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계획서] 경희대 공대 컴퓨터공학과 자기소개서

 1  [학업계획서] 경희대 공대 컴퓨터공학과 자기소개서-1
 2  [학업계획서] 경희대 공대 컴퓨터공학과 자기소개서-2
 3  [학업계획서] 경희대 공대 컴퓨터공학과 자기소개서-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업계획서] 경희대 공대 컴퓨터공학과 자기소개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경희대 공대 컴퓨터공학과 자기소개서
1. 입학 후 학업계획과 향후 진로계획에 대해 기술하세요.(1000자)
경희대학교에 입학하면 무엇보다도 1학년 때 필수인 몰입형 기숙 교육 프로그램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단순히 숙식을 위한 기숙사가 아닌 수업시간 외 새벽, 오후 시간을 학습이나 운동, 멘토링 등의 활동으로 효율적이게 보낼 수 있고 많은 경험을 할 수 있을 것 같아 꼭 참여하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영어회화 프로그램을 통해 회화능력을 기를 것이고 자기계발 프로그램의 IT프로그램과 평소 배우고 싶었던 체육 프로그램의 테니스 등에 참여함으로써 보다 다양한 사람들과 만나고 다방면으로 뛰어난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제가 원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서는 기초가 탄탄해야 하기 때문에 1, 2학년 때 전공을 공부하기 위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그리고 컴퓨터 공학과 내에 있는 여러 컴퓨터관련 동아리 중 하나에 가입해 정보를 교류하고 실력을 쌓는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또한 교환학생으로 선발되기 위해 토플 등의 준비를 철저히 해서 자격이 주어지면 자매결연학교의 문화와 새로운 지식을 배울 것이며 우리나라와 학교에 부끄럽지 않은 학생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교환학생을 마친 후 경희대학교에 돌아오면 교환학생으로 보냈던 기간과 그간 배운 지식을 적극 활용하여 정보 보안에 필수적인 공부를 하고 국내 정보보안 자격증인 SIS를 취득할 것입니다. 졸업 후에는 정보보안업체에 취업해서 경력을 쌓은 다음 우리나라에 기여할 수 있도록 보안 분야에 필수적인 지식을 습득할 것입니다. 이렇게 만반의 준비를 하고 졸업 후에는 정보보안업체에 취업해서 정보보안전문가로서의 경력을 쌓은 다음 국제 정보보안 자격증인 CISA, CISSP를 취득할 것입니다. 다른 무엇보다 정보보안이 중요시되고 있는 우리 사회에서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사이버 범죄를 예방할 수 있는 백신을 개발할 것입니다. 이렇게 저는 경희대학교, 우리나라를 넘어 세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가 될 것입니다.
2. 자신의 성장과정에 가족, 학교, 지역, 국가가 미친 영향에 대해 기술하시오.(1000자)
저는 어릴 때 아토피 피부염으로 고생했습니다. 잠을 자다가도 무의식중에 몸을 긁었고 정기적으로 피부과를 다녔지만 눈에 띈 효과를 볼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지금 사는 도심 속의 시골인 000으로 이사를 오면서 적당한 습도와 온도가 유지되어 아토피가 많이 호전되었습니다. 그 후 저희 어머니께서는 취업을 하셔서 부모님 모두 집에 계신 시간이 적었습니다. 언니도 한 살 위였기 때문에 오후 시간의 대부분을 혼자 책을 읽으며 지내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생각의 폭이 넓어지게 되었고 주관이 확립되어 갔으며 자립심이 커졌습니다. 그리고 친구들은 학원에 다녔지만 저희 부모님은 교과학습보다는 실제로 경험하는 체험이 중요하다고 하셨기 때문에 제가 원하지 않는 학원은 다니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학교 특기적성 컴퓨터반에 다니며 컴퓨터 활용능력을 비롯한 6개의 컴퓨터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또한 학교의 걸스카우트 활동을 통해 난생처음으로 외국에 나가 넓은 세상을 경험했습니다. 그곳에서 한국의 음식인 비빔밥을 먹으며 우리의 음식 문화에 자긍심을 느꼈습니다. 또한 6학년 때에는 000으로 선발되어 처음으로 100여명의 아이들을 이끄는 자리에 서게 되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다른 사람을 생각하는 마음과 책임감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중학교 때 까지 다닌 태권도 도장에서 친구들과 어울리고 운동을 하면서 공격하는 것만이 이기는 것이 아님을 배웠고 인내와 배려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겨루기 선수로 나가게 되어 매일 장비를 차고 강도 높은 운동을 계속했으며 000 겨루기 대회에 출전했을 때에는 키가 큰 상대들과 만나 움직임이 제한되어 힘들었지만 은메달을 수상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키가 큰 상대라도 가장 중요한 것은 겉에 겁먹지 않고 부딪히는 도전의식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3. 자신이 겪었던 가장 큰 어려움은 무엇이었으며 그것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어떤 의미를 발견 하였는지에 대해 기술하시오.(1000자)
