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의 특성] 여가의 기본적 특성(특징)

 1  [여가의 특성] 여가의 기본적 특성(특징)-1
 2  [여가의 특성] 여가의 기본적 특성(특징)-2
 3  [여가의 특성] 여가의 기본적 특성(특징)-3
 4  [여가의 특성] 여가의 기본적 특성(특징)-4
 5  [여가의 특성] 여가의 기본적 특성(특징)-5
 6  [여가의 특성] 여가의 기본적 특성(특징)-6
 7  [여가의 특성] 여가의 기본적 특성(특징)-7
 8  [여가의 특성] 여가의 기본적 특성(특징)-8
 9  [여가의 특성] 여가의 기본적 특성(특징)-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여가의 특성] 여가의 기본적 특성(특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여가의 기본적 특성

Ⅰ. 해방성

Ⅱ. 자유선택성

Ⅲ. 자기표현성

Ⅳ. 가치창조성

Ⅴ. 노동관련성

Ⅵ. 생활양식성

본문내용
여가의 기본적 특성

이 레포트에서는 여가가 지니고 있는 기본적 특성을 해방성, 자유선택성, 자기표현성, 가치창조성, 노동관련성, 생활양식성 등 여섯 가지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1) 해방성(free)

인간의 생활에 있어서 여가는 노동과 함께 삶의 중요한 영역을 구성하고 있는데, 노동이 인간의 물질적 생활을 규정하는 필요의 영역(realm of necessity)이라면, 여가는 보다 차원 높고 정신적 가치를 추구하며 인간다운 삶을 가능하게 하는 자유의 영역(realm of freedom)이라고 할 수 있다.
미국의 소설가 아놀드 비네트(Arnold Bennet)는 U하루 24시간 사는 법, 이라는 책속에서 신은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하루에 24시간씩 나누어 주신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24시간을 낭비하는 사람에게나 절약해서 쓰는 사람에게나 차별 없이 다음날 또 24시간을 나누어 준다. 하루 24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의 권리행사에 대해서는 누구에게나 완전한 자유가 있다고 했다. 여기에서 선택의 자유란 개인에게 부여된 특권인 것이다. 이 특권만은 그 누구도 외부로부터 침해를 받아서는 안 되며, 또 침해해서도 안 될 것이다.
그리고 인간은 훌륭하고 영광스러운 생활을 하면서도 때로는 지루함, 진부함, 단조로움과 같은 틀에 박힌 생활을 탈피하고자 한다. 이러한 여가의 해방성에 대하여 듀마즈디에르(J. Dumazedier)는 다음과 같이 역설하고 있다.
"여가는 형식적 ․ 제도적 의무에서 자유로워야 하는 특성을 기본적으로 지니고 있다. 그와 동시에 여가는 학교교육과정에 포함되지 않은 학습으로부터 자유롭고, 직장의 피고용관계의 기본적 의무로부터의 자유가 보장되어야 한\다. 환언하면, 여가는 의무로부터 오는 사회적 구속이나 또는 개인에게 충분한 만족을 주지 못하는 일상적 활동으로부터 일시적인 이탈을 의미한다."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