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팀레포트작성의 구조적문제

 1  [경제학] 팀레포트작성의 구조적문제-1
 2  [경제학] 팀레포트작성의 구조적문제-2
 3  [경제학] 팀레포트작성의 구조적문제-3
 4  [경제학] 팀레포트작성의 구조적문제-4
 5  [경제학] 팀레포트작성의 구조적문제-5
 6  [경제학] 팀레포트작성의 구조적문제-6
 7  [경제학] 팀레포트작성의 구조적문제-7
 8  [경제학] 팀레포트작성의 구조적문제-8
 9  [경제학] 팀레포트작성의 구조적문제-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제학] 팀레포트작성의 구조적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프리라이딩이 바람직한 이유
2.2. 팀레포트를 한 명이 작성하게 되는 구조적 문제
2.3. 교수와 학생의 비용을 고려한 팀레포트의 효용

3. 결론


본문내용

우리가 흔히 ‘무임승차’ 또는 ‘프리라이딩(free-riding)’ free-riding은 한국화된 영어이고 원래 free-loading이 맞는 말이다. 그러나 본 보고서에서는 우리 나라에서 통용되는 ‘프리라이딩’을 사용하겠다.
이라고 말하는 것은 팀워크로 일할 때 노력은 하지 않고 대가만 챙기려 한다는 뜻이다. 공동으로 수행해야 할 하나의 과제를 두고, 일을 균등하게 분배하여 다같이 열심히 노력하는 것이 바람직한 행위라는 것을 고려해 볼 때 이러한 프리라이딩은 분명 도덕적으로 문제가 있는 행위이다.

공동과제의 경우 조원들이 결과적으로 모두 똑같은 점수 또는 평가를 받는다는 것을 감안하면 이러한 프리라이딩으로 인해 이익을 보는 사람과 손해를 보는 사람이 발생하게 마련이다. 열심히 노력한 사람은 불만을 가지게 될 것이고, 노력없이 결과를 얻은 사람은 상대적으로 이익을 얻게되는 것이다. 결국 노력한만큼 결과를 얻게되는 정당한 평가가 이루어지지 못하게 된다.

따라서 우리 조에서는 처음에 이러한 팀레포트의 작성과 관련해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생각되는 프리라이딩을 최소화할 수 있는 규제 수단에 대해 보고서를 작성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효율적인 규제에 어떤 것이 있을지 토의하며 여러 팀원들의 팀레포트 작성과 관련한 경험담을 이야기 하던 중, 실제로는 어떠한 제약 조건이 있는 경우에도 어느 정도의 프리라이딩이 존재하며, 심지어 본인이 나서서 일을 도맡아하고 나머지 조원들의 프리라이딩을 종용한 경험도 꽤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렇다면 이러한 프리라이딩은 존재할 수 밖에 없는 것일까?

프리라이딩을 방지하고 개개인의 노력을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해 팀레포트나 팀발표 등의 과제를 내어주는 경우, 평가자들은 나름대로 제약조건을 내걸기도 한다. 조장에게 참여하지 않는 조원의 이름을 적어내게 하거나, 각자 기여한 부분을 표시하게 하는 것, 각자의 조원들이 다른 조원에 대해 비밀리에 평가하게 하는 것 등이 그 예이다. 하지만 조장에게 권한을 주는 경우 조장 자신이 프리라이더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고, 정(情)을 중시하는 우리 나라의 문화에서 각자의 기여한 부분을 명확하게 표시하게 하거나 다른 조원을 평가하게 하는 것도 정확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매우 많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