지금까지 겪었던 가장 큰 어려움은 바로 학생회에서의 생활이었습니다. 저희 학교 학생회는 학생들의 자율성과 자립심을 존중하여 선생님의 제재가 거의 없는 자율적인 조직이었습니다. 하지만 내부적으로 문제가 많았고 선·후배간의 갈등이 자주 빚어졌으며 그러한 갈등은 해소되지 않은 채로 다음 후배들에게 고스란히 대물림됐고 그렇게 악순환의 연속이었습니다. 물론 이런 체제에 대해 불만을 갖는 임원들도 있었지만 그들은 그것을 해결하려하기보다 자신을 체제에 끼워 맞추거나 학생회를 떠나는 방법을 택하곤 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학생회 임원이 되었을 때 생각해오던 것과 다른 현실의 괴리감에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항상 주제도 없이 모여서 무의미하게 시간을 낭비하다보니 행사 준비기간은 길어졌고 후배는 선배에게 자신의 의견을 말하기 어려운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학생회 체제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한 저는 담당 선생님과 면담을 하게 되었습니다. 선생님께서도 저와 같은 생각이셨고 작은 것부터 바꾸어 나가기로 했습니다. 그러나 동기들 중 몇몇은 현 체제에 만족했기에 파가 나뉘어 동기들 사이에 의견대립이 심화되었었습니다. 하지만 인습으로 변한 전통은 타파되어야 마땅하다고 생각해 동기들을 설득했고 결국 회의는 일주일에 한 번을 기본으로 정하고 행사 준비 등의 일이 있을 경우 상황에 맞게 조정키로 했습니다. 또한 선·후배간의 관계에서 서로간의 입장이 다르기 때문에 생긴 오해는 여름과 겨울 학생회 평가회를 가짐으로써 친목을 다지고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갖도록 했습니다. 이렇게 저는 차기 임원들이 자율적인 분위기에서 논의할 수 있는 회의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오랜 기간 이어져온 어떠한 체제를 바꾼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상당히 힘든 일이었지만 힘들었던 만큼 성숙해진 저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고 자율적인 모습의 학생회를 볼 때마다 뿌듯함을 느끼곤 합니다.
4. 해당 학부에 지원하기 위해 어떤 노력과 준비를 했는지에 대해 학업, 교과외활동(리더십, 봉사, 외국어, 기타활동) 등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1500자)
중학교 때 컴퓨터에 흥미를 가지기 시작했고 컴퓨터를 다루는 것이 재미있어서 자격증을 따거나 포토샵을 다루는 등 자연스럽게 컴퓨터를 알아갔습니다. 특히 중학교 3학년 때 여름방학을 낭비하고 싶지 않아 정보처리기능사를 취득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필기는 큰 문제가 없었지만 실기가 문제였습니다. 실기 문제가 고등학교 수학과정에서나 배우는 알고리즘이었던 것입니다. 처음엔 많이 생소했지만 당시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를 공부하던 친척언니의 도움을 받아 알고리즘을 컴퓨터로 구현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프로그래밍의 매력을 알게 되었고 알고리즘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되어 실기시험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고등학교에 올라와서는 신문에 난 국가기관이 해킹당하고, 디도스 공격 등의 사건을 보면서 IT강국이라는 우리나라가 사실은 보안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정보보안전문가에 대해 본격적으로 알아보게 되었고 큰 사건의 경우 신문을 스크랩해서 느낀 점을 적으며 꿈을 키워갔습니다. 또한 등의 책을 읽으며 보안의 중요성에 대해 느끼고 마음을 다잡았습니다. 고등학교 2학년 겨울에는 교내에 공고된 정보검색대회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정보보안과 직접적인 연관은 없지만 정보를 잘 다룰 줄 아는 능력 또한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참가했고 고등부 동상을 수상했습니다. 영어는 컴퓨터공학과에서 필수적인 것이므로 학과에 적응하기 위해서 영어실력을 좀 더 향상시켜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평소 부진했던 영어 성적을 올리기 위해 구문노트를 만들었고 모르는 문장을 선생님께 질문해서 구조와 정확한 해석을 파악한 후 노트에 옮겨 적었고 그와 관련된 문법요소 등을 적었습니다. 또한 헷갈리는 반의어, 숙어 등도 적어 자주 들여다보니 영어에 흥미를 느꼈고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그리고 저는 학생회장으로서 학교를 위한 활동도 꾸준히 해왔습니다. 축제와 같은 학교 행사 때에 학생들이 더 많은 추억으로 간직할 수 있도록 고민하여 준비하였고 3학년이 되어서는 학생들이 학교에 원하는 바를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생활규정을 검토해보며 고민해 본 결과 저희학교의 교복조끼가 활동성이 떨어진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 때문에 단추를 잠그지 않는 학생들이 많았고 대신 입을 수 있는 가디건이나 조끼는 규정이 주관적이어서 학생들과 생활자치부 학생들 간의 마찰이 심했습니다. 그래서 기존의 조끼와는 별개로 학교 니트 조끼를 제작하는 것을 건의했습니다. 그것을 시작으로 두발, 외투의 종류 등 학생들의 불만이 많았던 생활규정을 중점적으로 개정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기존의 조끼 대신 니트 조끼를 제작하여 2011년도부터 착용할 수 있게 했습니다. 그렇게 반년에 걸쳐 생활규정이 개정되었고 저의 역량을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