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한 사상’에도 관용이 필요한 이유 - 독일 신나치 문제를 통해 본 사상의 자유

 1  ‘위험한 사상’에도 관용이 필요한 이유 - 독일 신나치 문제를 통해 본 사상의 자유-1
 2  ‘위험한 사상’에도 관용이 필요한 이유 - 독일 신나치 문제를 통해 본 사상의 자유-2
 3  ‘위험한 사상’에도 관용이 필요한 이유 - 독일 신나치 문제를 통해 본 사상의 자유-3
 4  ‘위험한 사상’에도 관용이 필요한 이유 - 독일 신나치 문제를 통해 본 사상의 자유-4
 5  ‘위험한 사상’에도 관용이 필요한 이유 - 독일 신나치 문제를 통해 본 사상의 자유-5
 6  ‘위험한 사상’에도 관용이 필요한 이유 - 독일 신나치 문제를 통해 본 사상의 자유-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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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위험한 사상’에도 관용이 필요한 이유 - 독일 신나치 문제를 통해 본 사상의 자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사상의 자유, 근대 자유민주주의의 딜레마

2.‘신나치’- 정치화되지 못한 극우 세력

3.‘피의 순수’로부터 ‘내 밥그릇’의 문제로

4. 관용, 연대의 다른 이름, 약한 진보에로 나아가는

5. 옳은 것은 옳은 방법으로 지켜내야
본문내용
1. 사상의 자유, 근대 자유민주주의의 딜레마

잘 알려진 루소에 대한 ]. S. 밀의 반론으로부터 문제를 시작해 보자. “사람을 제외한 전 인류가 동일한 의견을 갖고 있고, 오직 한 사람만이 반대 의견을 가진다고 하더라도, 그 한 사람이 권력을 가지고 있어서 전 인류를 침묵시키는 것이 부당한 것과 마찬가지로, 인류가 그 한 사람을 침묵시키는 것도 부당하다.” 밀의 이러한 주장은 루소가 말한 ‘완전한 합의에 기반한 일반 의지의 존재’(시민사회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그 구성원인 시민들의 합의된 생각, 일반 의지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시민들 각각의 개별 의지는 제한될 필요가 있다고 루소는 주장했다.- 편집자 주)의 가능성을 인정할 수 없다면 ‘한 사람만의 의견’일지라도 인정하고 ‘관용’하면서 함께 사는 방법을 모색하자는 것이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 문제는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 만일 그 한 사람의 견해가 전 인류에 ‘명백하게’ 위해가 된다고 해도 그 한 사람의 견해를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할까.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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