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정보학과 학업계획서 예문

 1  공간정보학과 학업계획서 예문-1
 2  공간정보학과 학업계획서 예문-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공간정보학과 학업계획서 예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진학동기
우리나라는 인구대비 국토면적이 협소하여 인구밀도가 세계적으로 높은 나라입니다. 한 평의 땅도 효율적으로 이용해야하며, 토지의 낭비는 사회 전반적으로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그러면 국토를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정책이 중구난방으로 이루어졌으며, 그 결과 도시의 기형적인 모습과 논 한 가운데 나 홀로 아파트가 세워지고 참으로 목불인견의 상황이 다반사로 벌어졌습니다. 이제는 이를 학문적으로 연구하여 정책에 반영하여 더 이상 국토의 마구잡이식 개발이나 기형적인 국토의 개발이 이루어져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처럼 국토를 효율적인 이용을 연구하는 공간정보공학은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나 지역, 국토, 더 넓게는 범지구적인 측면에서의 공간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이나 현상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공간정보공학은 지구의 현상을 공간적으로 표현한 지구정보를 수집, 관리, 분석 및 활용하는 이론과 기술을 배우는 학문으로 알고 있습니다. 공간정보공학과에서 GIS(지리정보시스템), RS(원격탐사), GPS(위성항법장치), 사진측량학, 도시 및 토지정보시스템, 등 공간정보공학에 대한 세부적인 지식을 쌓고 효과적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다양한 장비, 시스템 및 소프트웨어를 다루는 방안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인류 사회에 공헌하고 싶습니다.
2. 학업계획 및 목표
저는 전공도서와 관련된 책들을 많이 읽고 지식을 습득하고, 연관된 학문에 대해 부전공이나 복수전공을 하여 이론과 경험을 축적 하겠습니다. 외국어 공부를 열심히 하여 미래를 대비 하겠습니다. 그리고 전공과 관련된 자격증을 학부기간에 취득 하겠습니다. 제가 특히 관심을 갖는 분야는 지리정보시스템(GIS)으로, 각 지역의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산업, 농업, 주거, 군사, 교통, 통신 등에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학부기간에 관심을 갖고 연구를 하겠습니다.
GIS로 인한 효과는 자동화로 인하여 여러 측면에서의 비용 절감되고, 서로 다른 차원(축척, 내용) 의 지도정보를 쉽게 결합이 가능하고, 기존 자료를 빠르게 분석하여 의사 결정을 가능하게 하여 향후에 발생할 수 있는 변화(사고, 개발 등)를 사전에 예측하는 공부를 하고 싶습니다.
3. 졸업 후의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