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학과]호텔 시설관리

 1  [관광경영학과]호텔 시설관리-1
 2  [관광경영학과]호텔 시설관리-2
 3  [관광경영학과]호텔 시설관리-3
 4  [관광경영학과]호텔 시설관리-4
 5  [관광경영학과]호텔 시설관리-5
 6  [관광경영학과]호텔 시설관리-6
 7  [관광경영학과]호텔 시설관리-7
 8  [관광경영학과]호텔 시설관리-8
 9  [관광경영학과]호텔 시설관리-9
 10  [관광경영학과]호텔 시설관리-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관광경영학과]호텔 시설관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가장 기초가 되는 소화의 원리에 대해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소화란 가연물질의 제거를 통해 불이 다른 곳에 옮겨 붙거나 번지는 것을 차단하는 것을 말한다.
호텔에 화재가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화재 현장 주위의 물체를 치우거나 다른 곳으로 옮겨야하며, 산불이 났을 대에는 주위의 나무나 풀을 잘라내는 것이나 석유 난로에 연결된 호스의 안전장치를 잠그는 것은 연료를 제거하여 불을 끄는 방법이 있다.
t화의 방법에는 냉각소화와 산소 차단 등이 있으며 냉각소화는 불타고 있는 물체의 온도를 떨어뜨리기 위해서 물을 끼얹어 열을 제거해 버리는 방법으로 물은 다른 물질에 비해서 많은 열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으며, 물이 수증기로 변하면서 흡수하는 열량은 다른 소화약제보다 10배에 가까운 효과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유류화재, 전기화재, 화공약품과 같은 화재는 물을 사용하면 더욱 위험 할 수 있으므로 물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산소의 차단 방법은 화재 시 산소의 공급을 차단하여 불이 꺼지게 하는 방법으로 질식에 의한 소화라고도 하는데 부대에 담긴 모래나 담요, 그리고 소화기를 사용하여 산소의 공급을 막으면 불은 꺼지게 된다. 유류나 전기 화재 시에 이러한 방법으로 불을 꺼야 한다.
또한 방화관리란 방화관리자가 방화관리대상에 대해 화재를 예방, 경계하고 진압하여 임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것을 말한다. 호텔은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시설이므로 방화관리를 철저하게 해야 많은 인명 피해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소방계획을 작성할 경우에는 다음의 예시를 참고하여 당해 건물의 실정에 적합하도록 작성․운영한다.
1. 예방계획
(1) 자체점검 및 정비계획에 관한 사항
검사대상이 될 화기사용기구 및 시설분야, 가연물, 흡연, 전기설비, 위험물 관계의 정리에까지 점검자를 정하고 연간계획, 월중게획, 월중게획 등을 수립하여 효과적인 시설물의 점검 및 정비를 실시할 수 있도록 한다.
① 건축물 및 공작물의 구조, 용도, 소방시설, 피난통보시설, 피난구, 피난구획, 방화구획, 제연구획, 방화내장 및 방염처리 대상물
② 위험물 제조소등의 위치, 구조, 소방시설 및 위험물 제조, 저장 및 취급상황
③ 자위소방대 또는 자체소방조직의 훈련에 관한 사항
④ 그밖의 화재예방 및 연소방지에 관한 사항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