸이월드는 자신의 이름이 드러나기 때문에 미니홈피를 자기표현의 공간으로 인식하고 타인에게 더 좋은 자신을 표현하기 위해 미니홈피를 활성화시키고, 가꾸기 위해 돈을 쓸 수밖에 없게 만들었다.
관계 위주의
서비스
네티즌이 싸이월드를 이용하고, 미니홈피를 관리하지 않더라도 유지하고 있는 이유는 온라인 공간에서 지인들과의 관계를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해서이다.
싸이월드는 개인과 개인의 관계에 ‘일촌’이라는 촌수 개념을 도입하여 더 친밀하게 보이도록 하였다.
또한 ‘파도타기’라는 개념으로 일촌의 일촌들까지 연결이 될 수 있고 파도타기를 통해 연락이 끊겼던 친구를 찾는 것도 가능하게 하였다.
싸이월드의 ‘사람찾기’ 기능은 이름, 탄생년도, 지역, 학교 같은 기본적인 정보 입력을 통해 찾고 싶은 사람이 싸이월드의 회원이라면 손쉽게 찾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도토리
싸이월드는 미니홈피 서비스의 제공 자체는 무료이지만 미니홈피를 꾸미기 위해 제공되는 스킨, BGM, 미니룸(스토리룸), 글꼴 등의 서비스는 유료로 제공되고 있다.
이러한 유료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화폐 개념으로 ‘도토리’라는 것을 사용하고 있는데 일반 화폐 개념이 아닌 도토리라는 친숙하면서 딱딱하지 않은 명칭으로 ‘100원=도토리1개’로 변환시켜 구매하게 함으로써 이용자들의 유료서비스에 대한 거부감을 감소시키고 있다.
게다가 도토리의 구매는 통장에서 돈이 직접적으로 빠져나가도록 하는 결재방식 외에 문화상품권이나 휴대폰 결재, SK 레인보우 포인트 등의 다양한 결재방식으로 도토리의 구매절차가 간편하면서도 이용자들은 실질적으로 돈을 쓰고 있으면서도 돈을 쓴다는 느낌이 크게 들지 않도록 한다.
이러한 도토리의 개념과 결재방식은 싸이월드의 수익률을 높이는 데 있어 많은 영향을 주었다.
자신의
개성표현
이용자들은 미니홈피를 통해 지인과의 관계를 유지하면서도 자신을 좀 더 특별하게 표현하고 싶어 한다.
이런 이용자들의 심리를 파악하여 싸이월드에서는 ‘선물가게’를 통해 미니홈피를 좀 더 화려하고 개성 있게 꾸밀 수 있는 아이템을 유료로 제공하고 있다.
이는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는 것을 좋아하는 10,20대 젊은 층의 이용자들이 도토리를 구매하도록 유도한다.
커뮤니티
활동 지원
싸이월드에서는 개인과 개인의 교류 뿐 만 아니라 개인과 다수의 교류 역시 지원하고 있다.
클럽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공동의 관심 주제를 가지고 교류를 하기도 하고 친목 클럽을 통해 지인과의 친목을 다지기도 할 수 있다.
또한 싸이월드의 타운은 기업의 미니홈피와 같은 기능으로 기업과 소비자 간의 교류를 친밀하게 하도록 해준다.
쉬운
사용방법
싸이월드의 미니홈피는 html을 사용하지 않고 손쉽게 게시물을 작성하고, 사진을 올릴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기본적인 메뉴와 틀이 고정되어 있어 이용자들은 디자인이나 태그에 대해 잘 알지 못하더라도 부담 없이 싸이월드를 이용할 수 있는데 이 점이 싸이월드의 장점이면서도 단점인 부분이다.
많은 사람이 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블로그와 같이 자신의 스타일대로 표현하는 것에 제한이 있다는 점이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및 사이트


● 싸이월드·네이트
www.nate.com

● BI 이미지
- 네이버, www.naver.com
- 다음, www.daum.net
- 트위터, www.twitter.com
- 페이스북, www.facebook.com

● 참고 사이트
-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
- 통계청, www.kostat.go.kr
- 국회도서관, www.nanet.go.kr
- 유동근교수의 마케팅스쿨, www.marketingschool.com

● 인터넷 기사
- 송영규 기자, 싸이월드 개방형 SNS ‘팬’ 선봬, 서울경제, 2010
- 이민형 기자, 싸이월드, “SNS시장 우리가 선도하겠다”, 디지털데일리, 2010
- 박선미 기자, ‘일촌’의 외면, 싸이월드의 굴욕, 아시아경제, 2010
- 최정엽 기자, 직장인 4명중 1명 싸이월드, 트위터 등 ‘SNS’이용, EBN산업뉴스, 2010
- 백인성 기자, 네이트 앱스토어 매출 2억 돌파, 파이낸셜뉴스, 2010

● 블로그
- MinC 블로거, ‘싸이월드, 이대로 무너지는가?’, 네이버, 2010
- 스밀라 블로거, ‘싸이월드’의 후예들 뜬다-온라인 인맥쌓기 ‘SNS’잇따라, 네이버, 2010
- 글로벌꿈마니 블로거, 싸이월드 4P/SWOT/STP 분석, 네이버, 2010

● 참고 문헌
- George. Silverman, 『입소문을 만드는 100가지 방법』, 21세기북스, 2004
- 최원일·김상조, 『인터넷 마케팅』, 대명, 2004
- 김우정, 『위대한 기업의 선택 문화마케팅』, 바람, 2006
- 채지형, 『싸이월드는 왜 떴을까?』, 제우미디어, 2005
- 나카지마 마사유키, 『100억짜리 입소문 마케팅』, 한언, 2004
- 정재윤, 『한국형 입소문 마케팅2』, 인디북,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