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학] 소화성궤양에 관해서

 1  [생리학] 소화성궤양에 관해서-1
 2  [생리학] 소화성궤양에 관해서-2
 3  [생리학] 소화성궤양에 관해서-3
 4  [생리학] 소화성궤양에 관해서-4
 5  [생리학] 소화성궤양에 관해서-5
 6  [생리학] 소화성궤양에 관해서-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리학] 소화성궤양에 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정의
2. 원인
3. 병태생리
4. 증상
5. 치료
6. 합병증
7. 수술 후 식이요법
8. 생활관리
본문내용
근래 생활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의료보험의 확대 실시, 건강에 대한 국민의 관심 증가,그리고 소화기 내시경검사에 대한 인식 및 신뢰도가 높아짐에 따라 소화성궤양 중 십이지장궤양의 발견빈도가 늘어나고 있다.
위궤양과 십이지장궤양은 본래 각각 독립된 두 개의 질환으로 취급해야 할 질병이다. 그러나 이것을 묶어서 하나의 병으로 간주되어 왔다. 그것은 위궤양과 십이지장궤양이 질환의 성장에서 치료에 이르기까지 닮아있기 때문이며, 두 질환뿐만 아니라 위산과 펩신에 소화되어 생기는 궤양 모두를 통틀어 소화성궤양(peptic ulcer)이라고 한다. 궤양은 식도, 위, 십이지장 및 위장 문합술(gastroenterostomy)을 한 경우에는 공장에도 생길 수 있다.
위궤양은 위 배출(소화) 시간이 늦어지거나 위운동이 잘 되지 않고 십이지장 내용물이 위점막에 역류하여 만성염증성 변화를 일으켜 이 상처를 받은 점막이 손상되어서 발생되며 십이지장궤양은 유전적 인자, 긴장․초조, 불안감 등 스트레스, 흡연, 약물, 소화관 호르몬 그리고 위산분비 과다로 인해 주로 발생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십이지장궤양은 한 가지가 아니라 여러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일어난다.
소화성 궤양(peptic ulcer)의 발생률은 전체 인구의 약 10%에 달하며 위궤양은 50~60대에 많이 발생하며 십이지장궤양은 40~50대의 남성에게서 많이 발생한다. 여성의 경우는 남성보다 10년쯤 뒤에 발생하며 위궤양과 십이지장궤양 모두 남성이 더 많이 발생하며 환절기인 봄철과 가을에 잘 발생한다.
사람은 언제 어디에서나 궤양을 발생시킬 수 있는 많은 요인과 접할 수 있으며 특히 십이지장궤양은 지역, 인종, 직업, 시간의 변천 등에 따라서 발생빈도에 차이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십이지장에 대한 더 많은 이해와 이러한 질병을 앓고 있는 대상자에게 더 나은 간호를 제공하는 기회를 가지고자 한다.



1. 정의

소화성 궤양(peptic ulcer)은 식도, 위, 십이지장 점막전층(full thickness)이 어떤 원인에 의해 손상되어 유실되고 점막아래의 조직이 드러나는 상태를 말한다.

참고문헌
「최신 임상간호 매뉴얼」 제7판 현문사 2003

「성인간호학 上Ⅰ,Ⅱ」 넷째판 현문사 2000

「성인간호학 下Ⅰ,Ⅱ」 넷째판 현문사 2000

http://www.medcity.com/gueyang.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