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계획서] 연세대 사회학과 자기소개서

 1  [학업계획서] 연세대 사회학과 자기소개서-1
 2  [학업계획서] 연세대 사회학과 자기소개서-2
 3  [학업계획서] 연세대 사회학과 자기소개서-3
 4  [학업계획서] 연세대 사회학과 자기소개서-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업계획서] 연세대 사회학과 자기소개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연세대 사회학과 (글로벌리더전형)
1. 지원자가 고등학교 재학 중에 했던 활동 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교과 외 활동(봉사, 임원, 동아리, 연구, 취미, 기타 활동 등)을 선택하여 3개 이내로 작성하십시오. 위의 활동 중에서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주었던 활동 하나를 선택하고, 그 활동 경험이 지원자 개인 또는 주변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본인의 역할과 활동 내용에 근거하여 기술하십시오.
저는 00고에 진학한 후, 어려웠던 가정환경에도 불구하고 00고 진학을 물심양면으로 도와주셨던 모교 선생님들과 모교에 보답하기 위한 방법을 찾았습니다. 그러던 중에 모교 후배들에게 학업과 진학에 대한 조언을 해주는 멘토링 프로그램을 떠올렸습니다. 먼저 모교를 졸업한 같은 학교의 친구들을 설득한 다음, 0000000라는 이름의 멘토링팀을 만들고, 준비한 계획을 모교의 담당 선생님을 찾아 설명 드렸습니다. 선생님께선 흔쾌히 동의하셨고 그 이후 저는 모의고사 제작과, 학교 탐방, 학부모와의 만남, 성적 및 생활 상담 등 9회에 걸친 오프라인 멘토링과 모교 홈페이지, 인터넷 클럽 등을 이용한 멘토-멘티간 일대일 온라인 멘토링을 총괄 기획하고 운영하였습니다.
고등학생이 직접 기획하고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라 장소 섭외와 30여명의 멘토-멘티간 연락, 모의고사 출제를 위한 문제선정 등이 매번 순조롭게 이루어지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담당선생님, 친구들과 지속적으로 의견을 조율하고 어려움을 적극적으로 극복하려 노력한 끝에 더 나은 대안들을 도출해 낼 수 있었고 결과적으로 1년간의 멘토링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습니다.
그런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4명이 000고에 진학했고, 멘토링이 고등학생들의 선행 사례로 지역 방송국인 아름방송에 소개 되었으며, 모교인 00중학교는 이 프로그램으로 연말에 전국 방과후 학교 시범학교 프로그램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성과도 거뒀습니다. 더 큰 성과는 따로 있었습니다. 멘토링이 끝난 후 온라인 커뮤니티에 한 멘티의 글이 올라왔습니다. ‘이제 제가 멘토가 되어 선배님들처럼 멘티들에게 큰 도움을 주겠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정말 많이 뿌듯했습니다. 제가 처음 시작한 작은 도움이, 작은 사랑이 더 큰 도움을 만들어 내고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00000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리더십을 발휘하고 제가 가진 능력을 조금이나마 사회에 나눌 수 있었던 좋은 기회도 되었습니다.
2. 지원자의 장래 목표가 무엇이며, 이 목표를 달성하는 데 연세대학교에 진학하는 것이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을 지 기술하십시오.
제가 중학교 1학년이었을 때, 특목고 정책에 관한 토론 글을 한 웹페이지에 올렸다가 당시 경인방송(iTV)의 시청자 제작 참여 프로그램인 ‘게릴라 리포트’의 한 시민 프로듀서의 눈에 띄어 해당 프로그램의 단편 다큐멘터리 촬영에 참여하게 됐습니다. 그 이후로 저는 영상매체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고, 0000수련관의 미디어기획단에 소속되면서 영상을 통해 제 목소리를 사회에 전할 수 있는 많은 기회도 갖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기회들을 통해 제가 갖게 된 꿈은 사회의 빛이 되는 다큐멘터리 프로듀서가 되는 것입니다. 저는 사회의 부조리를 고발하고, 대중의 공감을 이끌어 내며, 나아가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다큐멘터리 작가가 되고 싶습니다.
제가 영상, 특히 다양한 사회 현안을 다룬 다큐멘터리 작품을 만들면서 다큐멘터리 작가가 되기 위해서는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사회에 대한 관심이 지대해야 하며, 단순히 관심뿐만 아니라 인문, 사회적 기본 소양이 꼭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사회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고, 개별 사회 현상들의 관찰을 통해 사회 전체에 대한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이해에 도달할 수 있는 사회학을 공부하면 제가 만드는 영상들이 보다 논리적이고 합리적으로 사회에 파급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사회학과에서 배우는 정치사회학, 사회심리학, 대중문화 등 현실 사회와 직결 되는 과목들을 충분히 학습한다면, 제가 다큐멘터리를 통해 다루는 담론들의 폭이 넓어지고, 시청자에게 좀 더 설득력 있게 다가갈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저는 객관적인 시각을 가지고 현안에 대한 자료조사부터 시작돼 완성된 다큐멘터리 한 편이 나오기까지 영상을 제작하는 과정이 사회학의 연구 방법 중 하나인 자료조사를 선두로 객관적인 자세를 가지고 연구자가 세운 가설을 검증하는 연역적 연구방법과 매우 닮아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방법론 적인 면에서도 제 꿈을 현실화 시키는데 사회학 공부가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는 고등학교 3학년을 지내는 동안 학교에서 ‘사회문화’라는 과목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사회학의 연구방법에서부터 사회를 보는 관점, 문화에 대한 이해까지 사회에 대해 폭넓게 이해할 수 있는 ‘사회문화’에 깊이 빠져있었던 저는 과목 공부를 충실히 하여 3학년 1학기 ‘사회문화’ 내신 1등급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제가 연세대학교에 진학해서 좀 더 깊이 있게 사회학을 공부한다면 학문적 성과를 이룸은 물론, 제 장래의 꿈을 이루는데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자신에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개인적 자질(학업능력 이외의 성격 또는 재능 등)에 대해 설명하고, 고등학교 기간 중 그 자질을 계발하기 위해 노력한 경험에 대해 기술하십시오.
저는 어릴 때부터 남들과 대화하는 것을 즐겼습니다. 얼마나 말이 많았던지 초등학교 때 제 별명이 ‘입담꾼’이었습니다. 일상적인 대화에서부터 특별한 주제를 놓고 하는 토론까지 남과 소통하다 보면 항상 즐거웠습니다. 유치원 때부터 원내 행사의 MC를 도맡아 했으니, 어머니께서 가끔 저에게 “넌 태생이 아나운서 체질이다”라고 하신 것도 틀린 말은 아닌 것 같습니다. 뛰어난 기획력이나 리더십 같이 제가 자신하는 여러 자질 중에서도 소통능력은 단연 그 중 으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