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이해1A) 한글의 창제 원리를 간략히 기술하시오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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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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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한글의 기원과 한글 창제의 역사적 의의
1) 한글의 기원
2) 한글 창제의 역사적 의의
2. 한글 창제의 동기와 배경
3. 한글의 창제 결과 및 당시의 언어정책과 창제원리
1) 한글의 창제 결과
2) 한글 창제 당시의 언어정책
3) 한글의 창제원리
(1) 자음의 제자원리
(2) 모음 제자원리
(3) 합자 제자원리
4. 세종대왕 한글창제의 위대한 업적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의 글은 누구나 쉽게 배울수 있는 최고의 글로서 인정받는 것이 한글이라고 볼 수 있다. 최근에 아프리카 모 국가에서도 한글을 공식어로 채택하기도 하여 한글의 우수성을 전세계에 알리기도 하였다. 한글은 세종대왕 때 집현전 학사를 중심으로 만들어진 우리의 고유한 언어 자산이다. 실지로 한글의 우수성은 세계적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오늘날 같은 디지털 시대에 컴퓨터를 사용하기에도 훨씬 용이하고 배우기 쉽기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한글을 시용하는 국가가 점차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글은 전 세계인들이 어느 누구도 모방할 수 없는 것으로 한글이전에 한자를 사용하여 선비 외에 일반 백성들의 언어적 표현이 어려운 것을 세종대왕이 알고 한글창제에 전력을 다하도록 하였다. 이 말은 한글 사용 전에 한자문화가 우리나라에 강하게 자리 잡고 있어 새로운 글자체제가 들어선다는 것이 쉽지 않음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결국 한글의 장체에 따른 한글사용은 일반서민 뿐만 아니라 전 국민들이 애용하게 됨으로서 그들의 희로애락을 쉽게 표현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우리 조선은 중국과 산천이 달라 그에 다른생각과 가치관 언어표현 방법도 달라 한민족 언어표현을 그대로 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한민족 나름대로 언어표현을 쉽게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하여 조선백성들이 한글사용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언어를 만든 것이 한글이라고 볼 수 있다.
세종은 널리 국민을 사랑하고, 특히 국민의 어려운 생활에 깊은 관심을 가져, 국민을 본위로 한 왕도의 정치를 베풀었다. 대궐안에 설치된 학문 연구소인 집현전(集賢殿)에 나라 안의 우수한 학자들을 모아, 날마다 함께 학문을 토론하며, 여러 가지 유익한 서적을 펴내었다. 세종은 일반민중이 글자 없는 생활에서 자기의 인간으로서의 권리를 제대로 찾지 못하고 있음을 마음아프게 여겼다. 세종은 백성들의 이러한 딱한 사정을 매우 안타깝게 여길 줄 아는 성군으로 주체성이 강한 혁신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었다. 한문은 남의 글로서 우리 겨레의 소유물이 아니므로 한자를 빌려 우리말을 적는 방법도 매우 어색하여 만에 하나도 뜻을 전할 수가 없었다. 이 장에서는 한글의 창제에 대해 간략히 기술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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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마 히데끼, 한글의 탄생, 1-3장. 돌배게. 2010.(교재 3장)
박영규, 『세종대왕과 그의 인재들』(들녁, 2002)
허웅, 「국어학」 샘문화사 (1984)
박병채, 「국어발달사」 세영사(2004)
정연찬 「개정 한국어 음운론」 한국문화사(1997)
김태엽 「우리말의 높임법 연구」 대구대학교 출판부(1999)
인터넷 자료 - 「한글은 왜 뛰어난 문자인가」 교수회 사랑방
이돈주 외(1988), 훈민정음의 이해, 한신문화사.
이성연(1984), 훈민정음 창제에 관한 몇 가지 문제, 한글 제185호, 한글학회.
이현희(1997), 훈민정음, 새국어생활 제7권 제4호, 국립국어연구원.
조규태(1998), 훈민정음 창제와 상상력, 인문학연구 4, 경상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최현배(1961), 고친 한글갈, 정음사.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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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의 창제 원리를 간략히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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