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론] 자기감시성향이 높은 사람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

 1  [조직론] 자기감시성향이 높은 사람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1
 2  [조직론] 자기감시성향이 높은 사람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2
 3  [조직론] 자기감시성향이 높은 사람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3
 4  [조직론] 자기감시성향이 높은 사람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4
 5  [조직론] 자기감시성향이 높은 사람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5
 6  [조직론] 자기감시성향이 높은 사람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6
 7  [조직론] 자기감시성향이 높은 사람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7
 8  [조직론] 자기감시성향이 높은 사람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8
 9  [조직론] 자기감시성향이 높은 사람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직론] 자기감시성향이 높은 사람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주제 선정 이유
2. 자기감시성향
3. 연구주제 “자기감시성향이 높은 사람은 항상 조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가”
4 . 자기감시성향이 높은 사람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
5. 구성원에게 미치는 영향
6. 결론, 시사점
본문내용
1. 주제 선정 이유
; 수업시간 자기감시성향에 대해 배우면서 흥미롭게 느껴졌다. 다른 것이 아니라 자기감시성향이 높은 사람은 상대적으로 조직의 변화하는 환경에 의지적으로 변화하려 적응하려 노력하고 다른 구성원보다 승진 기회가 많다고 하는데 ‘언제나 긍정적인 영향만을 미칠까?’ 하는 의문이 들었던 것이다. 물론 눈치가 빠른 구성원이기에 더 많은 기회를 얻고 상사의 예쁨을 얻을 것이지만, ‘정작 내 옆에 동료가 이런 성향의 사람이라면 어떨까?’하는 생각을 해보았다. 이에 대한 궁금증으로 연구주제를 선정하였고 조사해보았다.

http://www.youtube.com/watch?v=hQCMjktC4fE 무한상사 비디오 2분 23초부터 3:30까지
여기서 ‘직장인 TIP으로 회사생활에서 눈치는 필수’라고 하는데요, 눈치가 빠르고 기회주의적 성향을 보이는 행동을 자기감시성의 예시로 볼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자기감시성향은 …

2. 자기감시성향

자기감시성향은 사회적 적합성에 대한 신호에 맞춰 자신을 관찰하고 통제하려는 경향을 의미한다. (Snyder & Gangestad,1986) Snyder는 사람들은 사회활동과 대인관계에서 자신이 처한 상태와 상황에 잘 적응하며, 잘 적응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려 하며 타인으로부터 인정받기 위해 자신의 이미지를 조작하여 표출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사람들의 서로 다른 표출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자기감시라는 심리적 구성개념을 제시하였다. 자기감시라는 것을 사회적 적응을 높이기 위해 자기관찰과 자기통제를 통해 표출되는 행동과 자기를 드러내는 일을 조작, 통제하는 것이라 하며, 이 때 상황단서를 이용하는 것이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