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보건윤리및정책4C)알도 레오폴드와 대지의 윤리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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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환경보건윤리및정책4C)알도 레오폴드와 대지의 윤리00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땅에 대한 새로운 관점
2. 대지윤리의 철학적 기초
1) 생태학적 관점
2) 탈개체론
3) 탈인간중심론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 인간은 흙에서 태어나 결국 흙으로 돌아간다. 따라서 우리인간은 자연의 일부에 지나지 않으므로 항상 자연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사랑하여야만 자연은 우리 인간에게 많은 혜택을 주게 된다. 따라서 많은 철학자들도 자연을 살리고자 하는 운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하였다. 즉, 많은 철학자들이 전통적인 환경윤리 이론으로는 환경문제에 대응할 수 없다고 생각하고 윤리적인 것뿐만 아니라 형이상학, 인식론, 정치척학까지 아우르는 시도를 함에 따라 환경윤리학은 환경철학(environmental philosophy)으로 확대되었다.
선구적 환경윤리학자로 잘 알려진 알도 레오폴드(Rand Aldo Leopold,1887~1948)는 미국 현대 환경윤리의 아버지라 불리우는 사람으로서 그의 대지의 윤리는 현대 환경운동의 철학적 기반이 되는 명저로 꼽힌다. 그가 죽은 뒤 1949년 출간된 『모래 마을의 달력A Sand County Almance』은 환경윤리를 다룬 고전으로 손꼽힌다.
그는 그동안 인간이 소유하고 처분할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한 자연을, 인간이 도덕적 책임과 의무를 지녀야 할 대상으로 파악했다. 인간과 자연 간의 관계를 새롭게 정립한 것이다. 자연은 어느 누구의 재산이나 소유물이 될 수 없으며 인간 사이에 성립된 윤리적 의무는 그가 ‘토지’ 라고 표현한 동물·식물·곤충은 물론 심지어 개울과 호수에까지 확대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장에서는 알도 레오폴드와 대지의 윤리를 통해 ‘대지윤리’라는 레오폴드의 환경윤리 사상을 체계적으로 검토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명식 옮김, 환경윤리: 환경윤리의 이론과 쟁점 , 자작나무, 1999.
윤혜진 A, 「환경윤리의 근본 원리에 관한 연구」, 학위논문, 1998.
윤혜진 B, 「확장된 공동체 개념에 대한 설명」 범한철학 17집, 범한철학회, 1998.
이도원 외 옮김, 생태학: 환경의 위기와 우리의 미래 , 민음사, 1995.
최용철 옮김, 「인간 행위의 탐구」, 자작아카데미,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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