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윤리적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적 요소

 1  경영 윤리적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적 요소-1
 2  경영 윤리적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적 요소-2
 3  경영 윤리적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적 요소-3
 4  경영 윤리적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적 요소-4
 5  경영 윤리적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적 요소-5
 6  경영 윤리적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적 요소-6
 7  경영 윤리적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적 요소-7
 8  경영 윤리적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적 요소-8
 9  경영 윤리적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적 요소-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 윤리적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적 요소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윤리적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적 요소
-목차-
◇윤리경영의 필요성
-----------------------------------------
(윤리적 경영에 미치는 조직적 요소)
▷최고경영자의 의지
▷도덕적 분위기
▷조직절차 및 제도
-윤리강령
-윤리위원회
-민원자문관
-윤리 핫라인
-윤리훈련
-윤리감사
◇윤리경영의 필요성
최근 윤리경영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점점 강화되고 있다. 하지만 윤리경영을 실천하는 일은 생각만큼 쉽지 않다. 윤리경영이 기업에서 제대로 실현되기 위해서는 경영자의 올바른 이해와 구체적인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
최근 10~20년 사이에 전 세계적으로 기업 윤리에 대한 관심이 부쩍 커졌다. 이러한 현상은 지난 1999년에 체결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뇌물 방지 협약’을 통해 더욱 심화되었다. 또한 이 협약은 기업의 윤리적 책임이 글로벌 스탠더드로 인식되는 계기를 마련해주었다.
OECD 회원국인 우리나라에서도 윤리경영이라는 세계적인 흐름에 부응하여 정부나 기업에서 국제 상거래 뇌물방지법 및 부패방지법 제정, 기업 경영의 투명성 확보 등과 같은 형태로 기업 윤리 확립을 위해 힘쓰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윤리경영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점점 강화되고 있다. 지난 해 산업자원부가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국내 50대 기업 중 87%가 윤리경영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있다고 한다. 특히, 올해에는 연초부터 은행을 비롯한 금융권과 대기업의 최고 경영자들이 신년사와 각 언론사의 인터뷰를 통해 윤리경영을 올해의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같이 윤리경영에 대한 중요성 인식은 상당히 높아지고 있으나 그 실행이 제대로 되고 있는지는 상당히 의심스럽다. 예컨대, 최근 발생한 국내 유명 기업의 분식 회계를 비롯하여 각종 비윤리적인 경영 행태들은 여전히 끊이지 않고 있다. 심지어 윤리경영 시스템이 비교적 안정되어 있다는 미국에서조차 Enron, Worldcom과 같은 대기업들이 비윤리적 부정 행위를 저지르는 것을 보면 기업 윤리 실천이 말처럼 쉽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윤리경영이 바람직하긴 하지만 이익을 창출하는 데는 별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인식이 있다. 이는 윤리경영을 비용으로만 인식하고 윤리경영이 가져다 주는 효익을 간과하기 때문이다. 기업의 우선적 사명은 영리 추구이며, 윤리경영을 통한 사회적 책임의 실현은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이라는 식으로 그 가치를 평가 절하하는 시각이 존재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는 윤리경영이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결과이다. 전경련이 2001년과 2002년 두 차례에 걸쳐 ‘기업 윤리와 기업 성과간의 관계’를 조사한 바에 따르면, 두 번의 조사 모두 윤리경영을 실천하는 기업들이 그렇지 못한 기업들보다 주가 상승률과 매출액 영업이익률이 크게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2002년 전체 종합 주가지수는 9.5% 하락했으나, 전담 부서를 설치해 윤리경영을 실천하고 있는 기업들의 평균 주가는 10.2%나 상승하였다. 매출액 영업이익률 역시 윤리경영 실천 기업은 1998~ 2001년 평균 10.3%를 기록함으로써 그렇지 못한 기업의 7.3% 보다 높게 나타났다. 우리나라보다 먼저 윤리경영에 공을 들여온 미국에서도 Fortune지가 선정하는 ‘미국의 가장 존경받는 기업(Ame-rica’s Most Admired Companies)’ 리스트에 올랐던 기업들은 S&P 500의 평균 주가 수익률을 훨씬 상회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윤리경영은 기업의 이해 관계자들과의 관계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윤리적인 기업은 종업원, 고객, 지역 사회, 주주들로부터 존경과 신뢰를 얻게 되는데 이것은 기업의 눈에 보이지 않는 자산이 된다. 세계 1위의 식품업체 Nestle는 윤리와 투명성이 소비자의 신뢰를 얻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것을 일찌감치 깨달은 기업이다. 세계 최초로 분유를 개발, 판매하기 시작한 Nestle는 1960년대 개발도상국 시장에서 위생 관념 부족으로 아이들이 병에 걸리는 문제가 생기자 대규모 마케팅 축소 정책을 실시하고 의료 기관을 통해서만 분유를 공급하기로 결정했다. 이러한 결정은 식품회사 Nestle의 투명한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각인시키고 이후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구축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기업 윤리의 실천이 기업의 성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은 세계 유수의 기업들을 살펴보면 더욱 분명해진다. Motolora, IBM, GM 같은 기업들은 탁월한 경영 성과와 함께 윤리적 경영으로 사회적인 인정을 받는 일류 기업들이다. 이들 기업들은 하나같이 윤리경영을 미래의 핵심 역량으로 간주하고 여기에 많은 투자를 해오고 있다. 이제 윤리경영은 선택이 아니라 초일류 기업으로 가는 필수 조건이 되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