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ngdom Promises as Spiritual by Bruce K. Waltk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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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ngdom Promises as Spiritualby Bruce K. Waltke
논문의 목적 - 구원 역사(2)의 관점에서 언약적 약속을 해석 - 모형(3)과 예언(4)을 해석하는 규칙을 제시 - 결론(5): 왕국 약속은 회복될 민족적 이스라엘이 아니라 교회에서 포괄적으로 성취되었다.Introduction
Priority of the Bible over other dataPriority of NT interpretation over the interpretation of theologiansPriority of clear texts over obscure onesPriority of spiritual illumination over scientific exegesis - 과학적 주석을 완전히 무시하는 것은 아니고 그 기초 위에 성령으로 말미암은 영감이 필요하다.Some rules for the interpretation of Scripture
영적인 측면창 3:16 ? ‘뱀의 씨’가 영적으로 해석되듯이(계 20:2; 요 8:44), ‘여인의 씨’도 영적으로 그리스도와 그안에 있는 교회를 의미한다.갈 3:16, 29 ? ‘아브라함의 씨’는 그리스도와 그에게 속한 교회를 의미한다.행 3:25-26 ? 모든 민족에게 복이 중재되는 통로가 민족적 이스라엘이 아닌 예수 그리스도2. Salvation History
아브라함 이야기에서 영적인 측면아브라함의 자손 중 오직 이삭만 축복을 중재하는 역할을 감당하고, 그 왕국은 비록 아브라함의 자손이 아니라도 할례 받은 자를 포함 할례는 마음의 할례를 상징하고(신 10:16; 30:6) 세례로 대치된다(골 2:11-12).약속된 왕국은 하나님과의 친밀한 교제를 즐긴다(창 17:7-8).하나님께서 약속한 민족들은 성격상 정치적이지 않고 영적이다(갈 3:8-9).아브라함으로부터 나올 왕들은(창 17:6) 예수를 믿는 왕 같은 제사장들이다(벧전 2:9-10).혈통이 아닌 믿음으로 그 의로운 나라의 일원이 된다(갈 3:9).약속한 땅도 새 땅에서 성취될 영적 왕국의 모형(히 3:7-4:13)
영적인 측면(계속)4) 삼하 7:12-16 ? 다윗에게 약속한 영원한 씨는 그리스도이며, 영원한 왕국도 영적인 나라다.5) 렘 31:31-35 ? 하나님의 왕국은 새 언약과 메시아로 다스려진다.6) 신약 ? 하나님의 나라는 천상적이고 영적이다
Platonism Eternity and Gnoticism TimeJudaismNew Testament종말론 비교CreationParousiaAge to ComeCreationParousia
Consistent Eschatology (철저한 종말론) - J. Weiss, A. Schweitzer, E.P. Sanders, P.M. Casey - Christ’s kingdom was not a spiritual kingdom but entirely a future apocalyptic reality.Postponement Theory (연기된 종말론) - Scofield, Chafer - When Israel rejected Christ, he withdrew the earthly kingdom, postponing its coming until after his second advent and in the interim intercalated a spiritual kingdom, the church.Realized Eschatology (실현된 종말론) - C.H. Dodd - 하나님의 나라는 예수의 사역으로 역사 속에 침투한 무시간적 실재이며 미래를 위한 여지는 없다.Inaugurated Eschatology (출범한 종말론) - O. Cullmann, G.E. Ladd - Already but not yet
Historic Premillennialism - OT kingdom promises are being spiritually realized in the church age and will be materially fuled in a millennium when national Israel will be restored.Modified Dispensationalism - The church: a partial fulment of OT kingdom promises (cf. Poythress, secondary application) - Millennium: fulment of OT kingdom promisesAmillennialism - The New is in the Old concealed and the Old is in the New revealed. - The church: comprehensive포괄적 fulment (cf. Poythress, partial fulment) - Eternal kingdom: ful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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