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경영이란 무엇인가

 1  [경영학원론] 경영이란 무엇인가-1
 2  [경영학원론] 경영이란 무엇인가-2
 3  [경영학원론] 경영이란 무엇인가-3
 4  [경영학원론] 경영이란 무엇인가-4
 5  [경영학원론] 경영이란 무엇인가-5
 6  [경영학원론] 경영이란 무엇인가-6
 7  [경영학원론] 경영이란 무엇인가-7
 8  [경영학원론] 경영이란 무엇인가-8
 9  [경영학원론] 경영이란 무엇인가-9
 10  [경영학원론] 경영이란 무엇인가-10
 11  [경영학원론] 경영이란 무엇인가-11
 12  [경영학원론] 경영이란 무엇인가-12
 13  [경영학원론] 경영이란 무엇인가-13
 14  [경영학원론] 경영이란 무엇인가-14
 15  [경영학원론] 경영이란 무엇인가-15
 16  [경영학원론] 경영이란 무엇인가-16
 17  [경영학원론] 경영이란 무엇인가-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학원론] 경영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문

제 1장 가치 창조 : 회사 밖으로부터 안으로
제2장, 비즈니스 모델 : 통찰을 사업화하기
제 3장. 전략 : 탁월한 성과를 내는 논리

차별화로 더 잘하기 - 월마트와 미샤의 성공전략 사례 조사
기업경영 사례 조사 - 웅진닷컴

결론
본문내용
서문

우리 삶을 바꿔 놓은 것 중 하나는 경영 이라는 규율이다. 경영을 통해서 조직을 제대로 돌아가도록 하는 데 필요한 사고와 경험을 모을 수 있기 때문이다.
생산성증가율을 따질 때 기술에 주안점을 두는 사람도 있지만, 사실 경영이 생산성 향상에 훨씬 중요한 역할을 한다. 관리는 오래되고 두드러져 있다. 반면에 규율로서의 경영은 새로 생긴 것이며, 새로운 사건들을 자주 접하게 되었다. 이러한 경영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격증 같은 것이 아니라, 경험이다.
이렇게 중요한 경영은 우리의 현대적 삶의 모습을 만든 여러 직능 가운데 여전히 제대로 이해되지 못하고 있는 분야로 남아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경영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봐야한다.


제 1장 가치 창조 : 회사 밖으로부터 안으로

언뜻 보면 가치 창조는 현학적인 비즈니스 용어로 취급받을 수도 있다. 하지만 가치 창조는 현대 경영학에 생명을 불어넣는 원칙이자 가장 중요한 사명이다. 자원에서 성과로 전환하는 사고방식의 중대한 변화를 뜻한다. 그 성과는 무엇이 성과인지, 회사가 어떻게 성과를 내는 지로 나뉜다. 이 가치 창조는 경영자의 사명 중 가장 중요한 것으로 여겨진다.
요즘 시장에서는 한 상품이나 서비스의 경제적 가치를 계산하는 것이라고 간단하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금전은 가장 기초적인 것이고 서비스는 금전 외에 다른 가치를 창출하게 해준다. 예를 들면, 물건을 좀 더 빠른 시간에 제대로 옮기기 위해 소프트웨어를 개발했다. 이것은 단순한 금전적 가치를 넘어 더 나은 고객 관리라는 훨씬 더 큰 가치를 창출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곳으로 여겨질 것이다.
또한, 가치 창출을 하기 위해서 모든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가치관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대부분 모든 사람들에게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가족이다. 이스트먼은 이 가치관을 알고, 가족들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사진을 좀 더 쉽게 찍고, 좀 더 값싸게 찍을 수 있도록 카메라를 디자인했다. 마침내 이스트먼은 대중들이 원하는 가치의 모든 구성 요소를 충족시킨 것이었다.
이처럼 가치는 여러 형태로 표현될 뿐만 아니라 여러 원천에서 나온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우선 제품은 쓸모가 있어야하며, 튼튼해야한다. 또한, 이 제품의 광고의 결과로 생긴 이미지, 그리고 모든 사람들이 손쉽게 살 수 있어야한다. 또한, 사용가능성, 사고 난 뒤의 서비스 까지 가치에 포함된다. 이런 가치는 회사가 하는 일에 의해서가 아니라 그 회사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사는 고객에 의해서 정의된다.
또, 회사나 조직은 목적을 달성하는 수단이지 그 자체가 목적일 수 없음을 말해주기도 한다. 회사는 다른 사람들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다. 그래서 경영인들은 외부 지행성을 잊지 않아야 하며, 이를 임직원들에게 끊임없이 상기시켜주어야 할 것이다.
이렇게 해서 어떤 일이 제대로 됐느냐를 결정짓는 테스트는 오직 하나다. 바로 고객들이 돈을 내고 살 것이냐 말 것이냐 하는 점이다. 사실, 고객들은 회사가 얼마나 열심히 노력했는지는 관심이 없다. 다만 필요하다고 생각하면 사는 것이다. 그러므로
참고문헌
: 브랜드 가치와 인터넷 성공전략 . 신현암 ,장영/ 삼성 경제 연구소
글로벌 기업의 최근 동향과 부침요인. 2003.07.30. 홍정우 이정호 신현암
‘미샤 3,300원의 신화 ’ 우병현, 이지앤, 2005.2
‘월마트 슈퍼마켓 하나로 세계유통을 지배하기까지 ’ 로버트 슬레이터/남문희 해냄, 2003, 11
‘월마트, 가격파괴의 살아있는 전설 ’ 산드라 S.밴스, 로이 V. 스콧/ 김계환
이진수 길벗. 1995.10
윤리경영이 경쟁력이다. 경실련 경제 정의 연구소, 예영커뮤니케이션, 2002.
: http://blog.naver.com/truefan.do
www.naver.co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