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기별 학급 경영

 1  시기별 학급 경영-1
 2  시기별 학급 경영-2
 3  시기별 학급 경영-3
 4  시기별 학급 경영-4
 5  시기별 학급 경영-5
 6  시기별 학급 경영-6
 7  시기별 학급 경영-7
 8  시기별 학급 경영-8
 9  시기별 학급 경영-9
 10  시기별 학급 경영-10
 11  시기별 학급 경영-11
 12  시기별 학급 경영-12
 13  시기별 학급 경영-13
 14  시기별 학급 경영-14
 15  시기별 학급 경영-15
 16  시기별 학급 경영-16
 17  시기별 학급 경영-17
 18  시기별 학급 경영-18
 19  시기별 학급 경영-19
 20  시기별 학급 경영-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시기별 학급 경영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학급경영계획을 세우는 것은 한 해 동안 교사가 담임을 하면서 학급이라는 작은 공동체를 통해 목적하고 실천하고자 하는 일련의 교육 과정과 내용, 방법을 체계적으로 계획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어떤 활동이 어떠한 절차를 통해서 어떻게 이루어질 것인지에 대한 세부 활동 계획을 상세하게 세우는 것이다.
먼저, 연간 계획을 세우고 그것을 바탕으로 학기별, 월별, 주별, 또는 일별 활동계획을 작성해야 한다. 여기에서는 시기별로 일상적인 활동과 그 때의 특별한 행사 계획, 그리고 교사가 이루고자 하는 학급의 빛깔을 고려하여 교사의 주관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 필요성
1. 미리 일년의 계획을 세워, 학급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데에 활용할 수 있다.
2. 계획을 세움으로써 준비된 교사가 되어, 학생들에게 더 나은 학습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3. 학년 초, 학생들이 빨리 학급집단에 소속되어 안정감을 갖고 학급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4. 시기별 적합한 활동을 통하여, 그로 인해 기대되는 교육적 효과를 더욱 크게 누릴 수 있다.
5. 잘 짜여진 계획은 담임 교사 뿐만이 아니라 그 학급의 아이들에게도 일년간 시기별로 행해지는 학급생활에 대한 안내 지침이 될 수 있다.
다. 고려할 사항
1. 자신의 학급 운영 관과 계획을 학급 아이들에게 자세하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동의를 구한 후 구체적인 계획은 아이들과 의논하여 완성하도록 한다. 학급이라는 공동체는 교사가 일방적으로 이끌어가고 만들어 가는 것이어서는 안 되며 또 그럴 수도 없다. 학급의 구성원이며 실질적인 생활 주체인 아이들의 자율성과 창의성이 보장되고 실현될 수 있도록 교사는 도와주고 밀어 주는 역할을 해 줘야 하기 때문이다.
2. 가능한 한 함께 고민하고 실천할 수 있는 동료 선생님을 찾거나 만들어야 한다. 백지장도 맞들면 낫고 하나보다는 둘이 덜 외롭다. 같은 학년 선생님이나, 자기 학급 수업을 같이 하는 선생님이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짝이 될 수 있다. 서로의 부족한 점을 메울 수 있고, 아이들 생활과 문제를 같이 논의하기에 가장 좋은 상대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