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계획서] 항공우주공학과 자기소개서

 1  [학업계획서] 항공우주공학과 자기소개서-1
 2  [학업계획서] 항공우주공학과 자기소개서-2
 3  [학업계획서] 항공우주공학과 자기소개서-3
 4  [학업계획서] 항공우주공학과 자기소개서-4
 5  [학업계획서] 항공우주공학과 자기소개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업계획서] 항공우주공학과 자기소개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항공우주공학과 자기소개서
1. 자신의 성장 과정과 환경이 자신의 삶에 미친 영향에 대해 기술하세요(1,000자 이내).
제가 삶을 살아가면서 여러 과정을 겪어 왔는데, 저에게 삶의 큰 영향을 미친 사람은 제 어머니였습니다. 저희 어머니는 명문대를 졸업하였고 사업을 잘 운영하다가 알코올과 담배에 찌든 아버지에 의해 사업을 망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아버지의 빚과 어머니의 사업 재시 작에 의해 캐나다, 미국, 중국, 지리산 청학동 등 여러 장소로 옮기게 되었습니다. 저는 솔직히 학교를 그만두고 어머니와 10살 차이 나는 누나 옆에서 도와주고 싶었지만, 학생인 제가 가족을 도와주는 방법은 공부밖에 없었습니다. 공부 중에서도 과학과 생물이 가장 재미가 있었으며, 초.중시절 교내도서관에 있는 과학서적은 모두 탐독하며 저의 꿈인 우주, 항공분야에 관련된 전공을 계획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책 읽기는 좋아했지만 공부하는 것은 싫어했습니다. 제 성격에 맞지 않는 공부였지만 그래도 그게 유일하게 가족을 돕는 방법이라서 전 열심히 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중간에 공부 때문에 힘들어서 방황했었지만 그래도 전 가족을 생각해서라도 제가 힘든 것을 잊으면서 열심히 노력했습니다. 저는 아버님을 보면서, 제가 성인이 되어도 술, 담배를 전혀 안 할 것이라고 다짐했습니다. 주위 친구 중에도 벌써 술, 담배를 즐기는 친구들이 꽤 많이 있습니다. 저는 그러한 친구들에게 술, 담배를 끊을 것을 충고하면서 특히 금연에 어려움을 겪는 친구들을 위해 사탕과 껌을 주기도 하였습니다. 그 결과 일부 친구들은 술, 담배를 끊었으며 앞으로도 저는 이러한 노력을 지속해서 실행할 생각입니다. 또한, 앞으로 제가 결혼하여 가정을 꾸민다면 책임감 있는 가장의 의무를 다하고 아내와 자식에게 고생을 시키지 말아야겠다고 하루에도 수십 번 다짐하였습니다.
2.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저는 집이 서울이고 학교는 함양에 있다 보니 1학년 때 담임선생님 추천으로 기숙사에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처음에 들어왔을 때 기숙사 몇 명 애들이 제가 집이 서울이라고 하면서 일종의 텃세를 부리면서 저를 힘들게 하였습니다. 그러나 제가 먼저 그들에게 다가가면서 우리는 금방 친해질 수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적응이 안 돼서 공부가 안되었지만, 저는 이를 악물고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고등학교에 진학 후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역시 중학수학의 개념을 제대로 잡지 못하고 진학하여 고등수학과 접목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진도를 나가도 문제를 활용할 수 없었고 그로 인해 2점짜리 문제나 겨우 풀 정도의 수학 실력에 늘 학업 전체가 발목을 잡혔습니다. 이 때문에 고민하던 저는 1학년 여름이 되어서야 중학수학을 다시 하자! 하고 다짐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중학수학을 정리해놓은 책을 직접 골라 하나하나 다시 공부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러자 당시는 힘들든 어렵든 문제들도 어렵지 않게 풀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오답 노트를 활용하여 자주 틀리는 문제와 헷갈리는 문제를 정리하여 지속해서 풀어나갔습니다. 또한, 그와 유사한 문제들을 함께 풀면서 거의 바닥권이었던 수학실력이 3등급까지 오르는 기적이 이루어졌습니다. 앞으로 1등급을 목표로 더욱 노력할 것입니다. 그리고 영어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암기 위주로 공부를 하였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암기한 내용이 중첩되면서 영어실력도 일취월장하였습니다. 부족한 부분은 EBS를 통해 보충하였고 항상 잠을 자거나 이동할 때에는 듣기 실력을 늘리기 위해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지속해서 듣기훈련을 하였습니다. 그 결과 듣기훈련 효과가 나타나면서, 영어성적을 2등급까지 올리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저는 이 경험을 통해 저 자신의 의지력을 테스트해볼 수 있었으며 문제해결능력에 대해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또한, 앞으로 이런 문제가 또 생긴다면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된 것이므로 너무 뜻깊었던 경험이었습니다.
3.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 교외 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1,500자 이내).
우리 학교에는 송덕비가 있습니다. 한평생 염소를 키워 힘들게 번 전 재산을 우리 학교에 기부한 정갑영 할머님을 기리는 비석입니다. 정갑영 할머니의 선행은 어린 저에게도 많은 것을 느꼈게 하였습니다. 진정으로 돈의 가치와 기부문화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돈은 소중하지만 소중한 돈을 냄을 위해서 기부하는 정신은 삭막한 자본주의 체제에서 희망을 주는 훌륭한 사례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앞으로 작지만 매달 5,000씩 기부를 하고 나중에 돈을 많이 벌어 힘든 사람들을 도와주어야겠다고 느꼈습니다. 그 외에도 유니세프에 기부활동을 하면서 저의 조그마한 선행이 전쟁과 기아로 고통을 받는 전 세계 어린이들의 생명을 살릴 수 있다고 생각하니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라는 속담이 떠올랐습니다.
저는 공부를 보통 애들보다 열심히 하는 편이긴 했지만, 우리 학교에 저보다 열심히 공부하는 애들이 많아서 좀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공부도 열심히 했을 뿐만 아니라, 학교에서 운영하는 교내활동에도 열심히 참여했습니다. 저는 이과 분야 학생이다 보니 교내에서 개최된 교내과학경시대회 지구과학분야에 출전하여 전교 162명 중에 3등을 했습니다. 제가 과학 중에 지구과학이 흥미 있고 수업시간에도 잘 참여하는 과목이다 보니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공부에 지쳐 머리를 식힐 때에는 EBS나 내셔널지오그래픽에서 방영하는 우주과학, 비행기에 관련된 프로를 시청하면서 저의 꿈을 실현해나갔습니다. 대학 탐방 때 인하대학교 항공우주학과에 방문했었는데, 비록 남들은 어려워했지만 했지만, 저에게 정확히 맞는 학문이었던 것 같습니다. 전 이 학과에서 무조건 항공이나 우주 관련 직업에 진출할 수 있는 줄 알았는데, 자동차 벤처 기업에도 진출할 수 있다는 게 좋았던 것 같습니다. 특히 이러한 기계공학과들은 수학과 물리를 즐겨야 한다고 하는 데, 좀 힘들겠지만 전 제 꿈을 위해 이러한 일들을 잘 받아들일 것입니다. 또한, 멘토 교수님께서는 앞으로 우주, 항공분야는 우리나라가 현재는 기술력이 떨어지지만 많은 인재가 이 분야에서 온 힘을 다한다면 가장 경쟁력이 있는 분야이며 현재 청년실업으로 고통을 받는 상황에서 고용창출과 많은 외화를 벌어들일 수 있는 분야라고 말씀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