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문화] 브라질 사회와 문화의 이해-춤, 무술, 축제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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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제문화] 브라질 사회와 문화의 이해-춤, 무술, 축제 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순 서


Ⅰ. 브라질의 춤
Part 1. 람바다와 삼바
1. 문화산업의 중요성
2. Lambada
3. Samba
Part 2. 지역별 춤과 색깔
1. 다양한 문화속에 발전한 각 지역의 색깔
2. 브라질 문화의 역사 속 춤의 발전
3. 북동부 중서부 남부의 춤들
4. 춤으로 본 지역별 문화 특색
5. 앞으로의 관심과 보존이 요구되는 브라질의 지역 춤 문화
Ⅱ. 브라질의 무술
1. 역사와 민족에 따라 다양한 문화가 존재하는 브라질
2. 브라질의 무술, 카포에이라의 기원
3. 카포에이라의 변천
4. 카포에이라의 형식
5. 카포에이라의 동작
6. 카포에이라의 복장과 승급체계
7. 세계로 뻗어나가는 카포에이라
8. 카포에이라 발전을 위한 제언
Ⅲ. 브라질의 축제
1. 브라질 축제의 특성
2. 대표적인 축제인 Carnaval
3. Festas Juninas
4. Cirio de Nazare
5. 축제에 따른 영향 및 효과
Ⅳ. 참고문헌
1. 람바다와 삼바
2. 지역별 춤과 색깔
3. 브라질의 무술
4. 브라질의 축제

본문내용
5. 카포에이라의 기본동작
현재 브라질에서 '카포에이라'로 통칭되고 있는 것은 전통의 '앙고라'가 아닌, 1920년대 후반~1930년대 초반 '메스토레·빔바'에 의해 창안된 '헤지오날'이다. 헤지오날에 많은 영향을 주었던 앙고라는 혼동을 피하기 위해 카포에이라라는 명칭을 쓰지 않고, '앙고라'라는 전통 명칭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카포에이라 수련자를 가리켜 '카포에이리스타'라 칭했던 것처럼, 앙고라 수련자에게는 '앙고레이로'라는 호칭이 있다).
헤지오날의 '조고(jogo=겨루기)'는 앙고라의 그것에 비해 템포가 빠르며, 격투기적인 요소가 강하고, 앙고라의 앉은 자세 위주의 기술에 비해 서 있는 자세에서 이뤄지는 기술이 많다. 다음에 소개하고자 하는 카포에이라의 기술은 현재 브라질에서 가장 대중적인 인지도가 높은 '헤지오날'의 기술이다.
◈ 기본동작
* 징가(Ginga)
카포에이라의 가장 기본적인 스텝이다. 손발을 교대로 좌·우로 교차시키면서 부드럽게 움직인다. 이때 앞쪽으로 내민 어깨로 얼굴과 가슴 부위를 보호한다. '철권'의 캐릭터인 '에디·고도'의 움직임을 유심히 지켜봤던 사람이라면 쉽게 짐작할 수 있듯이, 각 동작의 연결은 부드럽고 끊김이 없어야 한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 아우(Au)
손 짚고 옆구르기. 택견의 '날치기'기술과 닮았지만, 택견의 경우에는 단순한 덤블링(옆구르기) 자세만이 아닌, 그 안에 공격기술(옆으로 도는 순간 발 날로 상대로 차는 동작)도 포함되어 있다. 이 동작을 수행할 때 주의할 점은 얼굴(눈)은 항상 정면에 있는 대전 상대를 응시한 채(옆이나 바닥을 응시해서는 안된다) 행해야 하며, 바닥에 양손을 짚고 되도록 무리가 없는 작은 포즈로 가볍게 착지해야 한다. 무리 없는 기술 수행을 위해 간단한 요령에 대해 살펴보자. 왼쪽으로 '아우' 기술을 펼칠 때의 예를 들어 설명하면, 왼손,오른손의 순으로 땅을 짚고, 오른발,왼발의 순서로 착지하면 보다 안정적으로 기술을 펼칠 수 있다.
* 호레(Role)
회전 이동. 바닥에 양손을 짚고, 머리를 감싸안는 자세를 취하며 회전을 한다. 주의할 점은 얼굴은 항상 정면의 대전 상대를 응시해야 하며, 절대로 다른 곳을 응시해서는 안된다.
◈ 공격기술
* 벤사웅
밀어차기 기술. 타 무술과 비교해본다면, 택견의 '곧은발질'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단, 택견 발질의 경우, 발질에 앞서 오금질이 선행되어야 하며, 무릎을 완전히 접어 올린 다음 내질러야 한다는 점). 무릎을 올려서 발을 앞으로 밀어 내듯이 차는 기술. 찼던 발을 거두어 들일 때는 차는 동작의 역순으로 발을 끌어들인 후 무릎을 내린다.
* 샤파(Chapa)
옆차기 기술. 몸을 옆으로 향한 채 곧바로 차는 기술. 이 기술은 많은 응용동작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1. 람바다와 삼바
2. 지역별 춤과 색깔
- 브라질사, 최영수, 2010
3. 브라질의 무술
[참고문헌]
- 라틴아메리카를 찾아서, 곽재성·우석균, 2000, 민음사
- 한여름 밤의 꿈 잉카, 김동완·김선미·한은경, 2006, 지성사
- 특집 : 라틴아메리카의 문화와 예술 : 카포에이라 : 자유와 평등을 향한 흑인운동의 상징, 곽재성·최금좌, 2000, 한국라틴아메리카학회, 라틴아메리카연구 Vol.13. No.1 107p~133p
- 라틴아메리카 문화와의 만남 : 라틴아메리카의 문화와 예술 : 제 3 분과 라틴아메리카의 스포츠와 춤 / 카포에이라 : 브라질 속의 아프리카, 곽재성, 2000, 한국라틴아메리카학회, 라틴아메리카 페스티발 논문집 Vol.0 No.0 133p~142p
[참고사이트]
(네이버 카페) http://cafe.naver.com/matsui
(카포에이라 역삼아카데미) http://www.capoeira.co.kr
(무술인 언론매체) http://www.mookas.com
4. 브라질의 축제
[참고문헌]
- 기회의 나라, 브라질/ 편무원 저
- 브라질 들여다 보기 / 이승덕 저.
- 라틴 아메리카의 사회변화와 축제/주종택/한국라틴아메리카학회/2004
- 브라질의 카니발/이광윤/이베로아메리카연구소 부산외국어대학교/2004
- 이달의 세계축제: 브라질의 카니발/오경선/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학종합연구센터/2002
[참고사이트]
- http://www.worldoffestivals.net/
-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006071752255&code=970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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