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정성분석] 한국리서치 기업탐방

 1  [소비자정성분석] 한국리서치 기업탐방-1
 2  [소비자정성분석] 한국리서치 기업탐방-2
 3  [소비자정성분석] 한국리서치 기업탐방-3
 4  [소비자정성분석] 한국리서치 기업탐방-4
 5  [소비자정성분석] 한국리서치 기업탐방-5
 6  [소비자정성분석] 한국리서치 기업탐방-6
 7  [소비자정성분석] 한국리서치 기업탐방-7
 8  [소비자정성분석] 한국리서치 기업탐방-8
 9  [소비자정성분석] 한국리서치 기업탐방-9
 10  [소비자정성분석] 한국리서치 기업탐방-10
 11  [소비자정성분석] 한국리서치 기업탐방-11
 12  [소비자정성분석] 한국리서치 기업탐방-12
 13  [소비자정성분석] 한국리서치 기업탐방-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소비자정성분석] 한국리서치 기업탐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회사 소개
- 방문 일시
- 회사 위치
- 회사 연혁
- 조사 기법
- 국제 네트워크

Ⅱ. 김용덕 부장님 소개

Ⅲ. 인터뷰 내용
- 리서치란?
- F.G.D에 대한 조언
- 질의응답


Ⅳ. 느낀 점 및 사진

본문내용
1978년에 출범, 현재까지 33년이 넘는 전통을 이어온 한국리서치는 마케팅 조사 홍보를 시작으로 국내 최초의 집단 토의실을 설치, CATI, Media Index와 같은 조사기법들을 체계적, 구체적으로 추구하여 현재의 모습을 갖추고 있다.
현재 조사를 총괄, 기획하는 기획 조사본부와 조사 연구부서 6개와 Health care부, 여론조사 본부, 그리고 인터뷰를 해주셨던 김용덕 부장님이 계신 Creative부서로 이루어져 있다.
또한 한국리서치는 그 만의 Research Norm을 구축하고 있어 그간 조사해왔던 14,000 여건의 조사 프로젝트 Data base에서부터 설문 유형/ 제품/ 응답자 별로 각 척도 값의 분포와 비교하여 조사 결과를 평균적으로 해석하는데 용이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한국리서치는 “내가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는 것이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가? 혹시 나에게만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닌가?” 라는 조사에 대한 기초에 기반한 모토를 품고 조사 기법 개척과 고객의 잠재적인 니즈를 찾아내는 조사 활동에 주력을 가하고 있는 멋진 그룹이다.

조사 기법
Eye-camera (Eye-Tracking): 고객의 동선 및 시선 이동 경로를 Eye-Camera로 측정하는 방법이다. 사진에 보이는 안경을 고객에게 착용하여 고객의 시야를 확보하는 방식으로, 매장에서의 쇼핑, 매체 시청 및 열독, 제품 패키지, 공고물, 포스터, POP주시 등 고객의 행동을 관찰하는 모든 분야에 적용하는 방식이다.



User Interface: 소비자의 제품 사용 행위를 직접 관찰- 면접하여 제품의 수정, 신제품 개발을 위한 실험 조사기법이다. 답사 시에는 UT room을 직접 탐방할 수는 없었지만 정성분석 실에 여러 대의 카메라를 고객들 가까이에 설치하여 고객들이 작동하는 순간부터 작동하는 방법 등 과정을 분석하고 면접하는 방식이다.

CATI(Computer Assisted Telephone Interview): 120회선을 구비한 전화 면접실을 통해 1일 2~3,000명을 전화 면접하는 방식으로 전화걸기에서 응답종료, 검증까지 실시간 Database를 구축하는 조사 기법이다.


Master sample: 한국리서치에서 시행하는 조사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의사를 가지고 회원으로 가입하신 분들을 말한다. 한국리서치는 고유의 규칙과 내부 프로그램을 통해, 조사의 품질을 좌우할 수 있는 Master Sample을 엄격히 관리하고 있다.

방문하기 전 사전 조사를 통해 우리가 배우고 있는 정성조사의 기법 뿐 아니라 조사회사에서는 실무로 이러한 다양한 조사를 통해 소비자들의 여론과 생각, 참여를 받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조사의 세계를 조금이나마 폭 넓게 이해해 가면서 한 발짝 더 다가간 느낌이 든다.
또한 조사회사에서 실행하고 고객들의 정보와 Data들을 소중히 관리하기 때문에 더 낳은 조사 기법과 소비자들을 좀 더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방식들이 개발, 유지 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국제 네트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