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향전]춘향전의 시대적 배경,특징, 춘향전의 줄거리,등장인물, 춘향전의 시대반영,갈등구조, 춘향전의 북한문학사,제언 분석

 1  [춘향전]춘향전의 시대적 배경,특징, 춘향전의 줄거리,등장인물, 춘향전의 시대반영,갈등구조, 춘향전의 북한문학사,제언 분석-1
 2  [춘향전]춘향전의 시대적 배경,특징, 춘향전의 줄거리,등장인물, 춘향전의 시대반영,갈등구조, 춘향전의 북한문학사,제언 분석-2
 3  [춘향전]춘향전의 시대적 배경,특징, 춘향전의 줄거리,등장인물, 춘향전의 시대반영,갈등구조, 춘향전의 북한문학사,제언 분석-3
 4  [춘향전]춘향전의 시대적 배경,특징, 춘향전의 줄거리,등장인물, 춘향전의 시대반영,갈등구조, 춘향전의 북한문학사,제언 분석-4
 5  [춘향전]춘향전의 시대적 배경,특징, 춘향전의 줄거리,등장인물, 춘향전의 시대반영,갈등구조, 춘향전의 북한문학사,제언 분석-5
 6  [춘향전]춘향전의 시대적 배경,특징, 춘향전의 줄거리,등장인물, 춘향전의 시대반영,갈등구조, 춘향전의 북한문학사,제언 분석-6
 7  [춘향전]춘향전의 시대적 배경,특징, 춘향전의 줄거리,등장인물, 춘향전의 시대반영,갈등구조, 춘향전의 북한문학사,제언 분석-7
 8  [춘향전]춘향전의 시대적 배경,특징, 춘향전의 줄거리,등장인물, 춘향전의 시대반영,갈등구조, 춘향전의 북한문학사,제언 분석-8
 9  [춘향전]춘향전의 시대적 배경,특징, 춘향전의 줄거리,등장인물, 춘향전의 시대반영,갈등구조, 춘향전의 북한문학사,제언 분석-9
 10  [춘향전]춘향전의 시대적 배경,특징, 춘향전의 줄거리,등장인물, 춘향전의 시대반영,갈등구조, 춘향전의 북한문학사,제언 분석-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춘향전]춘향전의 시대적 배경,특징, 춘향전의 줄거리,등장인물, 춘향전의 시대반영,갈등구조, 춘향전의 북한문학사,제언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춘향전의 시대적 배경

Ⅲ. 춘향전의 특징

Ⅳ. 춘향전의 줄거리

Ⅴ. 춘향전의 등장인물
1. 춘향
2. 이도령과 방자
3. 이도령 부모와 월매, 변학도

Ⅵ. 춘향전의 시대반영

Ⅶ. 춘향전의 갈등구조
1. 춘향과 변학도의 갈등
2. 이몽룡과 변학도의 갈등
3. 춘향과 사회와의 갈등

Ⅷ. 춘향전의 북한문학사
1. 북한문학사에서의 춘향전
2. 북한식 춘향전의 특징
1) 계급전형적 인물 형상화
2) 리얼리즘 원칙에 따른 사건 구성(실학파적 구성)
3) 우리식의 강조
4) 문화어 표기 원칙에 따른 한자, 한시 배제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판소리 장르는 무수히 많은 장르와 연관을 맺고 있는 바, 이와 관련된 연구를 포괄적으로 상호텍스트성 연구라 통칭하기로 하자. 판소리의 상호텍스트성 연구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겠다. 판소리가 어떤 선행 장르에 바탕을 두고 생성되었는지를 따지는 기원론, 이야기문학인 판소리가 지닌 서사의 핵심적 골격을 이루는 설화가 무엇인가를 밝히는 근원설화론, 판소리 이야기의 개별 모티프나 삽입 가요 등의 기원이 무엇인가를 추적하는 갈래교섭론이 그것이다.
판소리의 장르적 기원이 어떤 선행 장르를 모태로 하고 있느냐의 문제는 판소리의 역사성과 정체성을 밝히는 데 관건이 된다. 이와 관련된 학설은 판소리사설의 기원설과 명창 기원설로 나누어 볼 수 있는 바, 여기에서는 전자에 국한하여 논하기로 한다. 판소리 사설의 장르적 기원에 관해서는 설화 기원설과 서사무가 기원설로 대별되는 두 입장이 있었으나, 최근에 광대의 재담 소리 기원설이 새롭게 제기되었다. 설화 기원설은 판소리 연구의 초창기에서부터 제기되었던 것이고, 다양한 변증이 시도되다가 최근에는 오늘날의 이야기꾼의 이야기 문법을 토대로 판소리의 기원을 설화 구연에서 찾는 데까지 이르고 있다. 서사무가 기원설은 장르의 성격 및 연행 상황의 동질성을 근거로 하여 서사무가를 판소리의 직접적인 선행 장르로 규정한다. 재담 소리 기원설은 창자의 활동 범위에서 접근하여 판소리를 다양한 광대 소리 중의 하나로 보고, 서사적 내용과 연행적 성격에 근거를 두어 광대들이 부른 재담 소리를 판소리의 선행 장르로 규정하였다.
참고문헌
금동욱, 춘향전 연구
금의정, 고전소설연구, 화경고전문학연구회
설성경(1994), 춘향전의 통시적 연구, 서광학술자료사
이사원·주석, 춘향전, 정음사
전경욱(1990), 춘향전의 사설 형성 원리,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소
정광수, 춘향전, 서울 : 민중서관
장자백, 김진영·김현주 역주(1996), 춘향가, 박이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