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 기업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유비쿼터스의 정의
유비쿼터스의 특징
유비쿼터스의 환경
유비쿼터스의 서비스
유비쿼터스의 사회 플랫폼
유비쿼터스의 네트워크 기본개념
유비쿼터스의 국내 · 외 사례
유비쿼터스의 컴퓨팅 개념 비교
국가별 동향(1) - 미국
국가별 동향(2) - 유럽
국가별 동향(3) - 일본
국가별 동향(4) - 한국
국내 주요 IT 기업
홈네트워크 사례
유비쿼너스에 의한 가정내의 변화
유비쿼터스의 물류 기반산업의 적용예
유비쿼터스의 문제점
향후 전망 및 과제
본문내용
유비쿼터스의 정의
Ubiquitous 란?
라틴어로 ‘언제 어디서나 동시에 널리 존재한다’, ‘모든곳에 있다’는 의미.
언제 어디서나 어떤 것을 이용해서라도 온라인 네트워크 상에
있으면서 서비스를 받는 환경/공간을 의미.
- 인터넷이 책상에 홀로 떨어져 있던 컴퓨터를 연결시켰다면
유비쿼터스는 환경속에 떨어져 존재하는 도로,다리,건물,화분,냉장고,컵,종이 등과 같은 물리적 사물들은 연결하는 것이다. 결국 이는 사람, 컴퓨터, 사물들을 네트워크로 연결하고 3차원으로 정보를 수발신하게 되는 컴퓨터화의 최종 발전단계를 의미한다.
유비쿼터스의 특징
Connected devices
모든 컴퓨터는 서로 연결되어야 한다.
Invisible
인간화된 인터페이스로서 이용자 눈에 보이지 않아야 한다.
Computing everywhere
가상공간이 아닌 현실세계의 언제 어디서나 사용가능 해야 한다.
Calm technology
사용자 상황(장소, 장치, 시간, 온도 등)에 따라 서비스는 변해야 하며, 현실세계의 사물과 환경 속으로 스며들어 일상생활에 통합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