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 x결함 증후군 프레이더월리증후군 스미스마제니스증후군

 1  정신지체 x결함 증후군 프레이더월리증후군 스미스마제니스증후군-1
 2  정신지체 x결함 증후군 프레이더월리증후군 스미스마제니스증후군-2
 3  정신지체 x결함 증후군 프레이더월리증후군 스미스마제니스증후군-3
 4  정신지체 x결함 증후군 프레이더월리증후군 스미스마제니스증후군-4
 5  정신지체 x결함 증후군 프레이더월리증후군 스미스마제니스증후군-5
 6  정신지체 x결함 증후군 프레이더월리증후군 스미스마제니스증후군-6
 7  정신지체 x결함 증후군 프레이더월리증후군 스미스마제니스증후군-7
 8  정신지체 x결함 증후군 프레이더월리증후군 스미스마제니스증후군-8
 9  정신지체 x결함 증후군 프레이더월리증후군 스미스마제니스증후군-9
 10  정신지체 x결함 증후군 프레이더월리증후군 스미스마제니스증후군-10
 11  정신지체 x결함 증후군 프레이더월리증후군 스미스마제니스증후군-11
 12  정신지체 x결함 증후군 프레이더월리증후군 스미스마제니스증후군-12
 13  정신지체 x결함 증후군 프레이더월리증후군 스미스마제니스증후군-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지체 x결함 증후군 프레이더월리증후군 스미스마제니스증후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의
2. 특성
① 학습 특성
② 언어 특성
③ 사회 행동적 특성
④ 인지적 특성
3. 원인
① 생물학적 요인
② 사회 심리적 요인
4. 실태
① 보건복지부에 등록한 전국정신지체인 현황
② 장애인 시설
5. 합병증
① X결함 증후군
②프레이더-윌리 증후군
③스미스-마제니스 증후군
6. 예방
① 1차예방
② 2차예방
③ 3차예방
7. 치료
① 정신지체 교육
② 부모교육
③ 놀이치료
Ⅲ. 결론
* 정신지체 현황 기사
* 참고자료
Ⅰ. 서론
영화 < I AM SAM >은 일곱 살 나이의 지능을 가진 정신지체 장애자 SAM이라는 한 남자와 그의 딸 루시와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매우 감동적인 이야기이다. 이들 부녀의 작은 행복, 남들이 보기에는 비록 정상적이지 못하지만 그들은 즐거운 시간을 함께 하며 행복한 가정을 이루고 있다. 이렇게 남들이 보기에 정상적이지 못한 아버지 SAM은 자신의 딸의 나이인 7살의 지능을 가지고 있다. 사람들은 이것을 정신지체라 부른다.
또한 최근 우리에게 큰 감동을 주고 있는 이들이 있다. 그 감동의 진원지는 배형진(23)씨와 김진호군(19)이다. 사실 TV에 나오기 전에 이들은 우리 사회의 편견에, 그리고 무관심속에 놓여 있었던 정신지체 장애인(자폐증)중 한 사람이었다. 하지만 이들을 ‘장애를 극복한 아름다운 청년들’로 수많은 시청자에게 새롭게 각인시켰다. 이들이 가지고 있는 정신지체란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
정신지체는 일반적으로 현재 기능 수준의 심각한 제한을 의미한다. 이러한 제한은 지적 발달의 지연으로 명백하게 나타나는데, 자신의 환경에 대한 부적절하거나 미성숙한 반응, 즉 학업적ㆍ심리적ㆍ신체적ㆍ언어적 및 사회적 영역에서 평균 이하의 수행을 말한다. 다시 말해, 정신 지체란 지능 발달의 장애로 인하여 학습이 불가능하거나 제한을 받고, 적응 행동의 장애로 관습의 습득과 학습에 장애가 있는 상태를 말한다.
다음 본론에서는 정신지체에 대한 정의와 원인, 특성, 실태, 합병증, 예방 및 치료에 대하여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정의
미국정신지체학회에 따르면 정신지체란 현재 기능에 실질적인 제한성이 있는 것을 지칭한다. 정신지체는 우의하게 평균 이하인 지적 기능과 동시에 그와 연관된 적응적 제한성이 두 가지 혹은 그 이상의 실제 적응 기술 영역들, 즉 의사소통, 자기관리, 가정생화, 사회성 기술, 지역사회 활용, 자기지시, 건강과 안전, 기능적 학업교과, 여가, 직업 기술의 영역에서 존재하는 것으로 특징지어진다. 정신 지체는 18세 이전에 나타난다.
이 정의에 포함된 유의하게 평균 이하인 지적 기능은 한 가지 이상의 표준화된 개인용 지능검사(아동용 웩슬러 지능검사, 스텐포드-비네검사, 아동용 카우프만 평가 배터리 등)에 의해 대략 지능지수 70이하로 평가된 지능 지수로 정의된다. 진단기준으로서 이 준거를 사용하면 통계학적으로 전체 인구의 약 2%가 정신지체에 해당되게 된다.
정신지체인은 사회적ㆍ실제적ㆍ개념적 지능에서의 영구적인 제한성과 그로 인한 결과로 다양한 범위의 상황이나 역할에서 요구되는 인지적인 요구에 대하여 제대로 감당하지 못하기 때문에 장기간의 지원, 보조 또는 보호가 필요한 사람이다. 이러한 제한성은 대부분의 경우 발달기간에 발생하는 이상 또는 사고의 결과이며, 뇌의 발달과 기능에 영구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추정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