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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통대 2015-2) 니코마코스윤리학에 대한 발췌요약 및 독후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중 선택한 부분에 대한 요약
Ⅱ. 요약한 부분에 대한 독후감
본문내용
Ⅰ. 중 선택한 부분에 대한 요약
1) 모든 기예(techne)와 탐구 (methodos). 또 마찬가지로 모든 행위와 선택은 어떤 좋음을 목표로 하는 것 같다.
그런데 행위, 기예, 학문(episteme)들에는 여러 종류가 있기에 그 목적들 또한 많게 되는 것이다
여기서 활동 자체가 행위의 목적인지 ,아니면 활동과 구별되는 다른 무엇이 목적인지는 아무런 차이가 없다.
2) 그래서 만약‘ 행위 될 수 있는 것들(prakton)'의 목적이 있어서 , 우리가 이것은 그 자체 때문에 바라고 다른 것들은 이것 때문에 바라는 것이라면 , 또 우리가 모든 것을 다른 것 때문에 선택하는 것은 아니라고 한다면 , 이것이 좋음이며 최상의 좋음(ariston, 최고선) 일 것이라는 사실은 명백하다.
만일 그렇다고 한다면 우리는 적어도 개략적으로나마 과연 이것이 무엇인지, 또 어떤 학문에 혹은 어떤 능력에 속하는 것인지 파악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3)우리의 주제가 허용되는 만큼의 정확성에 도달한다면 충분히 논의된 셈일 것이다.
대부분의 경우에 있어서 그런 것들에 대해 논의하고 대부분의 경우에 있어서 그런 전제들로부터 출발하는 것이기에, 대부분의 경우에 있어서 그런 것 들을 추론하는 데 만족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우리가 논의한 것들 하나하나도 동일한 방식으로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4) 대중들과 교양 있는 사람들 모두 그것을 행복(eudaimonia)이라고 말하고, ‘잘 사는 것(eu zen)'과 ’ 잘 행위 하는 것(euprattein)을 ‘행복하다는 것’과 같은 것으로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들은 눈에 보이고 누구나 알 수 있는 어떤 것을 가령 즐거움이나 부나 명예라고 말하고 다른 사람들은 제 각각 다른 것을 이야기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모든 의견들을 검토 한다는 것은 아마 다소 공허한 일일 것이며, 차라리 가장 널리 퍼져 있는 주도적인 의견들이나 일리 있어 보이는 의견들만을 검토하는 것으로 충분할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제일 원리 들로부터 출발하는 논의와 제일 원리들을 향해 나아가는 온의는 서로 다르다는 것이다.
5) 그들의 삶을 통해 판단해 보건대, 다중들 특히 대단히 통속적인 사람들은 좋음과 행복을 즐거움이라고 생각하는 것처럼 보이는 데, 이러한 그들의 생각일 리가 없는 것은 아니다. 가장 두드러진 삶의 유형은 세 가지 인데, 삶과 정치적 삶 그리고 셋째로 관조적인 삶이 그것이다.
참고문헌
[니코마코스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 이창우, 강상진, 김재홍 옮김, 길(또는 이제이북스), 2011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과 2학년 철학의이해 E형
니코마코스윤리학에 대한 발췌요약 및 독후감
* 직접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