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관확장증(Cholangiectasis)

 1  담관확장증(Cholangiectasis)-1
 2  담관확장증(Cholangiectasis)-2
 3  담관확장증(Cholangiectasis)-3
 4  담관확장증(Cholangiectasis)-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담관확장증(Cholangiectasis)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담관의 확장

* 선천성총담관확장증(Congenital cystic dilatation of common bile duct)

*담석증(cholelithiasis)

* 담관암(cholangiocarcinoma)

* 담낭염 및 담관염(cholecystitis, colangitis)

* 황달(Jaundice)


본문내용
2. 기전 : 담석이 담낭경부(입구), 담낭관 혹은 총담관으로 이동하여 들어가 박히게되면 담낭에서 담관으로의 담즙 배출이 완전히 또는 부분적으로 막히면서 담낭 내의 압력이 증가하고, 담낭이 늘어나 통증이 발생한다.
3. 증상 : 담석증의 가장 특징적인 증상은 담도산통(biliary colic)이다. 담도산통의 특징은 심와부(명치)나 오른쪽 위쪽 배에 발생하는 지속적이고 심한 통증 또는 중압감이며, 우측 견갑하부(날개뼈 아래)나 어깨 쪽으로 통증이 퍼져 나갈 수 있다. 또, 오심과 구토가 흔히 동반되고, 발열이나 오한 등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담석증의 합병증으로 담낭염이나 담관염 등의 발생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또한 총담관 담석증 등의 합병증을 동반하는 경우 혈중 빌리루빈(bilirubin; 담즙 색소) 수치가 상승하여 황달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4. 진단 및 치료 : 다른 질환과 감별하기 위하여 혈액검사, 내시경검사, 방사선검사 등을 시행하며 확진을 위해서 주로 방사선검사를 시행한다. 담석에 의해 증상이 발생한 경우에는 치료를 해야 하는데, 담도산통 등 담석에 의한 특징적인 증상이 있는 경우 복강경 담낭절제술과 같은 근본적인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좋고, 수술 도중 복막 유착 등이 생겨 복강경 담낭절제술이 곤란한 경우에는 바로 개복 담낭 절제술을 시행한다


* 담관암(cholangiocarcinoma)
1. 정의 : 담낭암은 담낭에서 생기는 암세포로 이루어진 종괴를 말한다. 담관암은 담관의 상피를 닮은 세포로 구성된 종양으로 그 위치에 따라 간내 담관암과 간외 담관암으로 나눈다. 간내 담관암은 다시 주변부 담관암(peripheral cholangiocarcinoma)과 간문부 담관암(hilar cholangiocarcinoma)으로 분류한다. 간외 담관암은 그 발생 부위에 따라 상부(근위부), 중부, 하부(원위부) 담도암으로 구분되며 임상양상, 치료방법, 예후 등에 약간의 차이가 있다.

참고문헌

1. 병리학, Vinay Kumar, 2011, 범문에듀케이션
2. 네이버 백과사전 검색어 “담관 확장증”
3. www.drwizard.co.kr 中 「 제 9장 담 관 Bile duc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