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경영의 정의와 배경

 1  지속가능경영의 정의와 배경-1
 2  지속가능경영의 정의와 배경-2
 3  지속가능경영의 정의와 배경-3
 4  지속가능경영의 정의와 배경-4
 5  지속가능경영의 정의와 배경-5
 6  지속가능경영의 정의와 배경-6
 7  지속가능경영의 정의와 배경-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속가능경영의 정의와 배경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지속가능경영의 정의와 배경】
환경보전보다는 단기 성장을 통한 이윤만을 추구했던 1980년대의 전통적 경영, 이것의 폐해로 나타난 광범위한 지역의 환경오염과 이상기후변화의 피해를 감소시키기 위해 경제와 환경의 조화를 강조했던 1990년대의 환경적 경영을 거쳐 2000년대에는 지속가능경영시대가 도래하였다.
우리나라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의 구현과 과제를 연구해 보기 전에 먼저 지속가능경영이란 무엇인지 살펴보자.
지속가능경영(CSM)이란 Corporate Sustainability Management의 약자로 지속가능한 발전을 지향하는 시대적 요구를 반영하여 기업을 경영하는 방식이다. 기업가치의 지속적인 유지 및 증대라는 경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구 생태계를 파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발전을 도모하고 경제적 이윤을 획득하여 국가경제에 기여하는 것뿐만 아니라 인간지향적인 윤리적 태도로 사회적 정의 실현, 사회복지 추구 등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것이다. 즉 환경, 경제, 사회 요소를 고려하여 경영 계획을 세우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지속가능경영이 나오게 된 배경은 무엇일까.
20세기 후반 세계 경제 시장은 빠른 경제 성장과 함께 최첨단 과학 기술 발달이 과속화되었다. 때문에 이 시기에는 이윤극대화로 기업가치를 상승시켜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는 것이 바람직한 기업상이었지만 급속한 환경오염과 기후변화로 전 지구적인 대책마련이 시급해졌다. 또한 대형기업의 부정부패, 비윤리적 경영사례가 많아지면서 기업의 친환경적 경영태도와 도덕적 규범에 따른 기업운영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요구가 상승하는 등 기업을 둘러싼 기업 환경이 변화하였다. 이것으로 단기성장이 아닌 중장기적으로, 경제는 물론 환경과 사회 등의 분야를 관리하며 지속할 수 있는 기업을 지향하게 된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현재 우리나라는 선두기업 중심으로 이 개념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기는 하지만 세계 선진 기업에 비하면 아직 지속가능경영의 도입단계라 할 수 있다. 또한 필요성 자각에 의해서가 아닌 국제적 흐름에 따라서 실행하는 성향이 있다고 한다. 학계에서도 외국의 경우에는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프로그램이 많이 있지만 우리는 아직 실질적이고 종합적인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언론계 역시 인지도가 그리 높은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세계의 흐름에 맞추어 지속가능경영을 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평가와 개선방안 수립이 필요한 실정이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 기업의 경쟁력강화를 위한 지속가능경영의 과제】
①환경경영
지구촌 환경문제에 있어서 빠질 수 없는 주체가 바로 기업이다. 90년대에 이르러 환경오염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대되면서 이를 외면한 채 기업 활동을 하기에는 한계가 있음을 인지하고 기업의 경영이나 관리 등 전반적인 차원에서 환경문제를 고려하는 것이 장기적인 측면에서 수익성과 경쟁력에 결정적인 영향을 초래한다는 시각이 확산되어 현재 환경경영은 기업활동에서 빠질수 없는 필수요소가 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