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 문화 권력과 한류

 1  [관광학] 문화 권력과 한류-1
 2  [관광학] 문화 권력과 한류-2
 3  [관광학] 문화 권력과 한류-3
 4  [관광학] 문화 권력과 한류-4
 5  [관광학] 문화 권력과 한류-5
 6  [관광학] 문화 권력과 한류-6
 7  [관광학] 문화 권력과 한류-7
 8  [관광학] 문화 권력과 한류-8
 9  [관광학] 문화 권력과 한류-9
 10  [관광학] 문화 권력과 한류-10
 11  [관광학] 문화 권력과 한류-11
 12  [관광학] 문화 권력과 한류-12
 13  [관광학] 문화 권력과 한류-13
 14  [관광학] 문화 권력과 한류-14
 15  [관광학] 문화 권력과 한류-15
 16  [관광학] 문화 권력과 한류-16
 17  [관광학] 문화 권력과 한류-17
 18  [관광학] 문화 권력과 한류-18
 19  [관광학] 문화 권력과 한류-19
 20  [관광학] 문화 권력과 한류-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관광학] 문화 권력과 한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문화 권력의 정의
2.한류의 정의
3.한류의 양상
4.한류의 허상 및 부정적 측면
5.한류와 문화 권력 관계 정리
6.한류와 문화권력의 정당성.지향점
본문내용
- 4-5C경 백제문화의 일본 전파
중국 남조와 문화교류로 선진문화 유입
황해 중심 중국과 일본의 중개무역 기지
‘구다라나이’
(백제의 것이 아니다, 시시하다, 재미없다)

- 조선시대 통신사 파견
임란 후 12차례 통신사 파견
그 후 300-500명 도일, 정치외교 측면보다 문화
성격이 커짐 . 시문, 서예에 대한 요구 폭주

1997년 선도적인 인기
열풍
-NHK 방영 시청률 16%
-NHK 9.4 %
2003년 4200만불 수출로 전년대비 46%증가
-겨울연가(192만불), 인어아가씨(182만불), 올인(109만불) 등을 중국, 대만, 일본, 홍콩 등에 수출


국산 온라인 게임이 중국 대만시장의 60% 내외 점유
-중국 50여편, 일본 40여편, 대만 25편, 동남아 5편 진출
-일본 대만 동남아에서 ‘라그나로크’, 중국에서 ‘미르의 전설’이 온라인 게임 1위 유지, 동시접속 최대 20-30만돌파 

*중국 – SARFT . 강력한 한류 제한 정책
대만 – 한류 콘텐츠 스크린 쿼터제
*일본- 일본 방송사의 영상에 대한 높은
가격 편성으로 인한 한국 방송영상의 수의 감소
*혐한류 만화. 혐한 사이트 (ex: 이치)
참고문헌
http://blog.naver.com/sangyeun
65?Redirect=Log&logNo=110014715357
네이버 백과 사전 및 네이버 이미지
http://cafe.naver.com/car30.cafe?iframe_
url=/ArticleRead.nhn%3Farticleid=6401&
http://kin.naver.com/qna/detail.nhn?
d1id=6&dirId=61302&docId=47754349
&qb=7KCV67aAIOyngOyb
kCDtlZzrpZgg7JiB7ZmU&enc=utf8&sec
tion=kin&rank=7&search_sort=0&spq=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