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산모시축제 레포트

 1  한산모시축제 레포트-1
 2  한산모시축제 레포트-2
 3  한산모시축제 레포트-3
 4  한산모시축제 레포트-4
 5  한산모시축제 레포트-5
 6  한산모시축제 레포트-6
 7  한산모시축제 레포트-7
 8  한산모시축제 레포트-8
 9  한산모시축제 레포트-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산모시축제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개요
1. 총평
2.항목별 평가
2. 외지관광객 비율
3. 방문동기가 축제 관람인 비율
4. 만족도
5. 1인당 소비지출
6. 핵심 문제점 및 대안
본문내용
1. 총평

한산 모시 축제는 우리나라의 복식문화에 대한 자부심 고양과 아울러 모시가 국제적으로 경쟁력 있는 문화상품으로 발전할 수 있는 것인가를 진단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였다.

또한 문화관광부 지정 문화제로 손꼽히고 있는 한산 모시 문화제는 지역의 뿌리를 제대로 알릴 수 있는 기회인데도 그동안 한산 세모시로 대표되는 지역의 특징을 살려오지 못했으며 지방 문화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에 이렇다 할 성과를 얻지 못했다.

국내 유일의 섬유 축제로서 모시 문화의 전통성과 역사성은 축제적 가치를 충분히 가지고 있다고 본다. 다만, 모시 산업의 역사성과 우수성을 알리는 방법에 있어 별다른 구체적 설명도 없이 다분히 일방적인 전시 체험 프로그램의 보여 주기식 축제에 급급한 나머지 모시문화를 통해 알 수 있는 지역민들의 다양한 삶의 이야기 거리와 추억들을 나눌 수 있는 통로가 전혀 없었다. 교육적 분위기의 전시 형태는 이미 모시 문화에 익숙한 서천군 민들에게 전혀 흥미 거리가 아니였으며, 축제를 찾은 관광객들에게도 그저 스쳐 지나가는 지식전달에 불과하다.

개최시점, 축제기간, 장소설정의 적절성으로 주일과 어린이날을 끼고 있으면서 농번기를 피할 수 있는 축제의 황금 시기를 놓칠 수 없었던 한산 모시 문화제는 어쩔 수 없이 모시가 완전히 자라기에는 좀 이른 시기인 5월에 개최되고 있다. 6일간 펼쳐진 축제기간 동안 각종 체험 프로그램과 다양한 무대 공연이 진행 되었다. 다만 메인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는 한산 모시옷 패션쇼와 길쌈 놀이시연은 여러 차례 반복 함으로써 일전 시간 머무르는 관광객에게는 주요한 흥미거리는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서천에서도 한산까지는 꽤 먼 길을 더 들어 가야하고, 교통판도 만만치 않아 대부분이 초행길인 관광객들에게는 축제 장소를 찾기가 만만치 않았다. 시내는 축제와는 사뭇 다른 평온하였고, 한산 문화원 일대만 축제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었다.

축제 프로그램 내에 주민이 참여 할 수 있는 기회와 시스템은 비교적 잘 갖추어져 있었으며, 우리가족 모시옷 맵시 자랑, 모시 어린이 선발대회 등 각종 경연대회 및 각종 체험 프로그램은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원활히 잘 치러졌다.

주민들의 참여 만족도는 매우 높아 보였으나, 관광객들을 숙박하게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전무 했다는 부분은 아쉽다.
참고문헌
2004년 문화 관광축제 종합 평가
제 15회 한산 모시 문화제 평사보고서
1999년 문화관광축제 종합 평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