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에볼루션에 대해서

 1  코에볼루션에 대해서-1
 2  코에볼루션에 대해서-2
 3  코에볼루션에 대해서-3
 4  코에볼루션에 대해서-4
 5  코에볼루션에 대해서-5
 6  코에볼루션에 대해서-6
 7  코에볼루션에 대해서-7
 8  코에볼루션에 대해서-8
 9  코에볼루션에 대해서-9
 10  코에볼루션에 대해서-10
 11  코에볼루션에 대해서-11
 12  코에볼루션에 대해서-12
 13  코에볼루션에 대해서-13
 14  코에볼루션에 대해서-14
 15  코에볼루션에 대해서-15
 16  코에볼루션에 대해서-16
 17  코에볼루션에 대해서-17
 18  코에볼루션에 대해서-18
 19  코에볼루션에 대해서-19
 20  코에볼루션에 대해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코에볼루션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장 공진화란?
‘공진화’는 1964년 생물학자 에리히(Ehrich)와 라벤(Raven)이 나비와 식물 사이의 상호진화를 연구하면서 ‘상호작용하는 종들의 상호호혜적 진화적 변화’라는 의미로 최초로 사용했다. 이후 사회학, 경제학, 경영학, 복잡계 연구 분야로 받아들여져 중요한 개념으로 사용되었다. 공진화는 착취적 공진화, 경쟁적 공진화, 이타적 공진화의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착취적 공진화는 먹이사슬에서 포식자와 피식자 관계에 발생하는 진화이다. 
 인류의 역사는 공진화를 통해 발전해왔으며, 공진화의 방향이 착취적 공진화에서 경쟁적 공진화를 거쳐 이타적 공진화 단계로 발전하리라 전망된다. 그 과정의 핵심 촉매는 소셜 네트워크가 될 것이다.

2장 공진화 시대의 특성
첫째 특성은 “초복잡한 연결”이다. 소셜 네트워크의 확산으로 인해 각 개인들은 고도로 연결되어 있고, 이러한 연결 관계는 매우 복잡한 양상을 띠고 있다. 이러한 연결 관계로 인해 수직적인 일방적인 관계는 점차 수평적이고 쌍방향적인 관계로 변하고 있으며, 또한 복잡하게 연결된 어느 한 부분에 문제가 생겨도 나에게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네트워크 내에서의 이기적 행동이 제한되고 이타적 행동을 하게 만드는 유인을 제공한다.
두 번째 특성은 “소셜 소싱의 발전”이다. 사회가 고도로 연결되고 복잡해지면서 다른 이들ㅇ,ㅣ 도움을 받기가 매우 편해졌다. 이로써 조직이나 기업의 경계를 허물고 외부의 지식과 기술을 도입하는 오픈 이노베이션이 확산되었다.
세 번째 특성은”디지털 시민사회”의 정착을 들 수 있다. 다지털 기술의 보급은 컴퓨터와 인터넷에 이어 스마트폰과 SNS를 통해 아마추어시민들이 역량을 발휘하고 참여할 수 있는 활동무대를 확장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