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오퍼레이션스 경영-현대중공업

 1  [경영학] 오퍼레이션스 경영-현대중공업-1
 2  [경영학] 오퍼레이션스 경영-현대중공업-2
 3  [경영학] 오퍼레이션스 경영-현대중공업-3
 4  [경영학] 오퍼레이션스 경영-현대중공업-4
 5  [경영학] 오퍼레이션스 경영-현대중공업-5
 6  [경영학] 오퍼레이션스 경영-현대중공업-6
 7  [경영학] 오퍼레이션스 경영-현대중공업-7
 8  [경영학] 오퍼레이션스 경영-현대중공업-8
 9  [경영학] 오퍼레이션스 경영-현대중공업-9
 10  [경영학] 오퍼레이션스 경영-현대중공업-10
 11  [경영학] 오퍼레이션스 경영-현대중공업-11
 12  [경영학] 오퍼레이션스 경영-현대중공업-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학] 오퍼레이션스 경영-현대중공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현대중공업 소개
2. 조선사업 특성
3. 현황 분석
3-1. 유연성
3-2. 품질
3-3. 비용
3-4. 시간
4. 시간 관련 문제점과 개선안, 효과분석
5. 결론-생산성
본문내용
2. 조선사업 특성
조선산업은 대형건조 설비를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하기 때문에 막대한 초기설비자금이 필요한 장치산업이다. 기술, 노동, 자본 집약적인 산업인 동시에 대단위 장치산업으로서 해운업, 수산업, 방위산업 등을 기반산업으로 하고 철강, 기계, 전기, 화학 등을 후방산업으로 갖는 전후방 연쇄효과가 큰 종합 조립 산업이다. 이에 따라 전반적인 시황은 세계 무역경기와 주요공급시장인 해운업계의 경기변동에 따라 연동된다. 건조공정이 매우 다양하고 대형 구조물의 제작상 자동화에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다수의 기술 및 기능 인력이 필요한 노동집약적 산업으로 높은 고용효과를 유발한다. 조선산업은 경쟁요소로는 기존의 일본, 국내 동종업계간 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는 상황이며, 저임금을 이용한 중국 등의 후발업체들이 생산능력을 확충하여 일반 화물선, 탱커선 시장에 대한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세계 조선산업의 주도권은 영국에서 일본을 거쳐 현재 한국으로 넘어왔으며, 우리나라에서는 2000년대 들어 사상 유례가 없는 호황국면이 지속되었다. 우리나라는 2003년 이후 수주량, 건조량, 수주잔량 지표에서 세계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조선업 경기가 이와 같이 장기간 호황을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은 기본적으로 중국, 인도 등 신흥공업국의 경제 발전에 따라 해운 물동량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고 환경오염과 관련한 선박의 대체수요 증가 등에 기인한 것이다.
하지만 2008년 이후에는 미국발 금융위기로 인한 세계 경제 침체의 영향으로 선박 발주량이 감소하고 있으며, 전세계 조선산업은 설비과잉 상태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2008년 하반기 이후 수주가 급감했고 올해 들어서도 수주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선가도 전 선종에 걸쳐 약세를 보이는 등 전반적으로 업황이 악화되고 있고, 회복에 상당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판단된다. 하지만 2008년 전세계 조선 발주량이 감소였으나, 우리나라의 수주점유율은 41.1%로 2007년의 40.4%에 비하여 오히려 높아졌다. 조선산업은 2008년도에 우리나라 수출 품목 1위를 차지하였으며, 매년 200억 달러 이상의 무역수지 흑자가 발생하는 주요 산업이다. 향후 세계경제의 회복 시 중국, 인도 등 신흥 개발국가의 수요에 따른 원자재 및 완제품 수송용 해상 물동량의 성장세 전망, 저비용 국가로의 Outsourcing 증가,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 청정에너지로서의 LNG 수요 증가 , 환경 및 안전규정 강화 등으로 관련 선박의 신수요 및 대체 수요 창출로 안정적인 수요가 예상된다.
조선업은 선주가 발주를 하면 제조업체인 조선사가 배를 만들어 선주에게 납품하는 방식이다. 선박 제조 작업은 규모가 크고 대략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작업으로 선박의 크기, 종류에 따라 선주에게 인도되기까지 7~20개월 정도 걸린다. 주문 즉시 인도받지 못하기 때문에 선주는 미래의 수요를 고려하여 사전에 주문하게 된다. 현대중공업의 경우 길게는 3년까지의 수주물량을 확보한 상태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