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중독의 개념과 실태, 인터넷 중독(게임중독, 온라인중독)의 원인과 증상 및 예방대책(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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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터넷 중독의 개념과 실태, 인터넷 중독(게임중독, 온라인중독)의 원인과 증상 및 예방대책(해결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인터넷 중독의 개념

II. 인터넷 중독의 실태

III. 인터넷 중독의 요인
1. 개인적 요인
1) 자기통제력
2) 충동성
3) 자아존중감
2. 사회환경적 요인
1) 부모관계
2) 친구관계
3. 인터넷 자체가 가지는 요인
1) 심리적 만족감
2) 대인관계 형성 및 유지

IV. 인터넷 중독의 증상
1. 신체적 반응
2. 심리정서적 반응
1) 의존
2) 내성
3) 금단
4) 우울
3. 사회적 반응
1) 경제적 문제
2) 가족적 문제
3) 학업, 직업적 문제
4) 사회적 문제

V. 인터넷 중독에 대한 대책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터넷 중독

I. 인터넷 중독의 개념

인터넷 중독이란 연구에 대해 흔히 과연 '중독'이란 용어를 붙일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있다. '중독'이란 용어를 함부로 명명할 수 있는지를 시작으로 인터넷 중독에 대한 정의까지 많은 사람의 찬반 논쟁이 벌어졌고 지금도 그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 오고 있다. 중독에 대한 임상적 개념은 초기처럼 약물투여를 포함했을 때만 포함되는 것이 아니라 중독행위, 약물 등에 대한 갈망이 있고 내성이 생기며 행위나 약물을 그만두면 금단증세가 나타날 때 중독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현재는 중독성 물질이 아닌 식이장애, 쇼핑중독 등의 행동중독도 중독이라 명명하는 추세이다.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19班)은 중독을 물질의존이나 물질남용과 연관하여 지각장애, 각성장애, 주의력장애, 사고력장애, 판단력장애, 정신운동성 행동장애 그리고 대인관계의 장애를 일으킬 때를 말한다. 또한 물질중독의 특정한 임상양상은 개인에 따라 극적으로 다양하며 관련되는 물질용량, 기간 또는 용량의 만성화 여부, 물질에 대한 개인별 내성 정도, 마지막 사용 이후의 경과기간, 물질의 효과에 대한 개인의 기대수준, 그리고 물질을 얻게 된 주위환경이나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다. 마지막으로 단기간 중독(급성)과 지속성 중독(만성)에 따른 징후나 증상 또한 다르다고 설명한다.
인터넷 중독에 대한 연구는 1996년 미국의 Pittsburgh대학 교수인 Young에 의해 본격적으로 연구되기 시작되었고 '중독'에 대한 찬반 논쟁과 더불어 용어사용에 대해서 심리학자의 입장 또한 각기 다르다. 대표적으로 인터넷 중독 장애(Internet Addiction Disorder)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Goldberg(1996)는 직업적, 학업적, 사회적, 직장 관련, 가정 관련, 재정적, 심리적, 신체적 기능의 감소를 일으킬 때 인터넷 이용을 병리적이라 하였고, 이후에 병리적 컴퓨터 사용(Pathological Computer Use)이라 지칭하고 DSM-IV의 약물남용장애의 기준을 원용하여 진단기준을 제시하였다. 또한 병리적 인터넷 사용, 인터넷 의존자라는 용어로 인터넷 중독 장애를 명명한 Young(1996)과 강박적 인터넷 장애라고 지칭한 Greenfield(1999)는 DSM-IV의 병적 도박의 기준을 친용하여 설명하고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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