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TE-Advenced 기술 CoMP(협력통신 기술) 소개

 1  LTE-Advenced 기술 CoMP(협력통신 기술) 소개-1
 2  LTE-Advenced 기술 CoMP(협력통신 기술) 소개-2
 3  LTE-Advenced 기술 CoMP(협력통신 기술) 소개-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LTE-Advenced 기술 CoMP(협력통신 기술) 소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Uplink CoMP (Cooperative Multi-Point, 협력통신) 의 필요성
2. Uplink CoMP (Cooperative Multi-Point) 의 동작원리
3. Uplink CoMP (Cooperative Multi-Point) 의 효과
본문내용
Uplink Cooperative Multi-Point
: 기지국과 기지국 사이의 전파간섭을 최소화 하여, 경계지역의 업로드 속도를 향상 시키는 기술이다.
필요성 – 인구조밀도가 높은 지역이나, 야구장, 축구장, 콘서트장 등 동시에 LTE 사용자가 많을 경우 LTE의 데이터 전송 트래픽이 과다하게 발생하여 높은 간섭 신호가 일어나게 된다. 간섭신호는 음성 통화품질 및 데이터 전송품질 저하의 현상을 발생 시켜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이 필요하였다.
또한, 최근 스마트폰의 보급 확대로 데이터의 사용량이 급증하고 있고 이로 인해 기지국의 셀 가장자리에 있는 단말에서도 높은 데이터의 속도를 지원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하게 되었다. 셀 중심의 경우 안테나를 추가하여 속도를 높이는 것이 가능하지만, 셀 가장자리의 경우에는 주변 셀에 의한 간섭이 크므로 셀간 협력기술인 CoMP가 필요하게 되었다.

LTE Advanced Comp의 동작원리
동작원리 – 기존의 기지국에서는 2개의 안테나만을 사용하여 신호를 수신하였다. 그러나 Uplink Cooperative Multi-Point 기술은 기지국간의 상호 연동을 통하여, 최대 8개의 안테나로 신호를 수신하게 하고, 수신된 단말의 신호 중 가장 신호품질이 좋은 것만은 취하여 결합하고, 나머지 간섭신호는 제거하는 방식이다.
하고 싶은 말
LTE-Advanced 기술 CoMP (협력통신 기술) 소개의 글입니다.
LTE-Advanced 기술 중 Uplink CoMP (Cooperative Multi-Point, 협력통신) 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 본 글로써,
CoMP (Cooperative Multi-Point, 협력통신) 의 필요성, 동작원리 및 효과에 대하여 알아본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