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해양 산업교육과 학업계획서 예문

 1  수해양 산업교육과 학업계획서 예문-1
 2  수해양 산업교육과 학업계획서 예문-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수해양 산업교육과 학업계획서 예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수해양 산업교육과 학업계획서
1. 진학동기
삼면이 바다인 우리나라는 어업의 천혜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구온난화로 인해 어업지도가 바뀌면서 과거에 많이 잡혔던 명태는 자취를 감추고 새로운 아열대 어종이 한반도에서 잡혀 극심한 혼란을 겪고 있습니다. 또한 바다의 오염으로 인한 생태계 파괴와 중국어선의 싹쓸이 남획은 가뜩이나 부족한 어족자원을 황폐화시키고 있습니다. 특히 2011년 일본을 휩쓴 쓰나미로 인한 방사능 오염은 지금까지도 수산업 전체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아주 오래전부터 어패류는 인간에게 중요한 단백질을 공급해 왔습니다. 어족자원은 인간에게 없어서는 안 될 귀중한 식량입니다. 이 귀중한 자원을 효과적, 지속적으로 관리하여 바다가 베푸는 선물을 보존, 유지하는 길이 우리의 사명이라 생각합니다. 수해양 산업교육과는 기관공학, 냉동공학, 식품공학, 양식 공학, 어업공학을 전공하고 현장에서 전문성을 가진 인재를 양성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 부모님은 수산업(김양식)에 종사하시고 저는 어렸을 때부터 부모님 일을 도와주면서 자연스럽게 수산업을 이해하고 앞으로 제가 평생 가야 할 길이라는 것을 깨달아 이번에 수해양 산업교육과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2. 학업계획 및 목표
전공과 전공에 관련된 도서를 탐독하여 지식을 습득하고 실기를 통해 경험을 축적하겠습니다. 전공과 연관된 학과를 부전공 또는 복수 전공하여 학문의 경지를 넓히겠습니다. 그리고 학부기간에 필요한 자격증을 획득하겠습니다. 또한 외국어를 열심히 하여 미래를 대비하겠습니다. 특히 제가 관심을 갖는 분야는 양식분야로 어족자원의 감소로 인해 잡는 어업에서 기르는 어업으로 변모하는 것은 세계적 흐름이자 대세인 것 같습니다. 또한 한중 FTA를 대비해 국제경쟁력을 제고하겠습니다. 친환경 양식 산업의 성장 동력 확충을 위해서는 양식 기술을 얼마만큼 빨리 습득하느냐가 관건일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또한 양식에서 가장 중요한 품질이 뛰어난 치어를 대량 생산해야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양식 기술을 양식업 종사자에게 전파하는 전도사 역할을 수행하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학부기간에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여 테크노크럿이 되어 수산업에 종사하시는 분들께 희망을 드리고 싶습니다.
3. 졸업 후의 계획
대학원에 진학하여 양식 기술을 연구하겠습니다. 공무원이 되어 양식업 종사자에게 기술을 전수하고, 양식시설의 현대화를 위해 정책적인 저금리로 정책에 힘쓰고, 양식업자들의 애로사항을 경청하여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항상 국민의 공복으로 낮은 자세로 임하겠습니다. 또한 양식업은 자연재해에 취약한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보험업계와 조율을 통해 재해보장 보험을 정착시켜 양식업에 종사하시는 분들께 희망을 드리고 싶습니다. 양식 산업은 외화를 벌어드리는 블루오션이라 생각합니다. 나라마다 선호하는 어종이나 패류, 갑각류를 양식하여 수출한다면 양식업에 종사하시는 분들과 국가경제에도 이바지할 수 있는 일석이조라 생각합니다.
4. 자기소개(인생관, 가치관)
중국 고대 은(殷) 나라의 시조 탕왕(湯王)의 반명(盤銘)인 ‘苟日新(구일신) 日日新(일일신) 又日新(우일신)’에서 유래된 ‘진실로 새로워지기 위해서는, 날마다 새로워야 하고 또 새로워야 한다.’는 뜻을 제 좌우명으로 삼고 항상 모든 일을 새롭게 하기 위해 제 자신을 학문에 정진하여 사회에서 필요로 하고 다른 사람에게 기쁨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인간은 자연의 일부분인데 지금처럼 자연을 함부로 대하면 그 대가를 치르게 될 거라고 믿고 있습니다. 우리 인간이 변하지 않는다면 후손들에게 높은 해수면과 자연재해 밖에 물려줄 수밖에 없는 이 현실을 직시하여 자연을 소중히 여기고 자연의 상처를 치유하여 많은 이에게 꿈과 행복을 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