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 폐렴문헌고찰

 1  [간호] 폐렴문헌고찰-1
 2  [간호] 폐렴문헌고찰-2
 3  [간호] 폐렴문헌고찰-3
 4  [간호] 폐렴문헌고찰-4
 5  [간호] 폐렴문헌고찰-5
 6  [간호] 폐렴문헌고찰-6
 7  [간호] 폐렴문헌고찰-7
 8  [간호] 폐렴문헌고찰-8
 9  [간호] 폐렴문헌고찰-9
 10  [간호] 폐렴문헌고찰-10
 11  [간호] 폐렴문헌고찰-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 폐렴문헌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병태생리
1. 폐의 구조

Ⅱ. 폐렴(Pneumonia)
1. 폐렴의 정의
2. 폐렴의 종류
3. 폐렴의 위험인자
4. 폐렴의 원인균과 바이러스
5. 폐렴의 증상
6. 폐렴의 진단방법
7. 폐렴의 치료 및 간호관리
8. 합병증
9. 예방법
본문내용
1. 폐의 구조
- 폐(lung)는 심장을 가운데로 두고 좌우에 2개가 있는데 생명을 유지하는 중요한 기관이다.
폐는 가볍고 스펀지 같은 모양으로 구멍이 많이 있고 탄력성이 있으며 흡기에 의해 팽창되고 호 기에 의해 수축된다.
- 폐는 횡경막과 쇄골 사이에 있으며 제1늑골 위에 폐의 첨부(apex)가 있고 횡경막에 폐의 기저부 (base)가 있다. 폐를 지배하는 신경과 폐혈관, 기관지가 통과하는 폐의 중간 부위를 폐문(hilus)이라고 한다. 폐는 수축할 수 있는 성질을 가진 탄력성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고 만일 외부의 힘에 의해 잡아 당겨지거나 흡기에 의해 팽창되면 늘어나는 성질이 있다.
- 폐 조직은 폐포와 모세혈관이 서로 그물처럼 얽혀 있어 벌집 형상을 하고 있다. 정상적으로 성인의 오른쪽 폐는 왼쪽 폐보다 넓고 짧으며 길이25㎝, 무게는 625g이고 정상 폐 기능의 55%를 담당하고, 왼쪽 폐의 무게는 560g이다.
1. 폐렴의 정의
폐렴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박테리아, 마이코플라스마, 곰팡이균, 그 밖에 다른 여러 종류의 병원체, 유기질이나 무기질 등에 의한 감염으로 발생하는 폐의 염증이다.
2. 폐렴의 종류

병리해부학적으로 폐의 대엽(大葉) 전부에 염증이 퍼진 대엽성 폐렴과, 소엽(小葉) 단위에 한정된 소엽성 폐렴[氣管支肺炎]으로 나뉘며, 병원체에 따라서도 세균성 폐렴과 바이러스성 폐렴·알레르기성 폐렴 등으로 나뉜다.

① 대엽성 폐렴

대엽성 폐렴은 크루프(croupous)성 폐렴이라고도 하며, 폐렴의 종전의 분류법에 의한 병명으로, 폐엽이 1개 또는 2개 이상 침범당한 것이다. 원인은 대부분이 폐렴쌍구균이다. 때로는 폐렴간균·포도상구균·연쇄구균에 의하는 것도 있다. 평소에 호흡기 질환이 없었던 청장년에게 발병하는 수가 많고 증세가 급격하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하고 싶은 말
여러 번의 확인과 수정을 거쳐, 깔끔하고 보기 좋게 정리가 잘된 내용입니다. 잘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