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공학과 학업계획서 예문

 1  생명공학과 학업계획서 예문-1
 2  생명공학과 학업계획서 예문-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명공학과 학업계획서 예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생명공학과 학업계획서
1. 진학동기
생명공학은 인체를 포함한 동물, 식물 그리고 미생물 등의 세포 내에서 수행되는 생명체 활동의 기본 현상과 원리를 규명하고, 또한 이를 인간에게 유익하게 응용하는 학문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보건, 의료, 식품, 환경, 농수축산, 화장품, 바이오에너지, 기타 공업 등 다양한 산업에 실용화할 수 있는 응용학문이며, 실생활에서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삶의 질을 높이고자 하는 총체적인 학문으로 알고 있습니다. 최근에 생명 공학의 발전은 신의 영역으로 여겨지는 인간 배아 줄기세포의 이용부터 인간 복제, 인공 수정, 등 생명 윤리와 직결된 전반적인 영역까지 연구가 이루어져 이미 상용화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생명 공학의 첨단 과학기술이 낳은 각종 유전자 조작 기술과 세포 생물학적 기술이 오늘날 심각한 윤리적 문제로 인류에게 숙제로 남겨 주었습니다. 생명공학과는 모든 생명체에서 일어나는 복잡한 생명 현상을 분석하고 연구해서 얻어진 결과를 공학적인 원리를 이용해 우리 생활에서 필요한 질병을 치료하는 치료제를 개발하는 일이나, 화장품, 식품 등과 관련된 개발을 하여 경제적인 가치를 창출하는 이 시대의 첨단 학문이라 생각하여 생명공학과를 지원하였습니다.
2. 학업계획 및 목표
생명공학은 생화학, 생물학, 유기화학, 분자생물학 등의 기초과학 지식을 바탕으로, 의약학, 이학, 공학, 등 다양한 학문분야를 통합적으로 연구하고 있기 때문에 저는 전공도서와 관련된 책들을 많이 읽고 지식을 습득하고, 연관된 학문에 대해 부전공이나 복수전공을 하여 이론과 경험을 축적하겠습니다. 주위 여건에 따라 아르바이트를 하며 제 전공의 깊이와 폭을 확장하겠습니다. 그리고 전공과 관련된 자격증을 학부기간에 취득하겠습니다. 또한 외국어 공부를 열심히 하여 미래를 대비하겠습니다. 최근 생명공학은 바이오센서 및 기타 생물 소자의 개발, 생물 정보학의 발전 등 전기, 전자, 기계, 화학, 컴퓨터공학 및 정보처리기술 등과 융합 발전하고 있으며, 더불어 다양한 학문 분야를 포함하고 있어서 학문의 폭과 이해력을 증진시키겠습니다. 그리고 매년 바이오 기술을 응용한 전시회에 빠짐없이 참여하여 시대의 흐름과 트렌드를 파악하여 미래를 준비하겠습니다.
3. 졸업 후의 계획
졸업 후에는 대학원에 진학하여 학문의 깊이를 더 하겠습니다. 그리고 관련 단체에 취업하여, 먼저 각종 질병에 고통받는 환자들을 위한 첨단 바이오 의료제품을 만들어 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앞으로 건강 100세 시대를 바라보는 이 시점에서 첨단 의료기기는 황금알을 낳는 거위라고 생각합니다. 최근에 의료계에도 한류 바람이 불고 있는데 이 바람이 지속성을 갖기 위해서는 첨단 바이오 의료기기는 필수 불가결한 사항이며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는 연구, 개발을 통해 우리나라가 첨단 바이오 의료기기의 메카로 거듭나도록 일조를 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때가 되면 바이오 벤처기업을 설립하여 작지만 강한 세계적인 바이오 의료기기 회사로 만들고 싶습니다.
4. 자기소개(인생관, 가치관)
도산(島山) 안창호(安昌浩) 선생님은 민족의 정신적 지표로 무실(務實)·역행(力行)·충의(忠義)·용감(勇敢)의 4대 정신을 강조했습니다. 즉 “참되고 실속 있도록 힘쓰고 실행하자”라고 강조하셨습니다. 저는 이 내용을 교훈 삼아 저의 전공에 일로매진하겠습니다. 생명공학 같은 우리 실생활에 가장 중요한 학문은 연구하기에 어려운 측면이 있지만, 탐구하면 탐구할수록 흥미롭고 새로운 가치와 의미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저는 개인적인 흥미와 보람을 얻으며, 나아가 국가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